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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엠마오 두 제자(24:13-35)-말씀과 부활하신 예수2) b. 예수를 모름(16), b'예수를 앎(28-32). 두 제자는 예수와 동행하면서 그분이 예수인 줄 알아보지(mh ejpignw'nai/메 에피그노나이) 못합니다. 눈이 가리웠기 때문이라 본문은 말합니다. 그런 그들에게 예수께서 축사하시고 떡을 떼어 주자, 눈이 ‘밝아져(dianoivgw/디아노이고)’ 예수를 알아봅니다(ejpevgnwsan/에피그노산). ‘밝아져’는 신약에 8번 나오는데, 마가의 1번을 제외하면 모두 누가-행전에 나옵니다. 24장에는 이 단어가 3번
임인호 누가복음산책
임인호 박사
2023.06.21 1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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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빈 무덤과 예수 말씀 기억하기(1-12)빈 무덤 내용만 제외하면 누가복음 24장은 다른 복음서에 없는 이야기들로 구성됩니다. 탈버트(C.H.Talbert)는 누가가 24장에서 죽음을 극복한 예수의 승리로서 부활, 성찬식의 성격, 그리고 주님의 선교명령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재정립하려 했다고 말합니다.많은 학자들은 누가복음을 예루살렘 여행 이야기로 말합니다. 누가복음은 서론을 제외하면 예루살렘의 사가랴 이야기로 시작하여, 성장한 예수께서 예루살렘을 향해 가시고, 예루살렘에서 생을 마감합니다. 예수의 죽음과 부활 그리고 죄 사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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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5.19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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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레네 시몬과 여자의 무리(26-31)26-27절은 동사 3개가 상황을 잘 말해줍니다. 그들이 예수를 끌고 갈 때, 그들은 구레네 사람 시몬을 붙잡아 그에게 십자가를 지웠고, 백성과 여자의 큰 무리가 예수를 따라갑니다. 예수께서 붙잡혀갈 때, 등장하는 구레네 시몬, 백성 그리고 여인의 무리들의 모습이 대조적입니다. 이 내용은 누가에만 나옵니다(26-32). 구레네 시몬의 십자가에는 자기 결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여인들은 가슴을 치며 슬피 우며 예수를 따라갑니다. 이들을 향해 예수께서는 애곡의 대상은 내가 아니라 바로 너희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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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5.01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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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빌라도 재판 (23:1-7)산헤드린은 하나님 아들인지 예수를 심문합니다. 예수로부터 충분한 답을 듣지 못했지만 이들은 무리를 이용해 예수를 빌라도에게 고발합니다. 예수를 고발한 내용은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예수가 백성을 미혹하였다는 것이며, 두 번째는 세금을 바치지 말라고 했으며, 세 번째는 자기가 스스로를 왕 그리스도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예수는 예언대로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9:22)에게 버림받았으며, 사람들의 손에 넘겨졌고(9:44), 이방인들에게 넘겨져 재판을 받습니다(18:32). 빌라도는 예수를 유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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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4.04 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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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는 예수의 수난과 죽음을 말하면서, 양을 죽여 내가 사는 유월절이 대신에 나를 내어 주고 다른 이를 살리는 새로운 유월절인 성찬식을 말합니다. 사람 위에 군림하여 힘으로 다스리는 세상적인 지도자 대신에 다른 이들을 섬기는 지도자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제 세상과 싸우는 무기로써 새로운 검을 말합니다. 이 단락도 앞의 두 경우와 마찬가지로 유다, 베드로 그리고 예수를 중심으로 전개되며, 다음과 같이 3부분으로 구성됩니다. a. 유다의 결행(47-53). b. 베드로의 부인(54-62). c. 예수의 모욕당함(63-65)3. 새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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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3.10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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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수난과 죽음을 이야기하면서 누가는 3가지-새 유월절, 새 지도자, 새 검-에 대해서 말합니다. 새 유월절을 말한 앞 단락(23:1-20)처럼 이 단락(23:21-46)도 유다, 베드로, 예수를 반복해 등장시키며 새 지도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B. 새로운 지도자(21-46)a. 유다의 배반예고(21-30)유월절 식사 자리에서 예수께서는 자기를 넘겨줄 자가 있음을 말합니다. 그러자 이 문제로 싸웁니다. 그러면서 누가는 이 와중에 “누가 더 큰가”하는 문제로 다투는 것을 말합니다(24). 이 부분은 누가복음에만 나옵니다.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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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2.24 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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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은 새 유월절, 새 지도자, 새 검(22:1-71), 재판받는 예수(23:1-15), 십자가와 죽으신 예수(23:26-56)로 구성됩니다. 1. 새 유월절, 새 지도자, 새 검(22:1-71)이 단락(22:1-71)은 포괄(inclusio) 대제사장과 서기관(1-2), a. 새 유월절(3-20). b. 새 지도자 (21-46). c. 새 검(47-65). inclusio 대제사장과 서기관(66-71)으로 구성됩니다. A. 포괄(INCLUSIO, 1-2, 66-71)마태, 마가, 요한복음이 수난이야기 시작부분에서 다루는 베다니 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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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2.10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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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문제(21:1-36)에 대한 내용은 1. 헌금과 성전파괴(1-6), 2. 때와 징조에 대한 질문(7) 3. 그에 대한 답변(8-36)으로 구성됩니다. 1. 과부의 헌금과 성전파괴(1-6)1) 과부의 헌금(1-4)헌금, 성전파괴 그리고 종말은 어울리지 않는 용어지만 이것들이 연결되어 나옵니다. 이야기 순서는 분명 마가적입니다. 누가는 제자들을 청자로 언급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는 과부와 부자의 헌금을 보고 과부가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많이 넣었다고 말합니다. 이에 대해서 누가는 예수가 보고 있는 것을 의미심장하게 기술하여 그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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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3.01.12 1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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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활에 대한 의구심으로 질문한 사두개인에게 부활에 대해 가르치시며 이에 대해서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서기관에게는 그리스도가 다윗의 자손이시며 그 이상이라는 것을 가르치시고 제자들에게 서기관을 조심하라고 가르칩니다. 이렇게 예수께서는 예루살렘에서 사두개인, 서기관, 제자들을 가르칩니다. A. 부활에 대해서(20:27-40)사두개인의 질문(27-33)사두개인이 등장합니다. 누가복음에서는 여기에만 이들이 등장합니다. 이것은 아마도 누가복음이 성전파괴 이후 기록되어서 사두개인들에 대한 관심이 그만큼 적어진 것과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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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12.03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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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의 마지막 단원 6부는 예수가 예루살렘에 들어간 이후의 내용을 3장으로 구성해서 말합니다. 1장은 예루살렘에서도 가르치는 예수(19:45-21:38), 2장은 예수의 수난과 죽음(22:1-23:56), 그리고 3장은 예수의 부활과 승천(24:1-53)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1. 포괄(inclusio)-시작(19:45-48)과 마무리(21:37-38) 1장은 예수께서 가르친다는 내용을 시작과 마무리로 하여 전체 내용을 전개하여 예수가 예루살렘에서도 가르치고 있음을 말합니다. 예수는 현실문제(1-26), 내세문제(2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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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10.2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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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전에누가는 예수의 사역을 말하면서 가르치고 전도했다 말합니다(4:14-44). 이를 위해 예수는 제자를 선택하며(5:1-6:16), 선택한 그들에게 평지설교로 가르칩니다(6:17-49). 우리가 기다려야할 분이 예수인가?하는 요한의 질문과 한 여인의 기름부음을 통해서 누가는 예수가 기다려야 할 분, 메시야이심을 말합니다(7:1-50). 다시 살아난 요한(9:7)이라고 여겨진 예수는 오병이어를 행하고, 변화산에서 모세와 엘리야와 이야기하며 하늘로부터 내 아들이니 그의 말을 들으라는 소리를 듣습니다. 그런 예수께서 제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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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10.06 1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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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치이 단락은 앞의 E(17:1-10)와 병렬됩니다. 바리새인의 물음에 예수께서 대답한 후, 제자들에게 말씀합니다. 바리새인의 질문은 하나님 나라에 대한 것입니다. ’나라(basileiva/바실레이아)’에는 ‘다스림’, ‘통치’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 점을 생각하면 앞의 E와 잘 연결됩니다. 예수께서는 직접 하나님 나라를 전하였고(4:43), 제자들에게도 전하게 하였습니다(8:1; 9:2, 60; 10:9). 예수께서는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며(10:9,11). 죽기 전에 하나님 나라를 볼 자도 있다(9:27) 말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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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9.22 0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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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단락은 5부 예루살렘을 향해 가는 예수(13:22-19:44)에 속하며, “네 안에 있는 하나님 나라”에 대해서 말하는 E‘(17:20-37)와 병렬됩니다. 이 단락은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자가 어떠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말합니다.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사람은 인자가 올 때까지, 실족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1-3a), 누군가가 죄를 지으면 경고하고 회개하면 용서해야 합니다(3b-4), 그리고 믿음을 가지고(5-6) 종으로서 해야 할 본분을 하며(7-10) 살아가야 합니다. 이 내용은 서로 잘 연결되지 않는 것 같지만,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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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9.06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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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말론적 강화 후, 예수는 두 개 비유를 말합니다. 앞 내용에 이어 한 비유이기에 바리새인과 제자들에게 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적절합니다(17:20,22), 종말론적 가르침을 받은 사람들은 인자가 올 때까지 어떻게 하고 있어야 합니까? 하는 질문이 생길 것을 누가는 상정하고, 이에 대해서 두 개 비유로 대답합니다. 하나는 항상 기도하고 낙심하지 말라고 말하는 비유(1-8)이며, 다른 하나는 자기를 의롭다고 믿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자들에게 하는 비유입니다(9-14). 1. 끈질긴 과부 비유(2-8)이 비유는 ’불의한 재판장 비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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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8.12 2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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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난한 자 19-20절을 원문으로 보면, 대조적입니다. 부유한 어떤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나사로라 이름 불리는 가난한 어떤 이가 있었다. ‘가난한 자’와 ‘부자’가 대조적입니다. 우리말 성경에서는 200주년 기념 성서를 제외하고는 모두 ‘거지 나사로’로 번역합니다(개정역/새번역/공동번역). 물론 가난한 자, ‘프토코스’는 거지처럼 가난하여 남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재산은 없지만, 직접 일하여 버는 사람을 의미하는 ‘페네스’와 다릅니다. 하지만 ‘거지’라는 번역보다는 ‘가난한 자’로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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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7.28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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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4절15장과 16장은 양과 내용에 있어서 많고 길지만 하나로 연결해 읽고 해석해야 합니다. 카우츠(Coutts), 오스틴(M.R.Austin), 베일리(Bailey)는 15장의 마지막 비유와 16장의 첫 번째 비유의 연결 고리를 강조합니다. 바리새인이 모든 것을 듣고 비웃습니다. 바리새인은 “모든 것을 듣고” 그리고 “돈을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모든 것을 듣고”는 앞의 불의한 청지기 비유의 내용과 관련되며, “돈을 좋아하기”는 바리새인 자신 때문입니다. 이 14절에 대해서 맨슨은 바리새인에 대한 표현으로 적절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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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7.15 16: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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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 비유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유 속 부자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부자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습니다. 부자를 악덕지주로 생각하는 주장이 있는데, 이럴 경우 주인의 빚을 탕감해 준 청지기를 악덕 주인이 칭찬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물론 자기에게 돌아올 명예 때문에 그렇게 했다고 해석하지만 이럴 경우 주인의 칭찬은 마지못해 한 칭찬이 되는데, 그렇게 볼 어떤 본문의 증거도 없기에 이렇게 해석하는 것은 무리입니다.부자는 하나님입니다. 부자를 하나님이라 생각할 때만 비유가 무리 없이 해석되고 이해됩니다. 주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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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7.0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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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하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에게 비유로 말한 다음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또 비유로 말씀합니다. 불의한 청지기 비유로 불리는 이 본문은 신약성경에서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구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본문이 어려운 것은 본문에는 해석하기에 풀기 어려운 여러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부자는 누구인가? 두 번째, 자기에게 빚진 사람이 아니라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불러, 주인의 빚을 탕감해 준 청지기의 행동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세 번째, 그런데도, 주인은 이런 청지기를 칭찬한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네 번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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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6.1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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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15:1-3)앞부분 누가복음 15장은 서론(1-3)과 3개의 비유(4-7; 8-10; 11-32)로 구성됩니다. 서론은 비유의 배경입니다. 세리와 죄인들이 말씀을 들으러 예수께 나오자,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은 이것을 보고 예수께서 죄인을 영접하고 음식을 같이 먹는다고 수군거립니다. 그러자 예수께서는 비유로 말씀합니다. 3개 비유는 수군거리는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에게 말한 비유입니다. 그래서 비유의 해석은 수군거리는 이들에게 무언가를 말하는 것이 되어야 하는 것도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비유 해석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이 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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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6.02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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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수난예고(31-34)앞의 두 번의 수난예고는 하나의 단위로 연결되었으며, 제자들의 태도(베드로 고백과 제자들의 싸움)와 관련하여 수난이 예고됩니다. 3번째 수난예고도 제자들에게 말합니다. 제자들은 여전히 예수의 수난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런 제자를 누가는 여리고 맹인 이야기와 연결시킵니다. 여리고 맹인이 보게 된 것처럼 제자들도 눈을 떠야 한다는 것을 명시적으로 보여줍니다. 누가복음에만 나오는 엠마오 일화에서 부활하신 예수가 제자들의 눈을 뜨게 하는 내용과도 잘 연결됩니다(24:15이하). 엠마오도상 제자들은 열두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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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인호 박사
2022.05.20 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