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문장 목사는 강남노회에서 한서노회로 이적

두레교회(이문장 목사)는 지난 10월 13일 예장합동 한서노회(노회장 양기열 목사)에 가입하였다. 2016년 5월 통합교단 탈퇴 이후 지금까지 국제독립교회연합회(차준규 연합회장) 소속으로 있었으나, 교회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끝에 기존 교단에 가입하기로 하여 공동의회 결의를 거쳐, 합동교단 한서노회에 가입하게 되었다. 현재 구리시에 소재하는 두레교회는 2,000여 명이 출석하고 있고, 성전건축으로 인한 부채도 모두 상환한 상태이다. 

이문장 목사는 강남노회 소속으로 한서노회 두레교회에 청빙되었으니 한서노회로 이적되었다. 이문장 목사는 총신신대원 졸업(1991년 2월) 후 미국 유학중에 귀국하여 예장합동교단 강도사 고시를 치르고 강남노회에서 목사 안수도 받았다. 이문장 목사는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을 84기로 졸업하고 두레장학금으로 예일대학교 대학원(신약학 석사), 고든-콘웰신학교(신약학 석사)를 거쳐 에든버러대학교 대학원에서 성서해석학 박사를 취득했다.

김진홍 목사가 설립한 두레교회는 원래 예장통합 소속이었는데, 후임자 이문장 목사는 지난 2016년 5월 8일 공동의회를 열고 재적교인 2,545명 중 2,039명 찬성(80%)으로 통합 교단을 탈퇴하였다. 그리고 8월 2일 국제독립교회연합회에 가입했다가 이번에 합동교단으로 가입했다. 

통합교단 탈퇴의 발단은 이문장 목사에 대한 이단성 시비였다. 지난 2014년 이문장 목사를 반대하는 교인 모임인 '두레교회바로세우기협의회(두바협)'가 예장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이대위)에 이 목사의 이단성을 연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통합교단 이대위는 이문장 목사가 설교 중 통일교 문선명과 구원파 박옥수를 치켜세웠고, 통일교 원죄론을 설파했기에 이단성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자 지난 1015년 6월 예장통합 평양노회 재판국은 이대위 보고를 토대로 이문장 목사에게 정직 2년을 내렸다. 

이문장 목사는 총회 재판국에 상고했지만 예장통합 총회 재판국은 더 무거운 징계를 내렸다. 2016년 5월 2일, 이문장 목사를 면직·출교 판결을 했다. 

이문장 목사에 의하면 재판국이 소명 기회도 주지 않았고, 심지어 당일인 5월 2일에는 재판 취소하겠다는 공문을 보내 놓고, 돌연 그날 판결을 발표했다는 것이다. 이를 계기로 두레교회를 사고 당회로 만들어 특정인 손에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결국 이문장 목사와 성도들은 교단탈퇴를 결의했다.

두레장학생이었던 이 목사는 김진홍 목사의 요청으로 고든-콘웰신학교 교수직, 보스턴 밀알한인교회 목사, 그리고 자신의 소속 교단을 변경하면서 20년의 외국 생활을 접고, 2010년 11월 두레교회 후임목사로 청빙되었다. 그러나 이문장 목사가 2011년 11월 위임목사로 위임받은 후부터 두레교회에서 축출하려는 움직임이 시작되었다. 이 목사를 반대하는 측의 각종 근거 없는 모함과 소송 등으로 10년 간이나 교회가 분열되고 성도들이 상처를 받고 떠나가는 등 어려움을 겪어 왔다.

최종적으로 지난 2020년 6월 4일 대법원 판결에서 이문장 목사가 두레교회의 적법한 대표자임을 확정받았다. 앞서 대법원은 이문장 목사에 대해 면직ㆍ출교를 판결한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재판국의 판결이 무효라고 판결하였다(대법원 2017다253010). 또 두레교회의 교단탈퇴 공동의회 결의는 유효라고 판결(대법원 2019다296998)한바 있다. 

결국 두레교회는 담임목사지위부존재 확인소송에서 최종 승소함으로써 두레교회 관련 소송들이 모두 종결되었고, 더 나아가 10년간 끌어온 분쟁도 끝나는 시점에서 합동교단에 가입하게 되었다. 결국 대법원 판결로 인해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총회와 평양노회의 결의와 행정조치들도 모두 무효화되었다.

이문장 담임목사는 지난 10월 15일 필자와의 통화에서 "우여곡절 끝에 친정인 합동교단으로 돌아와서 기쁘고 평안하다. 당분간 조용히 목회에 전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지난 10년 동안의 교회분쟁으로 상처받은 성도들을 위로하고, 두레교회가 개혁주의 신앙과 신학으로 재무장하여 합동교단 교회로서 자리잡는데 전념하겠다. 교단 목사님들과 성도님들의 아량과 기도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문장 목사 프로필

 

고려대학교 영어영문학과(BA)졸업
고려대학교 대학원 사학과
총회신학교 대학원 목회학(M. Div)졸업
미국 고든-콘웰 신학교(ThM)졸업
미국 예일대학교 신학부(STM)졸업
영국 에딘버러 대학교 신학부(PhD)졸업
영국 에딘버러 대학교 교수(신학부)
싱가포르 트리니티 신학대학(TTC)교수
미국 고든-콘웰신학교 교수
보스톤 밀알한인교회 담임목사
현, 두레교회 담임목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