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뽕 먹을까? 짜장면 먹을까? 오늘 저녁 반찬은 무엇을 할까? 하나님께 여쭙는게 신앙이 좋고 성령의 인도를 받는 삶이라고 생각하는 기독교인들이 의외로 많다.

이것은 이기적 사고와 이원론적 사고를 가진 분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기는 절대로 손해보거나 실패하지 않고 하나님의 지시대로 살면서 복만 누리겠다는 심리이다. 이는 매사가 성령 아니면 마귀의 역사라 생각하는 잘못된 신앙관이다. 심하게 말하면 하나님을 자신의 심복처럼 생각하는 잘못된 가치관이다.

우리에겐 중립적 가치가 있다. 인생사에는 "이렇게 하면 하나님의 뜻이고, 저렇게 하면 잘못이다." 라고 말할 수 없는 일들이 너무도 많다. 짬뽕과 짜장면 같은 문제, 모임에 나갈지 안 나갈지의 문제, 같은날 교회에 봉사하러 갈지 아니면 시집에 효도하러 갈지를 결정하는 문제, 같은 날 두개의 좋은 성경세미나가 동시에 있을 때 어디로 갈야할지 등 이런 것은 여러 상황을 종합해서 덕이 되는 쪽으로 결정하면 되는 일들이다. 한쪽을 택했다고 해서 마귀에게 속는게 아니다.

앞에서 예를 든 성경세미나의 경우 둘 다 모두 건전하다는 가정 아래서이다. 심지어 다니는 교회에서 부흥회가 열렸는데 참석 안하고 주 안에서 가정일에 충실한 것이 성령에 불순종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매사에 이렇게 결정하면 성령께 순종하는 것이고, 저렇게 하면 마귀의 속임수라는 이분법적 사고로 신앙생활을 하면 매우 곤란하다.

물론 자신은 하나님이 지시한대로만 움직이겠다는 뜻이라 하지만 물을 필요가 없는 상식적인 것이나, 이성으로 판단해야 할 것을 하나님께 시시콜콜 다 지시받아 행한다는 발상 자체가 하나님을 이용하려는 이기적인 신앙 태도인 것이다. 성령충만 즉, 말씀에 지배당하면 이성이 더 살아나므로 더 현명한 판단을 하게 되므로 올바른 기도생활을 포함해서 매일의 경건생활에 애쓰면 되는 것이다.

한때 모 장로님이 손녀의 아토피 피부염를 고칠 때 일일이 물어서 맞으면 오른손이 올라가고 아니면 오른손이 내려가는 부채도사식 응답으로 고쳤다는 간증책이 많이 팔렸다고 한다. 이미 아토피 피부염에 좋고 나쁜 음식이 다 알려져 있다. 물론 기도는 필수지만 그런식으로 기도하는 건 잘못된 직통계시로 가기가 쉽다.

성경은 구원과 예수그리스도에 대해서 완전한 계시이다. "오직 성경으로"란 그런 의미이다. 그 외에도 하나님은 인간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셔서 많은 상식과 의학 등을 알게 하시고 삶에 유익하도록 허락하셨다. 신앙 안에서 유익한 것들을 잘 활용하면 되는 것이지 굳이 일일이 물을 필요가 없는 것들을 물어서 지시받는 대로 움직이려는 것은 바른 신앙관은 아니다. 물론 말씀에 위배되는 수단과 방법은 당연히 멀리해야 한다.

대학 입학시에 어느 학교에 원서를 낼지 여러 상황을 고려해서(신앙생활의 유익을 우선으로 놓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에게 현명한 판단력을 달라고 기도하면 된다. 그런데도 어느 대학에 원서를 내는게 하나님의 뜻이냐고 꿈이나 음성이나 예언기도 등으로 가르쳐 달라는 것은 자신의 욕심을 채워 달라는 뜻이고 왜곡된 응답 방법이다. 여러 변수가 있지만 신앙생활 잘할 수 있는 환경과 성적과 환경과 여러 특성들을 고려하여 원서를 쓰면 되는 것이다. 물론 다 하나님의 섭리 안에서 이루어지겠지만 우리편에선 기도하면서 지정의를 다 사용해서 현명한 판단을 해야 하는 게 신앙이다.

그리고 인생에 있어서 때론 실패도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과정이므로 절대로 손해를 안 보고 실패를 안 하는 것만이 성령의 인도하심은 아닐 것이다. 우리는 늘 과정 속에 살고 있기에 지금이 은혜 받을 때고 충실히 살며 감사해야 하는 때임을 잊지 말고 매사를 성령님의 뜻을 물을 게 아니라 말씀을 통해 이미 가르쳐 주신 뜻에 자연스럽게 순종하며 살아가는 게 신앙의 삶이다.

로이드존스는 신비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신비주의는 필연적으로 성경을 한쪽 구석에 제쳐 두고
그것을 다소 불필요한 것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여러분은 신비적인 경향을 지닌 사람들이
성경을 별로 언급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항상 발견할 것입니다.
그들은 성경을 많이 읽지 않습니다.

실제로 저는 여러분이 거의 모든 신비주의적인 사람들에게서
이런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신비주의의 위험은 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주님의 역사에 
너무나 과도하게 관심을 둔 나머지,
우리를 위한 주님의 사역을 잊어버린다는 데 있습니다.

- 로이드존스 <요한일서 강해 1권> -

성경을 읽고 공부하고 성령의 조명으로 성경이 주는 메세지를 바르게 깨달아서 기도하여 말씀에 지배당하는 삶을 사는 것이 바로 성령 충만한 삶이고, 이런 삶에서 성령의 열매가 저절로 열리게 된다. 이런 성령 충만한 삶이 되어서 바른 기도와 더불어 하나님께 기계적 인위적 순종이 아닌 자연스러운 순종을 이루기를 소망한다.

마태복음 6장 7~12, 31~33

또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저희는 말을 많이 하여야 들으실 줄 생각하느니라 8 그러므로 저희를 본받지 말라 구하기 전에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하나님 너희 아버지께서 아시느니라 9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 나라이 임하옵시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31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32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33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