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다스리는 신앙

(막 4:35) 그 날 저물 때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저편으로 건너가자 하시니 36 그들이 무리를 떠나 예수를 배에 계신 그대로 모시고 가매 다른 배들도 함께 하더니 37 큰 광풍이 일어나며 물결이 배에 부딪쳐 들어와 배에 가득하게 되었더라 38 예수께서는 고물에서 베개를 베고 주무시더니 제자들이 깨우며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죽게 된 것을 돌보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니 39 예수께서 깨어 바람을 꾸짖으시며 바다더러 이르시되 잠잠하라 고요하라 하시니 바람이 그치고 아주 잔잔하여지더라 40 이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하시니 41 그들이 심히 두려워하여 서로 말하되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바다도 순종하는가 하였더라

예수께서는 큰 광풍을 잠잠하게 하셨다. 파도가 쳐서 물이 들어와 배안에 물이 가득하게 될 정도였다. 똑같은 상황에서 누구는 무서워 죽는다 하고, 누구는 평안히 잠을 자고 있는 모습이 대조적이다. 바다를 보고는 “잠잠하라 고요하라”고 말씀하시니 바람이 그치고 파도도 잔잔해졌다. 예수께서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하시면서 책망하셨는데 그가 누구이기에 바람과 파도도 순종하는가?

태풍이 불고 홍수가 나서 사람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는 것이 정상인데, 그것하고 믿음하고 무슨 상관있나? 예수님은 말씀으로 큰 풍랑을 잠잠하게 했고 파도도 명령하여 잔잔하게 하였다. 예수는 이렇게 바람과 파도를 잠잠케 하는 것을 믿음이라고 말씀하신다. 진짜 믿음은 파도도 바람도 말씀으로 다스릴 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다. 믿음이 없으니까 풍랑도 두렵고 바람도 무섭다는 것이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배를 타고 건너편으로 가자고 했던 것은 분명한 이유가 있다. 어떤 이유인가? 바람과 파도의 현상은 자연현상이다. 그런데 이 자연현상을 누가 다스리시는가?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예수님은 바람을 잠잠케고 하시는 분이시지만 바람과 파도를 일으키시는 분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도록 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의 믿음 없음을 고발하고 있다. 예수께서 이 모든 정황들을 통해 제자들에게 말씀하시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가?

바로 씨 뿌리는 비유의 적용이다. 비유의 말씀을 들었고 그 뜻이 무엇인지 해석도 들었다. 그렇다면 이제 씨를 뿌리고 열매가 맺히는 것을 보아야 한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 열매가 맺히기까지 바람과 풍랑이 불 것인데, 그 비바람을 이기지 못하면 결코 열매를 맺을 수 없을 것이다. 이것은 믿음으로만,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예수께서 친히 바람과 파도를 말씀으로 잠잠하게 하신 것은 이것이 진짜 믿음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창1:28절에서 주어진 명령으로써 세상을 정복하고 다스리라는 말씀이다. 바람과 파도는 세상풍파이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이 말씀의 권세를 믿고, 믿음으로 담대하게 바람과 파도를 꾸짖어 잠잠케 하기를 원하신다. 실제로 자연의 큰 광풍과 파도도 말씀으로 잠잠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라는 것이다. 예수는 배가 침몰 직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잠을 자고 계셨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하나님을 믿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머리털 하나 상하지 않게 지켜 주신다는 믿음을 보여준다. 원수 마귀가 아무리 협박하고 유혹해도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살아가는 사람은 평안할 뿐이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사건과 사고 속에서 우리가 걱정할 것이 무엇인가? 걱정 근심은 우리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것이다. 걱정한다고 해결될 것은 하나도 없다. 단지 마귀가 우리에게 걱정하도록 만든다. 우리를 두렵고 무섭도록 만든다. 죽음이라는 칼을 들고 항상 이렇게 위협과 협박을 가하는 것이 마귀들이 하는 짓이다. 예수는 이러한 인간 세상의 수많은 일들 앞에서 평안히 주무시고 계신다. 그리고 그 공갈과 협박과 유혹 앞에서 조금도 주저하지 않고 꾸짖어 잠잠하게 만들어 버린다. 이것이 진짜 믿음이다.

바울 사도는 예수 믿기 전에 자기가 가지고 있었던 것들을 전부 배설물로 취급했다. 모세는 바로의 공주의 아들 됨을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 받는 것으로 바꾸었다고 했다. 우리가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이 세상에 있는 것들과 바꾸는 것이다. 예수께서 바람과 파도를 잠잠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하늘의 영광을 버리셨고 십자가를 지시고자 작정하셨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겼기 때문에 이렇게 바람도 파도도 잠잠하라고 명령할 수 있었다.

이러한 예수의 세상 다스리심이 우리의 삶 가운데서도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우리도 바람과 파도를 말씀으로 잠잠하게 할 수 있다. 세상을 다스리고 정복할 수 있다. 그것은 승리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가능하다. 주님은 주님이 하신 사역을 우리가 믿음으로 따라 하기를 원하신다. 십자가를 구경하지 말고 십자가의 삶에 참여하라고 말씀하신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진짜 신앙은, 처음 사람을 만드셨을 때 했던 세상정복과 다스림이다. 죄로 말미암아 빼앗긴 세상 다스림을 이제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회복하라고 하신다.

세상의 광풍과 파도는 한 순간도 잠잠한 적이 없다. 우리는 그 파도와 바람 앞에서 늘 주님을 깨우든지 아니면 이제는 내가 명령하여 잠잠하라고 하여 잠잠케 하든지 선택해야 한다. 만약에 우리가 믿음으로 나아간다면 분명히 세상 풍파 속에서도 편히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훗날 성령을 받은 제자들에게서 이처럼 세상을 두려워하고 사람을 무서워하는 모습은 다 사라지고 담대하게 십자가 복음을 전파했던 것을 사도행전에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성령 충만하기를 진정으로 기도해야 한다. 말씀을 보고 기도하는 습관을 들이고 순종하는 싸움을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바람과 파도는 계속 불 것이고 우리는 계속해서 그것들을 지배하고 다스리고 정복해야하기 때문이다.

바울은 한평생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운 사람이다. 우리는 의의 면류관을 쓰기까지 쉬지 않고 기도하고 말씀 보면서 세상을 살아야 한다. 그리고 그 마지막 결과는 십자가에서 처참하게 죽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천국에서 우리를 위해 큰 잔치를 예비하실 것이다. 열매 맺는 신앙은 이렇게 세상과 싸워서 이긴 자만이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주님께서 친히 보여주셨다.

도무지 불가능한 상황 속으로 우리를 데리고 가서, 우리가 두려워하고 무서워서 견딜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주님을 깨우도록 하실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믿음 없다고 책망하실 것이다. 그때 우리는 주님께서 문제를 해결해 주시는 놀라운 역사를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일을 반복하는 가운데 우리는 진정으로 주와 같은 믿음으로 가져 삼십배 육십배 백배의 열매를 맺는 좋은 땅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