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최고 권력인 국민의 뜻을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다.

오찬규 목사, Trinity World Mission church Reverend ·대전주함께교회 서울주함께교회 담임목사

시국과 관련된 어떤 정치적 사건이나 상황에 직면하게 될 때, 소위 성경대로 사는 그리스도인들은 로마서 13:1 때문에 큰 갈등에 빠진다.

"각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권세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음이 없나니 모든 권세는 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라"(롬13:1)

이 구절에서 "위에 있는 권세들"을 위정자들 곧 대통령ㆍ수상ㆍ왕ㆍ무슨 권력자를 떠 올리게 된다. 과연 그럴까?

헬라어 원문으로 "위에 있는"은 [후페레코]이고 "권세"는 [엑수시아]이다. 후페레코는 "우월적 지위에 있는 것"을 의미하고, 엑수시아는 "권력"을 뜻한다. 이 단어를 NIV 성경에서는 "통치 권력"(govering authorities)라고 번역했다.

대한민국에서 통치 권력은 무엇이고 누구에게 있는지?를 정해 놓은 최고 상위법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헌법이다. 대한민국 헌법은 3.1 운동으로 세워진 임시정부에서 시작하고,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전문에서 선언한다. 대한민국의 정통성은 3.1운동에서 기인한 임시 정부이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통치 권력은 4.19민주 이념에 터 잡아야 한다.

이를 거부하거나 딴소리를 하는 것은 "위에 있는 권세들"을 거부하며 불순종 하는 것이다. 대한민국 헌법 제1장 총강 제1조 2항에서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말한다.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본질인 헌법은 대한민국의 최고 "위에 있는 권세들"은 국민이라고 정의한다. 만일 국민이 그 권력을 위임하지 않으면 대한민국 헌법은 그 권력을 인정하지 않는다.

성경 로마서 13장의 "위에 있는 권세들"은 타락한 왕이나 대통령이나 수상을 의미하지 않는다. 또는 무슨 국무위원이나 국회의원이 아니다. 지금의 현실에 컨텍스트라이제이션(부합시킴)을 하자면 대한민국의 "위에 있는 권세"는 헌법이고, 그 헌법은 모든 권력의 출처는 국민이라고 확정한다.

성경은 이어서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권세를 거스르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니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취하리라"

이 말씀은 무서운 내용을 담고 있다. 대한민국의 최고 권력인 국민의 뜻을 거스리는 자는 하나님의 명을 거스름이다. 그 거스르는 자들은 심판을 자초하게 된다.

이 말씀을 엉뚱한데 적용하여 타락한 권력과 정부에 아부하고 성경에 무지한 자들을 선동하는 기독교 지도자는 성경 앞에서 자기를 돌아봐야 한다. 하나님은 결코 불의한 분이 아니시다. 정권을 이용하여 포학을 일삼는 것을 눈감아 주지 않으신다.

국민을 무서워 하지 않고 대한민국의 가장 상위 권력인 국민의 뜻을 
거스림은 그 권세를 정하신 하나님을 거역하는 죄이다.

오늘 모 기독교 언론지에 13:1의 '위에 있는 권세들'을 국민으로 해석한 것에 대한 반론의 글이 실렸다. 그 기사를 몇 번 정독을 했다. 뭔가 좋은 이야기를 잔뜩 써 놓았는데, 맥이 잘 잡히지 않는다. 그래서 한 마디 남겨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내가 항상 유의하는 성경 해석의 원칙은 먼저 성경 본문을 원문으로 충분히 이해한 후에 그 다음 신학적, 역사적 해석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 언론지에 실린 반박기사의 논거는 1절의 '위에 있는 권세들' = 3절의 '다스리는 자들' = 4절의 '하나님의 사역자' 라고 자의적으로 세팅을 해 놓고, 몇 가지 논리를 제시하면서 위에 있는 권세들을 '국민'으로 봐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과연 그럴까?

해당 본문을 1~4절까지 헬라어 원문에서 직역해 보면 이렇다. 어디까지나 이는 나의 개인적인 번역이니, 헬라어가 되시는 분들은 직접 원문을 독해하여 보시기 바란다.

"모든 영혼(프쉬케)는 우위에 있는 권세들에게 복종하라.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지 않은 권세는 없기 때문이다. 그런 존재하는 권세들은 하나님에 의해서 정해진 것이다"(1)

"그래서 그 권세를 대항하는(안티타쏘) 자는 하나님의 법령(디아타게, ordinance)에 맞서는 것(안씨스테미)이다. 맞서는 자들은 스스로 법적처결(크리마)을 받게 될 것이다"(2)

"치리자들은 선한 행동을 하는 자들에게는 공포의 존재가 아니다. 다만 악행하는 자는 예외이다. 네가 그 권세를 공포스럽게 여기지 않으려면 선하게 행동하라. 그리고 너는 그것으로부터 에파이노스(승인, 인정, 칭찬을 받을 만한 가치)를 가지게 될 것이다"(3)

"하나님이 소유하신 일꾼(디아코노스)은 너희에게 선을 위해 존재하는 자이다.
그런데 너희가 만일 악을 행하면 무서워하라. 까닭없이 단검을 지닌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소유하신 일꾼이기 때문에 악을 실행한 자에게 진노함을 집행하느니라."(4)

 

이렇게 본문 자체를 놓고 보면, 
1. 위에 있는 권세들(복수) = 치리자들(복수) = 하나님이 소유하신 일꾼(단수)이란 등식이 성립하지 않는다. 위에 있는 권세들은 헌법이 정한 국민들이라고 보고, 치리자들은 국가를 위해 일하는 위정자들이라고 여기고, 그 위정자들 하나 하나는 일꾼이라고 보는 것이 낫다.

2. 국가의 체제가 왕정이든 민주 공화정이든 똑같이 적용되는 하나님의 진리의 룰이다. 성경은 인간의 언어로 쓰여있고, 특정 시대의 정황을 포함하지만, 왕정시대라 다르고, 민주공화정이라 다른 그런 무원칙한 시선으로 봐서는 안 된다.

3. 위에 있는 권세들을 국민으로 보는 것이 새롭거나 파격적인 것이 아니다. 왕도 국민 위에 군림하지 않는다. 잠언 24:24~25을 보면, 지혜자는 이렇게 말한다. 

"악인에게 네가 옳다 하는 자는 백성에게 저주를 받을 것이요 국민에게 미움을 받으려니와 오직 그를 견책하는 자는 기쁨을 얻을 것이요 또 좋은 복을 받으리라."

왕이라도 악을 행하는 악인이라면 국민이 그를 저주하게 된다. 그리고 그를 미워한다. 왕이라도 잘못하면 그에 준하는 견책(형벌)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국민이 기쁨을 얻게 되고, 또 좋은 복을 받는다. 왕이 무슨 용가리 통뼈라도 되는 것처럼 성경이 말하지 않는다.

4. 국민에게서 나온 권세 아래에서 치리자들은 나라를 치리하면 된다. 가장 우월한 권세들애게서 위임받은 권세를 치리자들이 행사할 때, 국민은 선을 행함으로 살아야 한다.

5. 치리자들은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하나님이 소유하신 일꾼이다. 선을 관장해야 할 치리자가 자기는 악행을 하면서 어찌 하나님의 일꾼이라 할 수 있겠으며, 어느 국민이 그 치리자를 따르겠는가?

6. 국민은 법이 정한 책임뿐 아니라,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누려야 한다. 국민은 그럴만한 가치(에파이노스)가 있다.

7. 법을 어긴 사람은 누구나 하나님 앞에서 그에 준하는 형벌을 받아야 하는 것이 하나님이 정하신 원칙이다. 성경 본문이 이러하니, 이에 관련한 나머지 여러 신학적, 정치적, 사회적 논의를 펼치면 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