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는 전도자로 부름을 받은 자이다. 사도 바울도 전도자로 부름을 받았다. 지혜의 왕 솔로몬도 스스로를 전도자.(전1:1) 우리의 직업이 무엇이든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증인이다. 예수는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제자로 부르셨고 또 복음을 전파하라고 명령하셨다.

본문의 말씀은 예수께서 복음 전하는 전도자들이 지켜야 할 수칙과 자세를 다룬다. 먼저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시면서 권능을 주신다. 어떤 권능인가 하면 더러운 귀신을 제어하는 권능이다. 마16장에서 예수님은 예수를 그리스도라고 고백하는 베드로에게 교회를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시면서 그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우리 그리스도인은 예수를 믿는 순간부터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가진 사람으로서 사단과 마귀와 귀신들의 협박과 유혹을 능히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진 자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사단은 결박되었기 때문에 예수를 믿는 우리가 예수를 믿는 믿음으로 나아간다면 사단은 결코 머리털 하나 손대지 못한다. 믿음이 없는 자들에게 사단은 장난을 친다. 오늘 본문에서는 귀신을 제어하는 능력을 주셨다고 했지만 마태와 누가에서는 병을 고치는 능력도 주셨다고 했다. 예수 믿는 성도는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는 능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악한 병마를 쫓아낼 수 있는 권능도 받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박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만 있다면 예수 믿는 우리도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낼 수 있고 병도 치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수의 사역도 영혼 구원이 진짜 예수 사역의 목적이라고 말씀은 하시지만 실제 사역은 전부 병고치고 귀신 쫓아내고 표적행하는 사역이 전부이시다. 이것은 마9장에서도 말씀하셨지만 사람들이 믿음이 없기 때문에 표적을 통해 예수께서 어떤 존재인가를 알리시기 위함이다. 그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하나님만이 행하실 수 있는 기적을 행함으로 예수가 최소한 구약의 선지자 또는 그 이상이라는 것을 알리시고자 했던 것이다.

영혼 구원의 사역은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성령 보내심으로 말미암아 본격적으로 이루어진다. 행1:8절에서 성령이 임하면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고 말씀하셨는데 행1:8절에서의 권능은 병고치고 더러운 귀신 쫓아내는 권능을 포함해서 그런 표적들의 실체가 되는 영혼 구원을 위해 예수의 증인이 되라는 명령이다. 그러므로 지금의 우리의 사역에서 병을 치유하고 더러운 귀신을 좇아내는 사역도 해야 하지만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전하는 것이 복음의 핵심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주객이 전도되면 안 된다.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전도하러 갈 때 지팡이 외에는 양식이나 배낭이나 전대의 돈이나 아무 것도 가지지 말고 신만 신고 두벌 옷도 가지지 말고 가라고 말씀하셨다. 이 지팡이는 자신을 나쁜 짐승으로부터 보호할 뿐아니라 자신을 따르는 양들 과 예수그리스도께서 보호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필수품이다. 그래서 양들이 길을 잃을 때 모아주고 앞에 돌부리가 있을 때 지팡이로 돌들을 제거해 주고 예수그리스도께서 주신 권능 사용해야할 때 마음껏 사용하여서 악의 권세와 모든 짐승으로부터 자신도 보호하고 양들을 보호해야만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 마을로 가든지 그 마을의 누구의 집에 들어가든지 그 곳을 떠나지 말고 유하라고 했다. 우리가 생각하기로는 전도하다가 춥고 배고파 굶어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주님께서 전도하는 제자들에게 주신 것은 오직 귀신 쫓아내는 능력과 병 고치는 능력만 주셨다. 왜 주님은 전도하러 가는 제자들에게 필요한 것을 준비해서 가라고 하지 않고 아무 것도 준비하지 말고 가라고 하시는가?

오직 주님의 귀신 쫓아내는 권능과 병 고치는 권능만 가지고 가라고 하신 이유는 오직 하나님의 능력만 믿게 하기 위해서이다. 막6:13절에 보면 전에는 분명히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고 병을 고쳤는데 왜 막9장 29절에서는 귀신을 좇아내지 못하였는가? 막9장에서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니까 예수님께 귀신들린 사람을 데리고 왔더니 예수께서 그 귀신을 쫓아내 주셨다. 그래서 제자들이 예수님께 묻기를 우리는 왜 귀신을 쫓아내지 못하느냐고 물었더니 예수께서 기도와 금식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느니라고 대답하셨다.(막9:28-29) 예수께서 전에는 예수의 권능을 주어 파송하였기 때문에 귀신도 쫓아내고 병도 치유하였는데 지금은 권능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귀신도 병도 고치지 못하였다.

예수께서 권능을 주셔서 병고 고치고 더러운 귀신도 쫓아내었다고 하는 것과 기도와 금식 외에는 이런 유가 나갈 수 없다고 하는 말씀의 상관관계이다. 처음에 예수께서 제자를 파송할 때에는 권능을 주었는데 나중에는 기도와 금식 외에는 더러운 귀신이 나갈 수 없다고 하신 말씀은 예수의 권능은 이제 기도와 금식을 통해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예수의 권능을 그냥 주었는데 이제는 기도와 금식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왜 처음처럼 그냥 주면 되지 기도와 금식을 통해 권능을 주신다고 하시는가? 이것이 오늘 본문의 해답이다.

기도와 금식을 왜 하라고 하시는가? 기도와 금식은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를 죽이는 일이다. 나를 부인하고 하나님을 믿겠다는 것이 기도이고 금식이다. 다시 말해 하나님의 권능 없이는 우리는 그 어떤 하나님의 일도 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 매달리는 것이다. 처음에는 주님께서 이런 것이 있다 또는 앞으로 너희가 이런 사역을 해야 한다는 뜻으로 권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권능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희생이 있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수께서 병을 고치신 후에 그 질병을 자신이 십자가로 짊어지고 가셨다고 했다. 전도자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므로 전도자는 하나님의 권능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권능 없이 전도하러 갈 수 없다. 전도자는 첫째도 하나님의 권능이요 둘째도 하나님의 권능이다. 사람의 힘과 지혜로는 절대 복음 전할 수 없다. 예수의 권능을 받기 위해서는 기도와 금식 외에는 달리 길이 없다. 기도와 금식은 예수의 권능을 받는 길이요 예수와 함께 하는 길이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보내실 때 전도의 일곱 가지 원리를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전도할 때에는 둘씩 짝을 지어서 해야 한다.. 왜?. 전도는 영적 전쟁이기 때문에 혼자서 하면 공격을 받기 때문이다. 한 사람이 전도하면 한 사람은 뒤에서 기도해야 합니다. 뒤에서 기도하는 사람은 소리를 내서 기도하지 않고 속으로 기도하고 때로는 눈을 뜨고 기도하기도 한다. 이 기도의 의미는 응원이다. 전도하는 사람은 이 기도 덕분에 힘을 얻는다. 그렇지만 여러분, 전도는 성령님이 하시는 것입니다. 시편 133:1은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그리 아름다운고"

둘째, 귀신을 제어하는 능력입니다. 사단의 세력을 압도하는 권위를 그의 제자들에게 주셨다는 말이다. 마귀를 대적하는 능력이 있으면 두려움은 없어집니다. 무당을 만나도 두렵지 않고 귀신을 만나도 두려움이 없습니다. 내 안에 예수님이 계시면 그 어떤 두려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귀신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기 바랍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귀신을 제어하는 능력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도 귀신을 제어할 능력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쓰십시오. ‘악한 귀신이 떠날지어다’라고 명령하십시오.

셋째, 돈에 의지해서 전도하면 안 됩니다. 전도는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팡이 하나면 됩니다. 돈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전도하십시오. 전도는 성령님이 하시는 것이지 우리의 지위나 능력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넷째, 신발만 신고 옷도 한 벌이면 됩니다. 실력 없는 사람이 자꾸 사람들을 끌고 다니려고 하고 돈과 명함을 두툼하게 들고 다닙니다. 여러분의 얼굴과 인격이 명함이 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어느 곳에 가든지 한 곳에 머무르는 것입니다. 왔다 갔다 하지 말고 자신이 있어야 할 곳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여섯째, 환영하지 않으면 그냥 떠나십시오. 예수님은 사도들에게 그러한 집을 떠날 때에 발의 먼지를 떨어버리라고 하였습니다. 예수님의 이 명령은 유대인의 관습에 따른 것입니다. 유대인은 이방 지경을 통과하여 여행을 할 때면 다시 유대 땅을 밟기 전에 자기들의 신발과 의복에 묻은 먼지를 조심스럽게 떨어 제거하였습니다. 그들은 이방인들을 부정하다고 간주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유대인의 땅 내에서 이런 관습을 시행함으로써 그들이 볼 때 해당 집 또는 성읍은 하나님 앞에 버림받은 이방인의 고을로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그래서 그들과 상종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일곱째, 전도의 핵심 메시지는 회개입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