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의 인성속에 국가의 행복이 달려있다"-키에르 케고르

우리나라는 2012년에 이미 2050 클럽에 가입했습니다. 이것은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에 인구 5천 만 명을 넘은 나라를 말합니다. 세계에서 7번 째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해엔 무역 1조 달러까지 달성하여 세계 6개국 밖에 없다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그 어려운 경제적 성과를 바로 우리 손으로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우리의 삶의 질과 사회적 만족도는 어떻습니까? 외견상의 지표 중에는 세계 최고 수준인 것이 이렇게 많은데 현실의 행복도는 세계 최하위권입니다. 
 
비단 경제적인 문제만이 아닙니다. 우리 국민들의 정서적, 문화적 지표는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갈등과 분열, 비난과 혐오가 온통 사회를 뒤덮고 있는 듯합니다. 신뢰 지수는 바닥을 치고 있어서 힘들고 연약한 사람들이 의지하고 기댈 곳이 없습니다. 삶의 목표는 온통 나만 잘 먹고 잘 살면 되는 것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연초에 히트했던 드라마도 세상적 SKY캐슬을 지향하는 삶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었습니다. 신앙의 SKY캐슬은 어디에 있는지 보이지도 않습니다.
 
방송을 통해 너무나 유명하고 인기 있었던 연예인과 아이돌 가운데 마약, 성범죄, 학교 폭력 등에 연루되어 하루 아침에 나락으로 떨어지는 충격적인 뉴스가 연이어 나오는 세상입니다. 그동안 그들의 인기와 명성, 그리고 엄청난 부의 축적을 부러워하던 수많은 사람들의 뒤통수를 친 사건들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정치, 사회 리더들의 일탈과 범법 사실도 비일비재하고 심지어 종교계의 저명한 지도자 조차도 비인격적인 언행과 비리로 충격을 주는 일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이런 암울한 현실 속에서도 간혹 국민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는 일도 있는데, BTS(방탄 소년단)의 세계적인 활약과 약진이 그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연예계에서 아이돌을 발탁하여 육성할 때는 우선 외모를 보고 다음으로 음악성을 본다고 합니다. 하지만 BTS를 발굴하여 육성한 기획사는 기준을 달리했습니다. 인성을 먼저 본 것입니다. 인성 없는 실력으로는 인기를 오래 지속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그랬다고 합니다. 이것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져서 지금 세계적인 빅이슈를 만들었습니다.
 
인성이란 그저 착해 빠진 사람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윤리 도덕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성은 ‘스스로의 내면을 바르게 가꾸고 타인 및 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갈 역량과 성품을 갖는 것’입니다. 존중과 배려의 성품으로 공감력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것입니다. 인성을 기반으로 하지않고 영성을 쌓을 수는 없습니다. 이제 인공지능을 논하는 미래 시대에는 지식과 실력이 아니라 인성이 경쟁력입니다. 실력이 필요 없다는 것이 아니라 인성이 실력보다 우선해야 하는 기반이라는 것입니다. 한 사회의 성숙도는 구성원의 인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아무리 물질적으로 풍요롭게 발전한다 해도 인성이 뒷받침되지 않은 사회를 성숙한 사회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일찍이 로마의 철학자 키케로(Cicero)는 시민들의 인성 속에 국가의 행복이 달려있다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한 사회의 운명은 그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인성 수준이 결정한다고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다음 세대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요? 먹고 잠만 자면서도 주인에게 사랑 받는 개가 되고 싶은 아이로 만들지 않도록, 부모에게 반항하는 수단으로 무기력에 빠져 사는 아이가 되지 않도록, 어른과 사회에 가장 강력하게 복수하는 길은 자기 자신을 해치는 일이라고 판단하는 아이로 성장하지 않도록 정신 바짝 차리고 아이의 인성을 돌보십시오. 그것이 지금 우리나라의 부모와 교사, 그리고 교회의 진짜 사명입니다.
 

<저자 민승기>

저자 민승기는 행복비전 연구원장이다.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직장에 들어가서 도요타 생산방식 해외 연수를 담당하며 시야를 넓힌 다음 고려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에서 산업공학으로 석사 학위, 트리니티 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 교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0년 동안 평범한 직장인으로 외국계 기업 및 컨설팅 전문기업에서 교육 담당자와 사내 강사로 경력을 쌓은 후 국내 최대의 오프라인교육 컨설팅회사에서 9년 동안 전임 교수로서 세일즈 기법 및 리더십, 업무 성과 분야의 강사로 활동했다. 기업 교육 및 컨설팅의 영역을 체험한 후 전문강사의 길을 걸으면서 교육학 박사로 변신하여 배움과 가르침의 깊이를 더해가는 역동적인 도전과 변화 주도의 삶을 치열하게 실천하고 있다.

현재는 독립적인 행복비전 연구원장이라는 개인 브랜드를 가지고 변화 시대의 리더십과 코칭 리더십, 소통, 조직 문화를 주제로 강의와 방송을 통해 콘텐츠를 전파하고 있다. 결혼 24년차의 가장으로서 두 아들을 키우면서 경험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부 문제와 자녀 양육의 문제로까지 영역을 넓혀 폭넓은 계층과 다양한 대상에게 강의하는 또 다른 전문가의 길을 걷고 있다.

삼성, 현대, LG, SK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기업과 공공기관 및 단체, 그리고 전국의 대학교와 크고 작은 교회 등 다양한 곳에서 16년에 걸쳐 매년 1,000여 시간의 강의를 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가정과 다음 세대를 바로 세우는 일에 그 노하우를 접목하는 일환으로 『이 세상 단 하나뿐인 내 가정을 위한 행복한 부모 리더십』을 펴내고, 후속으로 『인성이 경쟁력이다』를 펴내기에 이르렀다. 

그동안 EBS, 극동방송, CTS TV, 라디오, CGN TV 등에 출연한 바 있으며 지은 책으로는 『다시 생각하는 리더십』, 『리더십 내비게이터』, 『이 세상 단 하나뿐인 내 가정을 위한 행복한 부모 리더십』, 『휴먼테크 세일즈』, 『천국 시민의 행복한 세상 살기』 등이 있다. <민승기 원장 강연문의 010-9289-6326>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