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들은 피해의식 속에서 마술적 사고를 한다.

강하룡 목사 (전인성장연구소 대표, 예함교회 담임)

분열‘형’ 인격장애는 정신분열병의 양성 증상과 유사하고, 분열‘성’ 인격장애는 그 증상이 정신분열병의 음성 증상과 유사하지만 서로 다르다.

정신분열병의 양성적 증상은 정상인에게는 나타나지 않지만 환자에게는 나타나는 증상이다. 대표적인 2가지 증상은 환각(환청, 환시, 환후, 환촉, 환미)과 망상이다. 기행(기이한 행동), 기언(기이한 말)까지 더하면 정신분열병의 4가지 증상이라고 한다.

분열형 인격장애와 정신분열병의 분별, 진단, 처방은 전적으로 신경정신과 전문의의 고유한 권한이다. 비전문가가 진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분열형 인격장애의 특징

분열형 인격장애는 관계 망상, 피해의식, 마술적 사고, 사회적 고립 등을 나타내는 인격 장애이다.

1. 사고 패턴

가. 그들은 관계 망상적인 사고를 한다. 관계 망상적 사고란 다른 사람들의 언행이나 외부 사건이 자신과 관계가 있다는 잘못된 확신을 말한다. 예를 들어 회사 동료들이 자신을 따돌리고 피해를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피해의식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의심하고 불신한다.

나. 그들은 미신적이고 마술적인 사고에 몰두한다. 텔레파시나 천리안, 특정 미신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고 믿거나, 다른 사람을 마술로 저주하거나 조종할 수 있다고 믿는다.

2. 감정 패턴

가. 그들은 감정을 느끼거나 표현하는 일에 서투르다. 결국 대인 관계가 경직되고 어긋나고 삐걱대기 쉽다.

나. 그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자아관이 아니라 관계 망상(피해의식 등)으로 인해 불안감을 느낀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상황을 회피하는 경향을 보인다.

3. 행동 패턴

가. 그들은 기이한 생각이나 말을 한다. 그들의 언어 표현은 은유와 과장이 심하며, 말의 내용은 모호하다. 또한 그들은 엉뚱하게 행동하곤 한다. 보통 사람들이 준수하는 삶의 방식에 대하여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나. 그들은 대인관계가 매우 한정적이다. 가족 외에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기 힘들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