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Global Missions 유럽 및 중동
유럽기독교문화예술연구원 개원예배 및 공개강연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행 16:9)는 마게도냐 인의 부름에 응답해 사도바울의 선교행로가 유럽으로 향한 이래 유럽교회는 지난 2000년 간 세계기독교회의 선교와 복음의 중심지 역할을 해왔습니다.

예비하신 경륜에 의해 반세기 전부터 이곳 유럽교회의 일원으로 부름 받은 유럽 디아스포라한인교회는 이전에 비해 선교 동력이 약화된 현지교회의 현실을 안타깝게 대하며 유럽교회의 회복을 위해 깊이 고민하며 기도해 왔습니다.

유럽교회가 지닌 오랜 역사와 문화, 예술은 유럽교회를 넘어 온 세계 기독교회의 영적인 자산(Christian Heritage)이며 오늘의 삶의 자리에서 제기되는 교회의 선교과제와 미래를 풀어 나갈 통찰과 영성의 원천입니다.

유럽 디아스포라한인교회의 유럽교회의 역사·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는 유럽교회의 회복을 위한 본질에 접근하는 한 방편이며, 아울러 처음부터 민족교회로 부름 받은 한국교회가 한국기독교문화를 이룩해 가는 데에 기여하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에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은 금년에 유럽기독교문화예술연구원 개원예배를 드림으로 유럽을 향한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에 책임적으로 응답하고자 합니다. 오셔서 함께 기도해주시고 동역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 유럽기독교문화예술연구원 설립목적

반세기 전 예비하신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유럽교회의 일원이 된 유럽 디아스포라 한인교회는 유럽교회의 역사·문화·예술이 지닌 영적인 깊이와 콘텐츠가 오늘의 삶의 자리에서 제기되는 교회의 선교과제와 미래를 풀어 나갈 통찰과 영성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유럽과 한국, 세계디아스포라한인교회의 목회, 선교, 교육, 문화 사역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1. 목회(Ministry) 콘셉트와 지평의 심화, 확장

유럽기독교역사·문화·예술에 담긴 영적 자산(Christian Heritage)의 연구, 콘텐츠화를 통해 21세기 목회 콘셉트(Concept)를 심화하며 지평(Horizon/Perspective)을 확장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2. 선교(Mission) 유럽교회 회복을 위한 유럽교회 본질에의 접근

유럽기독교역사·문화·예술의 연구, 답사를 통해 유럽문화와 유럽교회의 본질적 이해에 접근함으로 유럽선교, 유럽교회와의 협력을 위한 데이터를 공급한다.

3. 문화(Culture)와 교육(Education) 기독교문화 정립

글로벌화 된 하나의 세계를 이루어가는 오늘의 삶과 문화적(Multicultural, Intercultural, Transcultural) 상황에서 유럽기독교역사·문화예술의 연구와 교육, 교류를 통해 유럽과 한국, 세계디아스포라한인 기독교문화 정립에 기여하도록 한다.

- 유럽기독교문화예술연구원 중점사업

1. 공개강연 : 유럽, 미주, 국내 주요도시 순회강연 
2. 아카데미 운영 : 유럽기독교역사·문화·예술 연구회, 독서회
3. 유럽기독교역사·문화·예술 유적지 답사 : 목회자 연수 및 문화예술인, 일반인들을 위한 유적지 답사(study trip), 영성수련 
4. 연구 성과물 전산화 : 콘텐츠의 자료화, 목회·선교·교육·문화 자료제공
5. 연구 성과물 발간 : 도서, 자료집, 보고서 출간

- 개원예배 및 공개강연

1. 일시 : 2017년 6월 17일(토) 11:00-15:30

2. 장소 : 독일 프랑크푸르트 한마음교회

3. 예배 :

설교 이찬규목사(한마음교회), 
인도 장광수목사(프랑크푸르트비전교회), 
기도 한상돈목사(런던체싱톤한인교회), 
격려사 이병희목사(백림교회), 
축사 한은선목사(코스테대표), 
축도 이창기목사(프랑크푸르트교회)

4. 강연 :

‘유럽기독교문화예술연구원 개원의 의미’ 성원용목사(파리선한장로교회)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기독교미술사적 조명’ 임재훈목사 (칼스루에벧엘교회, 원장)

5. 진행 :

이동기목사(마인츠임마누엘교회), 석인덕목사(구라파한인선교교회), 이충만목사(한마음교회)

6. 음악연주 :

소프라노, 한유미집사 (한마음교회) 
피아노 5중주, 김유진선생, 김소영선생 외 (프랑크푸르트비전교회) 
피아노 4중주, 김예지선생, 이연준선생 외 (칼스루에벧엘교회)

7. 점심식사 및 자료집 제공

8. 주소 : Badener Str. 23, 65824 Schwalbach aT. (T. 06196-9502439)

주차 : Wilhelm Leuschner Str. 1, 65824 Schwalbach a.T.

교통 : S3, Bad Soden 방향, Schwalbach Limes 하차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사 58:12)

임재훈  jejastgt@yahoo.co.kr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재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