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15일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북쪽 9km 지역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이번 지진은 경주 지진에 이은 두 번째 규모의 지진이라 큰 규모의 여진이 일어날 확률이 높다. 2016년 경주 지진과 가까운 지역에서 일어났고, 전 국민이 느꼈다는 점에서 비슷한 점이 많다. 경주 지진과 마찬가지로 현 최대규모 지진이 사실 전진이고, 그 이상에 이르는 본진이 근시일 내에 일어날 가능성도 충분히 있으며, 몇 달 뒤에 인근 지역에서 더 큰 규모의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니 얼마간은 지진에 대비하여 각별한 주의 및 대책이 필요하다.

지리상으로는 경상북도 포항시에서 일어난 지진이나, 경주시와 마찬가지로 포항은 경상북도와 경상남도의 경계선 부근의 도시이고, 경상도 전체로 보면 중앙부근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를 비롯한 영남지역은 모두 체감할 정도로 크고 장시간 동안 흔들림이 유지되었다. 그외에도 서울 광화문 등에서도 지진이 감지되었다. 일본에서는 쓰시마와 규슈 연안 등지에서 진도 1~2의 흔들림이 관측 되었는데, 최대진도 2를 나가사키 현 쓰시마 시(대마도)에서 감지하였다.

문화재청 발표에 따르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경주 양동마을 무첨당과 수졸당 고택 등의 주요 고택이 피해를 입었고, 우리나라 보물 제833호 경주 기림사 대적광전에 균열이 일어나는 등 총 17건의 문화재 피해가 있었다고 한다. 이번 지진으로 경주 강동면 양동리, 즉 포항 북구와 가까운 유네스코 세계유산이자 우리나라 6대 국반(國班)인 여강 이씨 및 경주 손씨의 집성촌인 양동마을의 고택들이 다수 피해를 입었다. 대한민국의 보물 제 411호이자 이언적 종갓집인 무첨당 별당의 마루기와가 탈락했다. 한국의 목조건축 살림집 가운데 가장 오래됬으며, 임진왜란에도 살아남았던 경주 손씨의 대종가 서백당 담장 기와가 무너졌다. 여강 이씨의 파종가이자 대한민국의 국가민속문화재 제 78호 수졸당은 행랑채 벽이 균열되었으며 기와가 흘러내렸다.

수졸당의 증손이자 경주사마소를 중건한 동고 이덕록의 큰집인 삼산고택은 담장 기와가 무너져내렸다. 이밖에 두곡고택의 담장 벽체가 훼손되고 사호당고택의 와구토가 탈락하는 등 양동마을 내 안골, 물봉골, 아릿마 등 거의 전 지역의 고택이 피해를 입어 문화재청과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의 긴급한 복구 및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진원지 포항시 북구에 있는 한동대학교 기숙사는 외벽이 붕괴되고 건물 이곳저곳에 금이 쩍쩍 갈라졌다. 건물의 화장실도 크게 파손되었기에 결국 일요일까지 휴교하게 되었다. 또한 선린대학교 역시 기숙사 내부 천장이 붕괴되었고, 포항중앙초등학교 운동장 등이 갈라졌다. 포항고등학교 인근의 한 학원 담장도 무너졌고, 포항이동중학교 본관의 4층 내벽이 갈라지는 등 당시 학생들의 증언에 따르면 지진과 함께 찌직 소리가 나고 연기가 났다고 한다.

양덕초등학교 건물이 뒤틀리고 학교 주변 땅이 갈라졌으며, 울산에서는 학교 2곳에서 벽에 금이 가거나 천장 벽면이 처지는 등 피해가 발생했다. 흥해읍의 한 어린이집 외벽이 무너져 차량이 파손되었고 포항공대에서는 화재가 발생했다. 피해가 발생한 한동대학교와 선린대학교는 휴강에 들어갔다.

한편 이번 지진으로 포항지역 수능 시험장 14개교를 전수점검한 결과 포항고등학교, 포항여자고등학교, 대동고등학교, 유성여자고등학교 등 학교 10곳과 예비시험장인 포항 중앙고에 일부 균열과 금이 발생했다. 이전 교육부의 방침이었던 수능 강행에 따라 고사장에서 수험생들의 불안을 고려해 종이로 가려놓았었다고 한다.

이 지진의 여파로 2018년 수능이 일주일 연기되었다. 이에 청와대와 정부 합동 수보회의, 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서는 재논의에 들어갔고 추가적으로 언제까지 지속될 지 알 수 없는 여진에 의한 안전문제를 감안하여 수능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발표되었다. 2017년 12월 6일 수능 성적 발표 및 대입 전형 일정들도 같이 연기되었다. 구체적인 추후 계획이 다시 발표되겠지만 일각에선 이번 포항지진이 본진이 아니라 보다 더 강한 지진을 예고하는 전진이라는 추정도 있어 2018년 수능 및 대입전형이 순조롭게 치뤄지기까지 아직은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포항시 홈페이지에서 지진옥외대피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는것이 좋다. 모바일에서는 따로 설치형 앱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포항시청 앱 '스마트 포항'을 설치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http://safe.pohang.go.kr/Servicehtml/ShelterMap2017/main.html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