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전국자원봉사대회’서 농어산촌 순회 농촌재능나눔 인정

지난 12월 5일 2017 대한민국자원봉사자대회가 강원도 평창 용평리조트 눈마을 홀에서 열렸다.

이날 자원봉사자 시상식에서는 국민포장 석류장 이순희(64세·여) 대표, 신홍식(64세·남) 대표, 한건수(66세·남) 부대장 등 6명이 훈·포장을 받았다. 또 대통령표창 단체부분으로 광주 남구청, (주)영무건설, 사랑손힐링봉사단 외 22건, 국무총리표창 49건, 행정안전부 장관표창 189건 등이 수여됐다.

 매년 12월 5일을 ‘자원봉사자의 날’로 정하고 국가차원의 기념식을 거행 자원봉사에 헌신해온 개인이나 단체, 자치단체에 대한 포상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2017 대한민국자원봉사자대회 현장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과 심재국 평창군수, 우주영 한국자원봉사자협의회 공동대표, 김영진 한국자원봉사센터협회장 등과 자원봉사자 및 관계자 1,0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성황을 이루었다.

한편, 사랑손힐링봉사단 강경구 박사(조선대학교 초빙교수, 노벨요양병원)는 농식품축산부(김영록 장관)와 한국농어촌공사(정승 사장)가 후원하고 있는 농촌재능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지난해부터 전남 무안군 청계면 구로리와 신안군 압해면 동서리, 마산도에 이어, 올해는 신안군 도초도, 안좌도 등을 방문하여 주민들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년째 농,어촌재능나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와같은 방법으로 지난 3년간 500여명에 이르는 봉사단원들이 30여회 동안 50여개의 마을과 학교, 지역아동센타를 방문 5,000여명이 넘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결국 지난 2013년 농촌마을봉사대상 개인부분 국무총리 표창에 이어 4년 만인 올해 2017대한민국자원봉사대상 단체부분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강경구 박사(제자들교회 장로)는 지난 2011년부터 광주복지재단(장현 이사장) 산하 빛고을노인건강타운(광주시 남구 소재)과 효령노인복지타운(광주시 북구 소재)에서 6년째 주 1회 건강과 관련한 전문지식과 마사지를 중심으로 하는 건강치유마사지 강좌를 오픈하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해오고 있다. 

매학기 만나는 노인 수강생들과 팀을 이룬 “사랑손힐링봉사단”을 2013년 4월 발족 봉사단을 꾸려왔다. 또한 조선대학교평생교육원(최효상 원장)과 조선대학교 대체의학과 동료 초빙교수들과 함께 지난 3년간 50여 곳에 이르는 농어촌과 15여개의 초등학교, 중고등학교를 방문 아로마테라피 만들기 체험과 각욕, 이혈요법, 손마사지, 쑥뜸온열체험 등을 중심으로 봉사활동에 전력하고 있다.

강 대표는 경영학석사, 대체의학석사, 의학박사 학위를 마친 후, 현재 조선대학교 보건대학원 아로마요법 초빙교수, 고구려대학교 계약학과 대체의학 겸임교수, 노벨요양병원(조종현 대표원장) 보완대체의학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