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20:24-29 열 두 제자 중에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 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22.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그 손의 못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찌어다 하시고 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28.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29.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ὁράω) 고로 믿는구나. 보지(εἴδω)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오늘날 도마의 이름 앞에는 자주 "의심많은"이라는 형용사가 붙어서 "의심많은 도마"라는 것이 아주 자연스럽게 떠오른다. 그래서 우리는 종종 도마를 믿음이 없고 의심 많은 사람의 상징으로 설명하는 오류를 범한다. 왜냐하면 그 동안 설교자들로부터 그렇게 들어왔기 때문이다. 

한글 성경을 보면, 도마의 태도는 "보지(εἴδω) 않고는 믿지 않겠다"(25절) 였고, 예수께서도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라고 하신 뒤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다"라고 하셨기 때문이다. 특히 NIV성경은 "Stop doubting and believe"라며 "의심을 멈추고 믿어라"라고 번역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마는 믿음이 없는 사람이 하는 것 같은 그의 말과는 반대로 주님을 보자(ὁράω 호라오)마자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My LORD and my God)"이라는 신앙고백을 하며 그의 믿음을 보였는데, 이는 그가 육의 눈으로 못자국을 보고(εἴδω 에이도) 믿음의 고백을 한 것이 아니다. 

본문 요20:25절에서 다른 제자들이 "우리가 주를 보았다"라고 했을 때, "보았다"라는 헬라어 "호라오(ὁράω)"는 마음으로 보고 깨닫고, 체험을 통해 보는 것 즉 육안으로 보는 것만이 아니라 누군가로부터 이야기를 들을 때에 그것을 보지 않아도 본 것처럼 그 내용을 알게 되는 것을 말하며 더 나아가 영적으로 보고 아는 것을 말한다.

그래서 제자들이 주님을 보았다고 말한 것은 눈으로 본 것만이 아니라, 정말로 주님인 것을 깨달아 알았다는 것을 말한 것이고, 도마가 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한 말의 "보다"라는 헬라어 "에이도(εἴδω)"는 눈으로 보아서 아는 것을 말한다. "에이도"에서 ‘우상’이라는 ‘에이돌론’(εἴδωλον), 영어의 아이돌(idol)이 유래된 것만 보아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있다

육의 눈과 영의 눈으로 보는 차이

에이도와 호라오는 둘다 "보다"라는 뜻을 갖고있는데, 에이도는 호라오 안에 속해있는 단어이다. 예수께서 한 문장 안에서 "보다"라는 말을 두 가지로 사용하신 것과 이 짧은 문장 속에서 마태가 굳이 다른 단어를 사용하여 기록한 이유를 알아야 한다. 

헬라어 중에 '보다'라는 단어들을 보면, 단순히 "보다"라는 뜻을 포함하면서 어떤 것들은 더 넓은 뜻을 내포하고 있어서 다음의 몇 가지 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1) 눈으로 보는 것(옵타노마니 ὀπτάνομαι,옵타노 ὀπτάνω 마 5:8, 17:3, 눅 17:22) 

(2)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하는 것(에이도 εἶδω 마 2:2) 

(3) 자세히 보는 것, 관찰하는 것(떼아오마이 θεάομαι, 떼오레오 θεωρέω 마 6:1, 11:7, 눅 24:37) 

(4) 보는 능력, 알아차리는 것, 주의하는 것(삼가...) (블레포 βλέπω 마 12:22, 막 13:33, 롬 7:23) 

(5) 여러 상황을 통해 실체를 아는 것, 특히 신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을 보는 것, 예언적으로 보는 것, 영적으로 깨닫는 것에 쓰임 (호라오 ὁράω 눅 1:22, 요 1:18)

그러면, 예수께서 도마에게 하신 말씀을 위의 뜻으로 다시 보자.

"너는 나를 본(ὁράω)(5)고로 믿는구나. 보지(εἴδω)(2)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특히 예수께서 "복되도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마태복음 5장의 8복과 똑같은 패턴이며 성경에서 말씀하는 '복'은 '영생의 복'이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Blessed are the poor in spirit:)"(마 5:3) 

"...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시 133:3)

따라서 이 말씀을 의역하면 다음과 같다. 

"너는 나를 (5)믿음의 눈으로 보았기에(영적으로 보고 알았기에) 믿었구나. (2) (영생을 소유한) 복된 자들은 눈에 보이는 대로 판단해 버리지 않고 (믿음의 눈으로 보고) 믿는 자들이다."

성경에서 "Blessed are ..."라는 패턴으로 쓰인 말씀들은 영생을 소유한 거듭난 자들에게 사용되는 말이다. 예수께서 도마에게 "믿음(faith)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believe) 자가 되라"(27절)라고 말씀하셨는데, 영어번역은 다른 단어를 사용했으나 헬라어 원어는 둘 다 피스토스(πιστός)로 쓰였다. 이는 성령의 열매인 '충성'이며(갈 5:22) 거듭나지 않은 자가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없으므로 중생한 크리스천의 믿음을 말한다. 따라서 "믿음 없는 자(아피스토스 ἄπιστος)는 거듭나지 않은 자(without Christian faith)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도마에게 믿음이 없다고 책망하신 것이 아니라, 믿음이 있는 네가 왜 그렇게 영생이 없는 세상 사람처럼 말하느냐고 책망하신 것이다. 즉 믿음 없는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직접 보고 경험해 보아야 믿겠다는 식으로 아무렇게나 말하지 말고 거듭난 그리스도인으로서 믿음을 보이라고 하신 것이다. 

예수께서는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표적을 구하는 바리새인들을 향하여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한다"라고 말씀하셨다(마 12:39, 16:4). 즉 우리가 모르거나 믿음이 없어서가 아니라 정말 주님이신지, 정말 주님이 살아계신지를 시험하기 위하여 표적을 구하고 그것을 경험해야 믿겠다고 하는 것을 "악하고 음란하다"라고 말씀한다. 즉 주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표적을 구하는 것은 믿음이 없을 뿐만 아니라 우상숭배의 죄를 범하는 것이다. 

그래서 과거에 표적을 구하던 바리새인들을 책망했던 것을 알고있던 도마는 주님의 말씀을 듣자마자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라며 믿음의 고백을 했던 것이다. 그는 주님을 본 순간(호라오) 즉 영적으로 그분이 부활하신 주님이라는 것을 깨닫는 순간, 자기를 부인하며 종의 자리로 내려가 "나의 주"라고 고백할 수 있었다.

믿음이 없고 의심많은 제자들

성경에는 도마의 이름을 거론하며 직접적으로 의심이 많다거나 믿음이 없다고 하지 않고, 다음과 같이 모든 제자들 또는 제자들의 대표인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1) 5병2어 사건 이후에 제자들이 배를 타고 가다가 예수께서 물 위로 걸어오시는 것을 보며 유령인 줄 알았는데 주께서 안심시켜 주신다. 그때 베드로가 예수님을 믿고 물 위를 걸어가다가 바람을 보며 무서워 빠지는 것을 보며 예수께서 "믿음이 적은 자여, 왜 의심하였느냐?"라고 하셨다(마 14:31).

(2) 배를 타고 가다가 풍랑이 일어 제자들이 예수님을 깨우자 "어찌하여 무서워 하느냐? 믿음이 적은 자들아?"라고 하셨다(마 8:26).

(3)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두 제자가 엠마오로 가고 있을 때에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이 예수님의 부활을 믿지 못함을 보며 "미련하고 선지자들의 말한 모든 것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라고 책망하셨다(눅 24:25).

(4)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승천하시기 전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셨을 때에도 제자들은 믿지 못했고 예수께서는 그때에 그들에게 왜 의심하느냐고 하셨다.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보고 나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발을 보이시나 저희가 너무 기쁘므로 오히려 믿지 못하고"(눅 24:38-41)

(5)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지시하신 산에 와서 예수님을 뵈었으나 의심하는 자가 있었다. "열 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의 명하시던 산에 이르러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오히려 의심하는 자도 있더라"(마 28:16-17).

칭찬받은 도마

왜 주께서 이렇게 도마를 칭찬해 주셨을까? 그것은 주님을 뵙자마자 도마는 정말로 자기 앞에 계신 분이 부활하신 주님이라는 것을 믿음의 눈으로 보고 알았기에 못자국과 옆구리를 확인할 필요도 없이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했기 때문이다. 

베드로는 "당신은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지만, 도마는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했다. 베드로는 예수님을 "그리스도"이며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으나 도마는 "나의 주"이며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했다.

게다가 예수께서 나사로를 살리러 가자고 하실 때에 모든 제자들이 예수님을 말렸으나, 스승의 마음은 반드시 그곳에 가려고 한다는 것을 파악한 도마는 "우리도 주와 함께 죽으러 가자"(요 11:16)라고 제자들을 설득했다.

베드로는 항상 "다른 이들은 다 주를 버릴찌라도 나는 언제든지 버리지 않겠나이다"(마 26:33)라며 항상 자기 자신과 다른 이들을 비교하며 "내가"라고 했던 반면, 주님에 대한 고백에 있어서는 객관적으로 말했다. 그러나 도마는 항상 "우리"라고 말하므로 제자 공동체에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예수님 앞에서는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며 개인적인 신앙 고백을 했던 것이다.

베드로가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고백했을 때에 "네가 복이 있다"(Blessed are you)라고 말씀하신 주님은, 도마가 주님을 알아보고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는 고백을 하자 베드로에게 하셨던 것과 똑같이, 육안으로만 판단하며 믿는 것이 아니라 믿음의 눈으로 보고 믿는 그들에게 복이 있다(blessed are they)고 말씀하신 것이다.

믿음은 현실로 보이지는 않지만 보이는 것처럼 사는 것을 말하며, 현실과 반대되는 것이 진리라는 것을 볼 수 있는 눈을 가진 것을 말한다. 이 사건은, 눈으로 보고 확인해야 믿겠다고 하는 것은 거듭난 자가 아니며, 진정으로 거듭난 자는 도마와 다른 제자들처럼 예수께서 찾아와서 비록 책망을 하시더라도 결국 믿게 해주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것은, 우리가 그분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분이 우리를 지명하여 부르시고, 부르신 그 사람을 찾아오시고 찾아오신 그 사람에게 사명을 주신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즉 우리는 그분이 없이는 유명무실한 존재라는 것을 아는 것이다. 

따라서 아직도 내가 주를 위해 무엇을 하겠다거나, 내가 주님을 찾아간다거나, 내가 주님께 영광을 돌리겠다고 하는 이들은 아직까지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모르는 사람이다. 많은 이들이 올림픽 등 경기에 나가서 메달을 따서 혹은 멋진 음악을 연주하여 또는 선한 일을 하여 주께 영광을 돌리겠다고 한다. 

그러나 영광은 주께서 홀로 받으시는 것이지 우리의 어떤 행위로도 그분께 영광을 돌린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분께서 우리 가운데 임재하시는 것이 영광이지, 우리가 영광을 돌릴 수 없다. 

그러므로 주님 앞에서 열심히 무언가를 하여 주님의 이름을 높이겠다는 교만을 다 내려놓고 도마처럼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며 자기를 부인하는 우리가 되기를 기원한다. 자기를 부인한 자만이 영생을 소유한 "복있는 자"가 되어 주님의 칭찬을 받기 때문이다.

김에스더 목사, 본헤럴드 미국지사장, †he 2nd Life Foundation, 뉴욕퀸즈교회

[적용] 

당신은 지금 어떤 눈으로 무얼 보고 있는가?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눈으로 보고 판단해버리고 결론을 짓는 믿음없는 육안으로 세상과 주님을 보고 판단하고 있지는 않은가? 아니면, 성령안에서 하늘의 지혜와 믿음의 눈을 갖고 복이 있는 자로서 세상과 주님을 보고 알고 있는가? 베드로와 도마처럼 "네가 복이 있다"라는 주님의 음성을 들어보았는가? 나는 정말로 영생을 소유한 자인가? 나는 아직도 표적을 구하며 주님을 시험하는 우상숭배자인가? 아니면, 도마처럼 확인하지 않아도 영의 눈이 떠져서 주님을 알고 "나의 주,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며 살아가는가?

[기도 제목] 

1) 육의 사람이 아닌 영의 사람으로 살도록 성령충만케 하옵소서

2) 모든 언행에 믿음없는 자처럼 살지 말고 믿는 자로 살도록 믿음을 주옵소서

3) 주님의 평강이 세상의 모든 염려를 떨쳐버리게 하옵소서

4) 객관적인 신앙고백을 하며 사는 것을 뛰어넘어 나의 신앙 고백을 하며 살아가게 인도하옵소서.

5) 나의 어떠한 행위로도 주께 영광을 돌릴 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깨닫고 항상 나 자신을 부인하며 자기 십자가를 지고 예수님만 따라가게 하옵소서.

6) 주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표적을 구하며 영적 간음을 행치 말고, 믿음이 없어서 보고 느끼고 경험해 보아야 믿겠다고 하지도 말고, 오직 그리스도의 장성한 사람으로 살게 하옵소서.

7) 항상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 나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증인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