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회심 없는 부흥은 없다』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임은묵 옮김

『철저한 회심 없는 부흥은 없다』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임은묵 옮김, 예찬사 펴냄, 2017.11.30.

서평

조나단 에드워즈는 300년 전에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의 제1차 영적 대각성 운동을 이끌어 간 인물이다. 1741년 9월 예일대학교 졸업식을 통해 영적 대각성 운동을 비판하는 자들을 향해 “성령의 역사의 구별되는 표지들”이라는 제목의 설교로 영적 대각성 운동은 성령이 주도하는 운동임을 사자후와 같이 설교한다. 그의 설교는 당시 영적 대각성 운동의 불길에 엄청난 기름을 붓는 사건이 되었다.

그의 설교의 모든 관심은 ‘하나님의 영광’과 ‘죄인의 회개와 구원’에 있었다. 그의 설교는 특별한 제스처나 웅변술에 있지 않았다. 그의 설교에는 사람들을 재밌게 할 만한 특별한 유머도 거의 없다. 하지만 하루 12시간 말씀을 연구하는 그에게는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복음의 강력한 메시지가 전달됐다. 그의 설교는 무척 조직적이며 섬세한 작품을 보듯이 풍성한 표현력이 담겨 있었다. 그러므로 당시 지성인들 뿐 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에게 에드워즈의 설교는 몰입감을 더했고, 그의 설교로 인해 엄청난 부흥의 역사가 일어난 것이다.

그 후 에드워즈 사후에도 그의 설교는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졌다. 단순히 그의 설교문을 읽는 것을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회심을 하는 일이 나타났다. 그래서 그의 설교는 이후 복음주의 설교가들에게 영적인 모델이 되었다.

훗날 마틴 로이드 존스는 조나단 에드워즈를 이렇게 말한다. “실제로 나는 어리석게도 청교도들을 알프스에 비교하고, 루터와 칼빈은 히말라야에 비교하고, 조나단 에드워즈는 에베레스트 산에 비교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그는 내게 가장 사도 바울을 닮은 사람처럼 항상 보인다.”

에드워즈가 남긴 약 1200편의 설교문은 오늘날도 번역되어 출판되고 있다. 그만큼 오늘날 설교가들에게도 도전을 준다. 특히 강력한 죄에 대한 조명이나 철저한 회개에 대한 설교가 부족한 시대에 에드워즈의 설교는 설교의 본래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목회자들을 환기시킨다.

그의 설교집은 여러 번역가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하지만 그의 설교를 어떤 사람이 출판하는가도 중요하다. 임은묵 목사는 예수에 분명히 매인 사람이다. 그에게는 에드워즈처럼 천국에 대한 강력한 믿음이 있다. 지옥의 무서움에 대해 서슴없이 말할 수 있는 목사다. 특별히 수 많은 기독교 명저들을 번역한 경험이 있는 임은묵 목사는 에드워즈의 풍성한 표현력을 번역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에드워즈의 설교 중 6편의 설교를 모은 『철저한 회심 없는 부흥은 없다』 <조나단 에드워즈 지음, 임은묵 옮김, 예찬사 펴냄, 2017.11.30.> 은 에드워즈의 설교를 그 앞에서 듣는 것처럼 생생하다. 그의 6편의 설교문을 읽는 가운데, 아무리 복음에 완고하고 흉악한 사람이라도 그 설교문을 읽으면 주님께 돌아올 듯 한 확신이 들었다.

 

▎ 저자 소개

저자 조나단 에드워즈는 1703년 10월 5일에 미국 코네티컷 이스트윈저에서 출생했으며, 예일대학을 졸업한 뒤 매사추세츠 노샘프턴의 회중교회 목사가 되어 미국의 제1차 영적 대각성 운동을 주도했다. 그러나 그의 설교가 신앙에 관해 너무 확고하다는 이유로 1750년에 교회에서 추방되어 매사추세츠 서부 지역의 인디언들을 전도했다. 1758년에는 프린스턴대학의 학장으로 취임하여 섬기다가 1758년 3월 22일에 주님의 부르심을 받기까지 미국 철학에 완벽한 사상과 감정 체계를 확립했다는 평을 받았다. 회개와 부흥에 대한 그의 메시지들은 현대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 시대에 재고되고 있는 영적 양식으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그의 설교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들”은 사도시대 이후로 가장 많은 사람에게 전해지고 읽힌 설교라는 평을 받고 있다.

 

▎ 역자 소개

역자 임은묵 목사는 IGSL에서 M.A. I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국신대에서 M.DIV., PCU에서 PH.D. IN RELIGIOUS STUDIES를 졸업했다. 저서로는 『전가 기도법』, 『전능하신 의사 예수』, 『치유의 기름 부음을 주옵소서』 (이상 예찬사), 『성령과 제7의 감각』 (교보 퍼플) 외 다수가 있다. 역서로는 사탄에 대한 100가지-마크 히치콕, 『성경에 있는 과학적 사실들』-레이 컴포트, 마지과 징조, 『예수 더 큰 갈망』 데이빗 윌커슨(이상 예찬사), 『자유사상가가 다녀온 천국과 지옥』 이안 맥코맥(우리하나), 『위로하시는 성령님』 브라이언 베일리(은혜), 『리더십의 성벽을 쌓아라』 글렌 존슨(예영), 『제자 만들기』 랄프 무어(믿음의말씀사) 외 50여 권이 있다.

 

▎ 책 소개

 

Chapter 01 - 당신이 진정한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증명하라

Chapter 02 -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들

Chapter 03 - 죄인들의 죄를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공의

Chapter 04 - 가장 흉악한 죄인을 용서하심

Chapter 05 - 진정한 부흥의 특징

Chapter 06 - 부흥을 위한 비범한 연합 기도

 

Chapter 01  당신이 진정한 크리스천이라는 것을 증명하라

“여러분이 하나님에 속한 사람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이 하나님을 영접한 것을 일컬어 자신들이 하나님께 속한 것에 대한 증거라고 말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느 악한 사람들처럼 악하게 행동하지 않으면 자신들이 하나님 앞에서 모든 것이 옳은 존재인 것처럼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자신들의 가정의 신앙경력과 자신들이 교회에 나가는 것을 인정하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여러분을 천국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을 증명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절대 여러분이 천국에 들어가는 것에 대한 충분한 증거가 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귀신들도 그와 같은 것을 믿는다고 말하기 때문입니다”

“귀신들이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에 대하여 지식적으로 믿는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귀신들은 인간들이 하나님을 아는 것보다 훨씬 하나님을 잘 알고 있으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귀신들이 하나님을 지식적으로 믿는다고 해서 그것이 그들의 구원을 증명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에게도 이와 같습니다”

“귀신들은 하나님과 종교에 관해서 많은 것들을 선명하게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룩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영적인 피조물이 귀신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은 지구상에 사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 비할 수 없이 큽니다. 귀신들이 하나님의 존재에 대해 아는 지식은 누구의 것보다 확고합니다. 귀신들은 선한 영들과 싸우는 중이기에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진리들을 바탕으로 여러 결론에 도출할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들이 하나님과 성경에 관해서 아무리 많이 알고 있다 해도, 그 지식은 그들이 받은 구원에 대한 확실한 표시가 아닙니다. 타락하기 전의 마귀는 밝게 빛나는 계명성이었으며, 불타는 돌이었으며. 힘과 지혜가 뛰어난 존재였습니다.(사14:12, 겔 28:12~19 참조) 사탄은 계급이 높은 천사 중 하나로서 하나님에 관해서 많은 것을 알고 있었음이 분명합니다.”

“사탄은 하나님에 관해서와 하나님의 일하심에 관해서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천국을 직접적인 경험으로 말미암아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또한 지옥에 관해서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종교에 대한 지식이 인간들을 죄로부터 구원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귀신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쁨과 평안과 사랑이 있습니다. 귀신들은 그것들을 가질 수가 없습니다.”

“믿지 아니하는 자들은 복음이 있음을 볼 수 있으며, 복음의 실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복음의 빛을 보지 못합니다. 복음의 빛은 그리스도의 영광과 아름다움입니다.”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바라봄은 참 회심자의 삶 속에 진정한 구원의 믿음이 시작하는 증거입니다.”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으로 말미암은 하나님의 참사랑은 그 사람의 영혼에 신령하고 거룩한 기쁨을 가져옵니다.”

“사람의 심령속에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 후에 나타나는 또 하나의 결과는 그 사람이 모든 악을 미워하고 거룩한 마음과 삶으로 하나님께 자신을 내어드린다는 것입니다. 거짓된 경험들은 종교적인 열심만을 부추길 뿐입니다.”

“다시 말해 그 사람에게 행함(선한 행위)이 있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의 순전한 경험이 그의 심령 속에 있다는 증거입니다.”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 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을 알고자 하느냐” (야고보서 2:19~20)

“금과 은과 다이아몬드, 또한 땅에 속한 나라들은, 성경이 개와 돼지라고 일컫는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것들입니다. 그러나 이 위대한 선물, 즉 그리스도의 아름다움을 바라볼 수 있는 은총은 하나님의 가장 사랑하시는 자녀들에게 주시는 특별한 복입니다. 혈과 육은 이 선물을 줄 수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이 선물을 주실 수 있습니다.”

 

Chapter 02  진노하시는 하나님의 손안에 있는 죄인들

“언젠가 그들은 미끄러질 것이다” (신 32:35 쉬운성경)

“미끄러운 장소들을 행하는 사람은 넘어질 위험에 항상 노출된 것처럼, 이스라엘 백성도 파멸될 상황에 항상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미끄러운 장소들을 행하는 사람들은 실족하여 넘어질지라도 모든 책임은 자신들이 져야 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손에 의해서 넘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이 미끄러운 장소들에 서거나 걷는 것은 자신들에 의한 것입니다.”

“그들이 이미 넘어지지 않았거나, 혹은 지금 넘어지지 않는 것은 단지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오면, 그들의 발은 미끄러질 것입니다.”

“지옥에 떨어질 위기의 순간에 놓은 악한 사람들을 붙잡아줄 것은 하나님의 순전한 기쁨 외에는 없습니다.” “죄인들을 붙잡아 주시고자 하는 것은 하나님에게 순전한 기쁨이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독단적인 뜻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악한 사람들은 어느 때든지 지옥에 던질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손들 들어 올리시면 누구도 그분의 손을 막을 수 없습니다.”

“그들은 지옥에 던져져도 마땅합니다. 하나님께서 능력을 사용하셔서 그들을 파멸하시는 때에 그분을 대적할 사람은 없습니다.”

“그들은 이미 지옥으로 던져지도록 선고를 받은 상태입니다. 그들은 이미 지옥으로 던져지기 위해서 사로잡힌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회심하지 않은 모든 사람은 지옥에 속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마귀에게 허락하시는 순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귀는 그들 위에 떨어져서 자기 소유처럼 움켜쥐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귀에게 속했습니다. 마귀는 그들 영혼의 소유자입니다. 그러나 마귀는 아직 그들을 건드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그들을 붙잡고 있는 손을 떼새는 순간이 오면, 마귀는 불쌍한 영혼들 위로 날아가서 그들을 삼킬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옥에 떨어지지 않고 오늘 아침에 눈을 뜨게 된 이유는 하나님의 손이 여러분을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회심하지 않은 여러분이 계속 회심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진노가 임할 것입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무한하신 능력과 위엄과 두려움이 여러분에게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고통을 줄 것입니다.”

“여러분에게는 지금 범상치 않은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을 위해서 자비의 문을 활짝 열어놓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자비의 문 앞에 서서 큰 음성으로 불쌍한 죄인들을 부르고 계십니다.”

 

Chapter 03  죄인들의 죄를 드러내시는 하나님의 공의

“죄는 우리가 그것을 어떤 책임을 느끼느냐에 따라서 그 가증스러움의 정도는 달라집니다. 이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그래서 사람이 이웃을 미워하는 죄에 대한 형벌의 크기는, 그 사람이 이웃을 사랑해야 하는 의무의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경멸하고 모욕하는 죄는 그가 상대방을 존중해야 하는 책임의 크기에 따라서 그 가증스러움이 결정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불순종하는 잘못의 정도는 그 사람에게 순종해야 하는 책임이 얼마나 크냐에 따라서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전적으로 사랑하고 존경하고 순종해야 하는 분이 계심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분 앞에서 막대한 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대하여 전적인 의무를 다하지 않는 죄는 전적으로 가증스러운 행위이며, 영원한 형벌을 면치 못합니다.”

 

Chapter 04  가장 흉악한 죄인을 용서하심

“여호와여 나의 죄악이 중대하오니 주의 이름을 인하여 사하소서” (시편 25:11)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기의 이름과 자기의 영광과 자기의 값없는 은혜의 영광과 자기의 연약과 성실의 영광을 위하여 다윗 자신의 죄악을 사해 달라고 구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죄악이 하나님의 자비를 구해야 할 만큼 중재했기에 용서를 구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의를 봐서라도 자기 죄를 줄여달라고 탄원하지 않았습니다. 마치 재난의 중대함을 사용하여 구조 물자를 요청하는 사람과 같이, 다윗은 자신의 죄의 중대함을 사용하여 용서를 구했습니다. 가난뱅이가 빵을 얻고자 구할 때에, 그는 자신의 가난과 배고픔의 중대함을 사용하여 구할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탄원을 받아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우리의 불행을 보실 때에 자비를 베푸시는 분입니다. 그분께서는 죄인들이 죄 사함 받을 자격이 있어서가 아니라 그들이 긍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용서하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불행을 보아야 하며, 우리가 얼마나 하나님의 자비를 필요로 하는지를 분별해야 합니다. 자신들의 불행을 분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자비를 얻으려고 그분을 진정한 심령으로 바라볼 수 없습니다.”

“자비를 얻기 위해 진정한 심령으로 하나님 앞에 나아오는 사람들의 모든 죄악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용서 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죄인들이 대속을 받았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용서해주실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자기의 거룩하심의 명예를 걸고서 어떤 편견도 없이 가장 흉악한 죄인들을 용서하십니다.”

 

Chapter 05  진정한 부흥의 특징

“사람 속에서 예수에 대한 경외심이 일어나면, 그것은 성령님께서 일하신다는 것에 대한 확실한 특징입니다.”

“마귀는 절대로 사람들 속에 예수를 존경하는 마음을 넣어주지 않습니다. 또한,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의 계명들을 귀하게 취급하도록 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세상의 쾌락과 세속적 유익을 버리고, 영원에 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되면 복음으로 인하여 그들에게 영원한 복락이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 나라와 그 의를 열정적으로 구하기 시작할 것이고, 죄의 추악함과 죄가 이끄는 불행에 관해서 자각할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이 일하시고 계시다는 증거입니다.”

“사람들이 성경을 더욱 사랑하도록 가르침 받고 성경의 진리와 성경의 기원을 더욱 신뢰하도록 인도받는 다면 이것은 분명히 하나님의 영이 일하시는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어떤 영이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며 진리를 확신시켜주는 것을 보게 되면, 그 영은 성령님이심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기 시작하면 우리는 성령님께서 일하시고 계시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Chapter 06  부흥을 위한 비범한 연합 기도

“스가랴는 교회가 영광스럽게 부흥하게 될 미래에 관하여 스가랴서 8장에 예언했습니다. 구약시대에 유대인의 나라 안에 예언들에 성취된 것보다 더 많은 것이 계획되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이 예언은 필시 성령님께서 이 땅의 교회가 가장 큰 부흥을 맞이하게 될 것과 가장 영광스러운 성장을 이루어서 유대인의 나라에 유익을 주는 축복이 될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미래 교회의 부흥은 각각 다른 도시로부터 온 거대한 무리가 하나님께서 자신을 나타내시고 그 임재의 열매를 허락하실 때까지 비범한 기도를 드리려고 연합하기로 다짐할 때 옵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