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배우지만 누구보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도록 돕는 학교입니다.

전남 신안군 지도읍 지도초등학교 동천분교를 매입해서 대안학교를 세워 행복한 학교를 꾸려가는 김주석, 정혜향 부부 목사를 인터뷰 함.

문) 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목사님 두 분이 신안군 슬로스쿨이라는 대안학교를 세우셨는데요. 대안학교를 하게 된 계기가 무엇입니까?

- 성락성결교회에서 부교역자로 다양한 사역을 했는데요. 그럼에도 항상 저희 마음속에는 세상의 풍파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눈에 밟혔습니다. 치열한 경쟁과 혼탁한 사회 문화 속에서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며 자라는 아이들이 늘 마음에 쓰였답니다. 특히 학교의 냉혹함에 적응하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돕고 싶었습니다. 
그들 역시 환경과 여건만 맞으면 얼마든지 행복하게 자신의 능력을 펼치며 살아갈 수 있는데, 그러지 못하니 안타까웠죠. 그러다 우리가 직접 행복한 대안학교를 세워보기로 한 것입니다. 


문) 그러셨군요. 전남 신안군 지도읍 지도초등학교 동천분교를 매입해서 대안학교를 개교하셨네요?
 
- 네 맞습니다. 대안학교를 마음에 품고 있었는데, 함께 동역하던 분이 그곳을 소개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인 연고는 없지만 이곳을 보는 순간 하나님이 보내셨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드라마틱한 여러 과정을 거쳐 6000여평에 이르는 분교를 매입하게 되었구요. 리모델링을 거쳐 2017년 9월에 슬로스쿨이란 대안학교를 개교하게 되었습니다. 

문) 신안군 지도읍이면 섬인데, 섬에 학교가 위치하면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 섬이지만 다리가 있어, 차로 얼마든지 다닐 수 있죠. 육지나 다름 없습니다.
 좋은 거야 이루 말할 수 없죠. 산과 바다, 들판이 다 있는 천혜의 자연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다도 그냥 바다가 아니라 개뻘도 있고, 맑은 해수욕장도 있어요. 청소년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에 이만한 곳이 없죠. 천천히 자연의 위로를 받고, 자연의 힘을 얻어, 행복한 꿈을 꾸도록 돕기에 참 좋은 환경입니다.

문) 슬로스쿨 대안학교에서는 어떤 교육을 주로합니까?

- 초/중고 통합교육, 독서토론 교육, 생태환경, 디자인과 기술, 실용음악, 진로 맞춤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이를 통해 더불어 세상을 살아가는 참된 지혜를 배우는 교육공동체를 추구합니다. 물론 학력인정을 위해 검정 고시도 준비합니다.

문) 슬로스쿨의 다른 대안학교와 다른 독특한 특징이라고 한다면 디지안과 기술을 접목한 실용예술학교를 표방한 것인데요. 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슬로스쿨 이사장인 류명식 장로님은 홍익대 미대 교수이시고, 교장인 정혜향 목사는 서울대 의류학과에서 의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교사진으로 참여하는 분들도 디자인과 기술에 조예가 깊은 분이 많습니다. 저희의 전공 분야를 살려 문화예술 대안학교로서 손색이 없는 폭넓은 교육을 제공 할 것입니다. 

문) 슬로스쿨 대안학교 기숙사를 운영하나요. 전반적인 비용은 어떻게 됩니까?

 
- 저희는 사단법인으로 정부 허가를 받은 청소년 단체로 초/중고 통합교육을 합니다. 기숙사 생활을 원칙으로 하나 통학도 가능합니다. 한 달에 30-40만원 내외의 비용이 듭니다. 사회배려자에게는 학비 혜택을 드리고 있습니다. 비수익기관이기에 비교적 저렴한 교육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 끝으로 슬로스쿨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합니다

- 슬로스쿨은 느린 학교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사람과 더불어 살며, 자연을 소중히 여기는 참된 지혜를 배우는 학교입니다. 느리게 배우지만 누구보다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도록 돕는 학교입니다. 신안군에 와서 보니 행복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하면서도 얼마든지 지역과 융합하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무료하게 보내거나 허우적대는 아이들을 그냥 둘 것이 아닙니다. 저희 슬로스쿨과 함께 키우시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해 보세요

문화예술 대안학교 - 슬로스쿨

이사장: 류명식 장로(홍익대 미대 교수)
이  사: 김주석 목사(홍익대 졸, 서울신대 졸, 삼성에버랜드, 한우리독서문화원 근무)
교  장: 정혜향 목사(서울대 졸, 서울신대 졸, 이랜드 패션디자인실 근무)

주소: 전남 신안군 지도읍 동천길 176-48
슬로스쿨 홈페이지 www.slowschool.net
입학 상담:  김주석 목사(010-8403-8127)
               정혜향 목사(010-6440-0509)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