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학교 사태가 왜 발생했는지 많은 의구심이 있었다. 그러나 일년여 과정에서 결국은 한 목사의 편입학과 학과 이수 과정 문제에 있다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비대위 학생들은 총장 비리를 근거로 재단이사회와 사퇴를 주장하며 학교 시설을 점거하며 농성했다. 그리고 강의실까지 활용하지 못하도록 했고, 전산실 서버를 다운시키는 일까지 감행했다. 이에 재단이사회는 용역을 투입시켜 해소하려고 했다. 학교를 점거하는 일, 용역을 동원하는 일은 결과이고, 원인은 알 수 없었다. 학생들이 학교를 점거하는 원인은 총장 비리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교수협의회 임원회의 성명서를 보면서 당황했다. 그것은 “오정현 목사 편입교육 관련 학사비리 진상에 대한 교수협의회의 입장”이라는 성명서 제 8 항을 볼 때 그렇다. 그들은 사랑의교회로부터 교수들이 받은 후원과 설교 사례, 출판 지원 등에 대해서 연관성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이다. 그렇다면 총장 비리를 입증한 사례가 있는가? 그런데도 교수들은 총장을 비리로 규정했다. 그런데 정작 자기 사안에 대해서는 “논리적 연관성이 전혀 입증하지 못함을 주장”했다. 증명되지 않은 사안으로 학생들은 선동하여 수업을 막았던 것이다.

이제 교육부 실태조사가 끝나고 발표를 앞두고 있다. 교육부는 상시 학교를 감사하고 통제한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비상하게 조사관을 파견해서 2주 동안 조사를 했고, 2주 후에 조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다. 과연 교수협의회는 총장 비리에 대해서 논리적 연관성을 입증했는가?

신학교 교수님들의 연구 후원에 대해서 인정과 불인정을 논리적 연관성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는 것에 놀랐다. 연구 후원과 지원을 받은 것은 불법 사안이 전혀 아니다. 많은 지원을 받은 것은 학자의 명예라고 보아야 한다.

둘째,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 교수들은 마치 미국의 대학교 교수처럼 느껴졌다. 학생들의 시험과 출석 규율은 문교부에서 지정한 방식으로 운용해야 한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에 관례가 있어 관례를 법외로 준용하는 것이지, 그 관례가 정당한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모든 사안을 합법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 우리 교육에 개인을 위한 학습과정이 있는가?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기여입학제도 운용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이 사안으로 다른 사례까지 물고 들어가는 것은 매우 아쉬움이 크다. 교수협의회는 오래 전 사안을 들고 나온 이유에 대해서 의구심을 제시했다. 그런데 본헤럴드의 “총신대 학사비리 진상 보도자료 배포”라는 기사에서는 2016년 <진실>이라는 책자 발간에 근원이라고 제시했다. 결국 총신대학교는 방어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결국 총신대학교 재단이사회의 백서와 총신대학교 교수협의회의 성명서는 한 치 양보 없는 대치를 보였다. 이제 2주 후에 교육부의 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될 때 간단하게 판가름 날 것이다. 이제 얼마 남지 않았다. 한국 장로교회의 장자 교단에서 가장 큰 교회들이 보여주는 비상식적인 모습이 안타깝다. 이 사건도 무너져가는 한국교회의 이미지에 치명적인 타격이 될 것은 분명하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