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말씀을 바로 믿을 때 평안과 기쁨이 찾아와

Esther Yun, Power News USA 칼럼니스트, Silk Wave Mission 후원이사

성경본문 : 사도행전 28:1-15

[행28:3-5] 바울이 나무 한 묶음을 거두어 불에 넣으니 뜨거움으로 말미암아 독사가 나와 그 손을 물고 있는지라. 원주민들이 이 짐승이 그 손에 매달려 있음을 보고 서로 말하되 진실로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조를 받았으나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함이로다 하더니, 바울이 그 짐승을 불에 떨어 버리매 조금도 상함이 없더라.

 

바울에 대한 사정과 믿음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원주민들은 겉으로 보이는 갑작스런 사건을 통해 잘못된 판단을 합니다. 독사가 바울의 손을 물은 것에 대해 4절을 보면 “이 사람은 살인한 자로다 바다에서는 구조를 받았으나 공의가 그를 살지 못하게 함이로다.”라고 했습니다. 즉 원주민들의 인과응보의 신앙이 현실 기복적 미신으로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바울이 그러한 생각에 사로잡혀있는 원주민들의 잘못된 신앙과 미신을 믿는다는 것이 얼마나 많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지 깨닫게 해주고, 복음을 전파하는데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잘 알지 못하면 잘못된 믿음으로 걱정을 하고 다른 사람들을 자기 기준으로 속단하며 괴롭히고 정죄할 수도 있습니다. 미신은 가짜 신이며 우상입니다. 사람들이 무엇인가 믿고 그것에 의지한다는 것은 불합리한 생각에 사로잡히기가 쉽습니다. 꿈속에서 무엇을 보는 것으로 길흉화복을 감지하던지, 그릇이 깨지는 것으로 불행한 미래에 대한 예고라고 생각하던지 아니면, 부적을 몸에 지니고 다니면 보호나 혜택을 받는다는 사고방식은 하나님에 대한 무지한 자들의 잘못된 믿음입니다.

그러한 잘못된 믿음은 미신이라는 우상을 내 안에 두고 잘못된 신앙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예로부터 전해오는 징크스가 과연 맞는 이야기라 할 수 있을까,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내가 무엇인가 믿는 대로 악한 영에 의해 불행한 일들이 일어날 수는 있을지 몰라도 하나님을 믿는 자라면 그러한 잘못된 생각을 떨쳐버리고 믿지 말아야합니다. 사탄이 올무를 걸어 불안과 두려움에 잡히도록 만드는 것에서 벗어나는 신앙이 필요합니다.

잘못된 미신에 사로잡혀 우상을 나도 모르게 숭배하고 있다면 회개하고 그런 생각에서 돌이켜야겠습니다. 미신을 불신하고 무시하면 절대로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 않게 되며 두려움에서도 벗어나게 됩니다. 바울의 독사 사건을 통해 하나님에 대한 바른 믿음이 무엇인가를 깨닫게 해줍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을 믿는 다는 것이 얼마나 기쁘고 내 마음에 평안의 선물을 가져다줍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