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을 어떻게 읽느냐가 신앙 성장을 결정한다.

 

이대희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10년)를 역임했다, 학술원 교수 강의와 전국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크리스천 가이드> <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동부구치소 재소자 성경공부와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 중국목회자 훈련사역과 북한선교 지도자 훈련 사역을 담당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200여권의 이야기대화식 성경교재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50여권의 저서( “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올해의 책 선정).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하브루타 연구소장. 미국 Kernel niversity Korea Campus 국제 객원교수.

 

[성경 읽는 태도] - 성경을 어떻게 읽느냐가 신앙 성장을 결정한다

지금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세계 속에서 살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위기는 모두가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절대적 진리가 없고 모두가 주인이 되는 시대 속에서 살고 있다. 자기가 기준이 되는 순간 소견대로 행하게 되고 나중에는 갈 길을 찾지 못하고 사울이 엔돌의 신접한 여인을 찾아간 것 같은 불행한 상황이 닥치게 될 것이다. 누구도 침해를 받지 않고 가장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 같지만 결국은 더 소외되고 고독해지면서 우울증이 심해질 것이다.

인간의 불행은 하나님이 금지하신 선악과를 먹고 인간이 선악을 알게 되면서 시작되었다. 선악과를 먹는 순간 선과 악을 하나님이 아닌 인간 스스로 판단하는 상황이 되었다. 지금 이 바로 그런 시대의 극치를 이루고 있다. 특히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 로봇의 등장은 이것을 더욱 가속화 되어 누구든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대부분의 판단을 이제는 인간이 아닌 기계가 대신한다. 점점 인간의 기준이 강력해지면서 신앙의 절대성은 희미해지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의 발달은 기술을 가진 1%가 인간을 지배하는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런 인본주의의 뿌리는 아담과 하와가 뿌려 놓은 죄악의 씨앗이 출발점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순종하기 보다는 자기 기준에 따라 변조, 삭제, 첨가하면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지금까지 인간을 지배하는 사단의 보이지 않는 힘이다. 이런 인본주의의 열매로 나타난 대표적인 것이 헬레니즘이다. 인본주의 전도사인 헬라의 헬레니즘 문화는 로마에서 꽃을 피웠고 구라파와 전 세계를 지배하는 중심 사조가 되었다. 이것은 조용히 중세 로마교회에 스며들어 스콜라 신학의 체계를 세웠고 종교개혁 이후에도 헬레니즘의 영향을 그대로 이어 받아 지금까지 일반 종교 뿐 아니라 기독교의 신앙까지 잠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흐름은 헤브라이즘의 뿌리인 유대인까지 영향을 주어 중간 시대에 유대인조차 헬레니즘화 되어 신앙이 변질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지금의 정통파 유대인조차도 성경적인 헤브라이즘에서 많이 벗어난 헬레니즘의 모습을 지닌 변질된 헤브라이즘이다. 성경을 그대로 믿으면서도 실제는 자기 기준으로 성경을 해석하는 왜곡된 신앙이 대표적인 예다. 성경에 나오는 율법학자와 바리새인의 가장 큰 문제는 성경을 읽되 잘못 성경을 읽는 것이었다. 자기 기준으로 성경을 읽는 율법학자의 문제를 지적하는 예수님의 선한 사마리아 비유 내용은 대표적인 예다. “누가 이웃인가?” 는 성경을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이런 헬레니즘은 어쩌면 지금 이 시대에 가장 무서운 영향을 미치는 적그리스도라 말할 수 있다. 지금 한국교회에 나타나는 교회의 분열, 다툼, 교파 분열, 물질과 세속주의는 우리 속에 잠재적으로 헬레니즘화 된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헬레니즘화된 것을 어떻게 헤브라이즘으로 전환할 수 있을까? 인간의 기준에서 예수의 기준으로 바뀌는 갱신작업을 위해서 선결요건이 무엇일까?

 

그것은 성경 읽기부터 새로운 개혁이 일어나야 한다. 모든 신앙의 문제는 성경을 떠나면서 생긴다. 하지만 또 다른 신앙의 문제는 성경을 잘못 읽으면서 생기는 문제다, 성경을 읽지만 잘못 읽으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 사이비나 이단들이 생기는 이유는 성경을 잘못 읽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다. 그들은 모두 성경을 강조하면서 성경대로 산다고 말하지만 문제는 성경을 자기 입맛으로 만들어 버리는 우를 범하고 있다.. 성경을 바르게 읽는 법을 가르치면 이단들에게 성도들이 미혹당하지 않는다. 그동안 이런 것을 교회가 무시했고 성도들에게 바른 성경읽기 교육을 행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오래 연륜을 가지고 신앙생활해도 삶이 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성경을 자기방식으로 읽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을 점검하지 않으면 여전히 변화가 힘들다. 성경을 읽는 방식에서 대전환이 일어나지 않으면 우리의 삶의 변화를 기대하기 어렵다.

알고 있는가? 처음에 인간이 타락 한 이유는 성경을 몰라서가 아닌 잘못 읽어서 생기는 문제였다는 것을... 당시 선악과는 하나님이 주신 말씀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뱀이 와서 여자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잘못 읽게 만들면서 유혹에 넘어갔다. 말씀을 보되 자기방법으로 읽으면 성경이 완전히 다른 것이 된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성경을 열심히 읽으라고 강조는 했지만 성경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제대로 가르치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모두가 성경을 가지고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며 잘못 오용하는 경우가 많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의 삶의 나침반이다. 하지만 성경을 읽는 다고 모든 것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중요한 성경을 읽을 때 조심해야 할 점은 성경을 내 식으로 읽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성경 구절만 찾아서 그것을 읽다 보면 성경으로 나를 보기 보다는 내 눈으로 성경을 보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지금이라도 목회자는 성도들에게 바르게 성경을 읽는 방법을 알려주고 그런 자세를 성경을 읽도록 가르치는 것이 급선무다. 중요한 것은 성경을 읽는 것만큼 이나 어떤 자세로 성경을 읽느냐가 더 중요하다.

 

* 나의 리뉴얼

1.성경이 말하는 바람직한 성경읽기 방법은 무엇인가?

2.목회자는 성도들에게. 바르게 가르쳤는가? 성도들은 이 훈련을 받았는가?

3. 교회를 건강하게 세우기 위한 바르게 성경을 읽기를 위한 실천계획을 말해 보자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