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에 맞는 전도법을 찾으라 (3)

 

이대희목사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10년)를 역임했다, 학술원 교수 강의와 전국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하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크리스천 가이드> <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동부구치소 재소자 성경공부와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 중국목회자 훈련사역과 북한선교 지도자 훈련 사역을 담당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200여권의 이야기대화식 성경교재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50여권의 저서( “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올해의 책 선정).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하브루타 연구소장. 미국 Kernel niversity Korea Campus 국제 객원교수.
【편집자 주】 다른 사람의 전도법이나 이미 검증된 전도법이라고 할지라도 내게 맞지 않으면 전도의 효과가 나타나기 어렵다. 그래서 나에게 맞는 전도법을 찾아야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앞서 좋은 성과를 거둔 전도법의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 기사에서는 다양한 전도법들을 살폈다. 사영리 전도로부터 시작해서 총동원전도나 이슬비전도 등 검증되고 보편적인 전도법을 소개했다. 이번 기사는 개인전도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전도왕의 노하우를 배워라

우리 주위에는 개인 전도왕이 많다. 그들은 보통 사람과 다른 탁월한 전도의 비결이 있다. 물론 그것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우리가 늘 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들의 경험은 개인 전도에 도움이 된다. 중요한 것은 자기만의 특징을 살려서 꾸준히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1.고구마 전도법

김기동 목사에 의해 개발된 전도법으로 고구마를 찔 때 계속 젓가락으로 찔러 대는 것과 같이 지속적으로 찔러서 익은 고구마를 골라내듯 하는 전도이다.

※고구마전도법의 핵심 네 마디 / 1) 예수 믿으십니까? 2) 그래도 믿어야 합니다. 3) 너~무 좋습니다. 4) 기도하고 있습니다.

고구마 전도법 방송 CTS 홈페이지 갈무리

2.진돗개 전도법

진돗개 전도왕으로 알려진 박병선 집사는 교회 나간지 1년 마에 750명을 전도했다. 진돗개는 급소를 한 번 물면 절대로 놓지 않고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이처럼 전도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인내와 끈기다.

※진돗개 전도법 5 계명 / 1계명 : 전도 대상자를 정한 후 기도하라. 2계명 : 가까운 곳에서 먼 곳으로 전도하라. 3계명 : 한 번 물면 놓지 마라. 4계명 : 거절을 두려워 마라. 5계명 : 반드시 등록시켜라

3.모유전도법

엄호섭 장로가 계발한 전조법으로 전도에 체험과 열매가 없는 성도가 실천해야 할 생활 전도법이다. 한 영혼을 위해 1,000번을 기도하고, 100번을 만나고, 3년 동안 포기하지 않는 관계전도법이다. 지속적으로 편지를 보내면서 관계를 맺는다.

※모유 전도법 / ▶동구 밖 전도 : 연애하는 마음으로 전도하라 ▶ 앞마당 전도 : 새신랑, 새신부를 돌보듯 새신자를 돌보라. ▶뒷마당 전도 : 엄격하게 어머니같이 양육하라

4. 전도왕 김종열 권사

가정주부로 1988년 총동원 전도를 계기로 전도를 시작했다. 그동안 많은 전도의 결실을 맺었다. 전도를 특별한 장소, 특별한 사람만이 하는 것이 아닌 어디서나 누구나 할 수 있다고 보면서 전도에 임했다.

※전도왕 전도 노하우 / ▶교회와 목사님을 통해 전도에 대한 동기부여를 받으라. ▶교회와 집을 오가면서 공간을 철저히 공략하라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와 지역을 공략하라. ▶사회적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을 우선 전도하라 ▶습관적으로 메모하면서 전도하라.

5.3만명 전도왕 이종근 장로

1987년 전도를 시작하여 15년 동안 3만여 명을 전도하고 수많은 전도왕을 배출한 전도왕이다. 특히 그는 돌격 전도로 1987년 총동원전도 ㄷ아시 20일 동안 1,026명을 전도했다. 그의 삶 전체가 전도였다.

※전도왕 전도 노하우 / ▶불신자가 불신자를 데려오게 하라. ▶업무관계를 활용하라. ▶불가능은 없다고 믿고 믿음으로 전도하라. ▶모두가 다 전도 대상자이다. ▶단체 전도를 하라. ▶무엇을 할까 염려 말고 성령께 의지하라. ▶“꼭 한 번만 오세요”라고 말하라.

6.전도왕 현명희 집사

가정주부로 생활 속에서 항상 전도했다.

※전도왕 전도 노하우 / ▶전도는 성령께서 하신다는 것을 인정한다. ▶거부하는 자에게는 억지로 전도하지 않는다. ▶불신자가 놓은 상황을 먼저 고려하라. ▶후속 양육까지 신경 쓰면서 책임지며 전도하라.

7.전도왕 신현금 집사

가정주부로 2001년부터 전도를 시작했다.

※전도왕 전도 노하우 / ▶전도하기 전에 무릎을 꿇고 기도하라. ▶평범하고 편안하게 다가서라. ▶만남 시 전도 대상자에게 모든 것을 맞춰라. ▶전도수첩을 만들어 전도 대상자의 상황과 특징을 기록하라.

8.전도왕 문형순 권사

한 달에 970명을 전도해 전도왕이 되었다. 지난 12년 동안 문형순 권사는 거의 매주 새가족을 수십 명씩 인도해왔다. 주일에 등록시킬 사람이 없으면 토요일에 잠을 못자고 밤이 늦더라도 새가족을 찾아다닌다.

※전도왕 전도 노하우 /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롬12:15) ▶만나는 사람에게 긍휼의 마음으로 다가가면 열매가 맺힌다. ▶대상자가 교회에 나올 때까지 반찬, 무공해 채소등을 배달하며 섬긴다.

 

나에게 맞는 전도법을 찾아라

지금까지 다양한 전도법을 살펴보았다. 이제 이것을 통해 나에게 맞는 전도법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필자(이대희 목사)가 생각하기는 기존의 전도법들이 제시한 ‘구원의 계획’이나 ‘복음의 체계’등을 전달하는 데 집중하기 보다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을 소개하고, 그 분을 만나게 하는 방식의 원리를 터득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누구나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전도법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결국 전도는 대화에서 결정된다. 물론 대화의 핵심은 세상 이야기가 아닌 복음 이야기이다.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복음 이야기를 마음에 담는 것이 일차적으로 해야 할 일이다. 말씀을 통해 대화 훈련을 많이하자. 성경의 이야기를 마음에 담는 일과 평소에 말씀을 읽고 들을 것이 많으면 내 안은 진리로 충만하게 되고 그것이 결국은 전도의 가장 큰 무기가 된다. 성경의 내용을 풍성하게 마음에 담으면, 입을 열면 성령께서 할 말을 주시면서 전도는 어렵지 않다.

평생 할 수 있는 생활전도법을 체득하라

가장 좋은 전도는 내게 맞는 전도법을 근거로 평생동안 생활속에서 전도하는 것이다. 전도를 생활화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좋은 전도가 아닐까. 전도 대상자는 멀리 있지 않고 가까운 곳에 있다. 우리가 매일 만나는 이웃과 가족과 친척과 친구들이 우리가 전도해야 할 사람들이다. 그 사람들을 우리에게 붙여주신 것은 그 사람들에게 전도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이다.

전도 대상자를 정하고 그들을 위해 쉬지 않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때를 기다려야 한다. 그 다음 중요한 것은 생활속에 모범을 보이며 신뢰의 관계를 쌓는 일이다.

전도된 경우를 보면 생활과 정성에 감동해서 교회에 나오고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는 비율이 가장 많다. 그 다음으로 전도자의 간구와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 또는 어려움을 당해서이다. 이제는 길거리 전도가 점점 힘들어지면서 생활 전도가 중요시되고 있다. 생활 전도는 모든 것이 전도가 되는 것이다. 한 사람이 전도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그리스도인이 함께 전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