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비즈니스 선교매장 창업 전과정 교육 및 창업지원

최복이,  충남대국어국문학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전공, 저서로 <고독한 날개>외  6권의 시집과 본죽의 역사와 선교의  시간들을  묶어낸 <무릎경영> 등이 있다.
최복이, 충남대국어국문학과와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전공, 저서로 <고독한 날개>외 6권의 시집과 본죽의 역사와 선교의 시간들을 묶어낸 <무릎경영> 등이 있다.

(1)본죽 창업자 최복이

최복이 권사(본월드미션 이사장, 본사랑 이사장, 등)는 시인이며, 경영자며, 선교사를 섬기는 선교사이다.

그는 경영학을 전공하지 않았지만 모든 경영 원리와 가치를 성경을 묵상하며 얻은 지혜에서 나왔다. 본월드 설립 이념을 보면 "모두가 협력하여 선을 이룬다!" 이 가치 아래 6가지 핵심 전략이 있다. ①경쟁보다 협력 ②성공보다는 '사명' ③개인보다는 '우리' ④계약보다는 '약속' ⑤이윤보다는 '가치 ⑥빨리보다는 '멀리'. 이것은 세상의 가치를 뛰어넘는 하나님의 가치이다.

그는 음식과 전혀 관계없는 국문학을 전공했지만 탁월한 한식문화를 개척하였다. 이것이 가능한 일인가? 불가능한 일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그는 후미진 2층 골목 좁은 주방에서 얍복강 나루에서 야곱이 생명걸고 씨름하던 것과 같이 인생을 걸고 씨름하는 시간을 드렸다. 초창기에 개발한 메뉴 15개가 본죽 전체 매출의 상당량를 차지할 정도이다. 이것이 가능한 것은 '하나님이 알려 주신 레시피' 라고 최복이 이사장은 말하고 있다. 죽을 만드는 과정에서 "할 수 있거든이 무슨 말이냐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일이 없느니라"(막9:23) 말씀을 입에 달고 살았다고 한다.

 

(2)향유 옥합을 깨뜨림

최복이 이사장이 걸어왔던 선교의 길을 더듬어보면, 성경의 인물중에 마리아가 생각난다. 마리아가 자신의 귀중한 향유 옥합을 깨뜨려 예수님의 장례를 예비했다. 그것을 보고 제자들은 평가하기를 마리아가 '낭비' 했다고 책망했다. 그러나 예수님은 마리아가 '내게 좋은 일'을 했다고 칭찬했다. 그리고 '온 천하에 복음이 전파' 되는 곳에서 마리아의 행함을 기억할것이라 말씀하셨다.

 

(3)헌신과 순종의 삶

무엇보다 선교사를 섬기고 돕는 일에 헌신적이다. 그는  "오직 주의 이름을 위해 전부를 받쳐 헌신"하는 하나님의 사람이다. 자신은 달아 없어지고 부서져도 오직 주의 이름이 영광 받기를 위해 헌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그는 오직 주의 이름을 가슴에 품고 믿음의 길을 묵묵히 인내하며 걸어가고 있다. 사명의 길을 걸어가며 져야할 십자가를 기쁨과 눈물과 기도로 감당하고 있다. 간혹 세상 사람들이 세상의 가치로 돌을 던지지만 그 옆에서 지켜본 사람들은 한결같이 말한다. 위대한 순종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4)선교사들의 영원한 친구

최복이 이사장은 선교사들의 영원한 친구가 되기 위해, 주님이 주신 물질을  (재)본월드미션에 기부하고, 구체적인 선교 사역을 진행해 오고 있다:

●선교사를 위한 본월드게스트 하우스 운영

●선교사와 목사와 사모를 위한 1박 2일 동행캠프

●년 2회  선교사 자녀 장학금 지원(8회)

●작은교회 지원

●비즈니스미션을 통한 자립 선교 지원

●선교사 건강 치료비 지원

●어린이 성경 지원(원더플 스토리)

 

(5)본월드미션의 사도행전

사도행전 28장의 선교 역사를 이어서 사도행전 29장의 삶을 실천하며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 그것이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오직 선교사들의 협력자가 되기 위해서이다.

2002년 본죽 설립 이후 16년간 쌓아온 노하우의 결정체를 BM매장을 통해 비즈니스 선교를 협력하고 있다. '본죽&도시락', '본죽&브런치카페'로 선교 현장에 진출한 BM(본미션)은 지금까지 우크라이나, 태국, 몽고, 필리핀, 캄보디아. 브라질, 일본, 루마니아, A국 등  9개국에 12개의 해외 매장을 운영중에 있고, 금년말까지 추가적으로 10개의 매장이 오픈될 예정이다. 본죽 BM매장은 비즈니스 선교 새 시대를 열어가고 있으며, 1천 매장을 목표로 선교사님들에게 구체적인 선교의 협력자로 사명의 길을 걸어가고 있다.

 

6)해외 비즈니스 미션 아카데미 창업과정 모집

선교사님들의 삶의 자리를 더욱 굳건하게 세워, 선교지에서 왕성하게 사역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구체적인 해외 비즈니스 미션 아카데미 창업과정을 모집하고 있다. 선교사분들에게 엄청난 기회가 될것이라 기대한다. 주님 영광 받으소서! 모든 영광을 주님께!

 

 

■ M매장 사명선언문

1. M매장은

비즈니스 선교 하나님 나라를 확장합니다.

2. M매장은

밥과 복음으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합니다.

3. M매장은

청지기 정신으로 정당하고 건강한 이윤 창출과 정직하고 투명한 물질 관리를 실천한다.

4. M매장은

기도로 시작하고 기도록 마치며 예배와 말씀으로 제자영육을 실천합니다.

5. M매장은

주께 하듯 직원과 고객을 섬김니다.

 

BM매장 운영 지침

◐핵심가치

맛과 건강, 친절과 섬김, 청결과 위생, 정직과 투명

◐선교

(1)음악:CCM, 가스펠 (2)방송:미디어, 영상

(3)문서:책, 전단, 신문 (4)예배:주일예배, 제자양육

◐섬김

(1)월1회 직원회식

(2)월 1회 이웃 섬김의 날

(3)1매장, 1맘 빈곤 아동 양육

(4)한글교실, 한식요리교실

◐협력

(1)매월 손익보고 본사 공유

(2)매월선교

(3)섬김활동 타 M매장과 본사 공유

 

■ 접속된 기쁨                                최복이      

 

모든 권리를 포기하고

자기를 헌신하고

자유를 빼앗기고도 기쁜 사랑

배신과 능욕과 박해

그들을 위해 목숨을 대신 내어 주고도

기쁜 사랑

 

그 사랑 그 기쁨

하늘로부터 흘러내리는 생수

주의 뜻을  따를 때면 오는 기쁨

성공도 아니고 환경도 아닌

오직 그분에 접속된 기쁨

영원한 참 기쁨이라

                        

※최복이 이사장이 선교사님들에게 드리는 헌시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