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4:1-16 

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 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4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6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
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
11 너는 이것들을 명하고 가르치라
12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있어서 믿는 자에게 본이 되어
13 내가 이를 때까지 읽는 것과 권하는 것과 가르치는 것에 전념하라
14 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을 통하여 받은 것을 가볍게 여기지 말며
15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16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1절을 보면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라고 말합니다. 지금 시대는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이 너무나 많습니다. 온갖 이단이 난무하고 교회에서 가르치는 수많은 내용들이 복음과는 무관한 것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실, 세속주의가 깊게 들어와 있고, 신비주의 체험을 조장하는 거짓 집회가 즐비합니다. 사회주의 및 인본주의 등이 기독교의 이름으로 버젓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대중 매체를 통한 문화의 타락 및 성적인 타락은 극을 이루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세상은 더욱 혼란 가운데 빠질 것이며 소돔과 고모라의 죄악과 같은 비이성적이고 짐승보다 못한 죄악들이 보편화될 것입니다. 바울은 그들은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의 조류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학교든, 정부든, 사회 단체든, 모든 사람들이 죄악과 멸망을 향하여 치달릴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바울은 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지도록 하라”(5절). 
그렇습니다. 이 세상이 정신을 잃고 소돔과 고모라를 향하여 달려갈 때 우리는 더더욱 말씀과 기도로 돌아가야 합니다. 에베소서 6장에서도 말하기를, 무섭게 사회가 타락하는 원인은 사탄의 역사라고 지적하며 신자들은 영적인 갑옷을 입고 영적인 무기를 취하여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이때 그 중 가장 중요한 무기는 말씀과 기도입니다. 

또 무엇을 당부합니까?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6절). 

그렇습니다. 우리는 복음으로 형제를 계속 깨우쳐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이 계속 생겨날 것이며 그들은 어디서든 이 시대의 부패와 멸망을 막는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세상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섭리 아래에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배도와 박해와 온갖 죄악이 날뛰는 상황에서 쉬지 말고 ‘믿음의 말씀 안에서 양육을 받으라.’고 당부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주께서 당부하신 대로 하는 대신에 언제나 밖으로 달려 나가 뭔가를 하기를 원합니다. 우리 힘으로 사회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치에 관여하고 슬로건을 내걸고 거리에 나가 시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러한 일이 때때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이러한 사회 부패는 마귀의 역사가 그 배후에 있다는 사실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 사회의 부패를 막기 위해 얼마든지 마귀와 대적하여 싸울 수 있는, 말씀과 기도로 연단된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손에 쥐어진 날 선 검이 되어 마귀의 역사를 무너뜨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신자들에게 무엇보다 끊임없이 “믿음의 말씀과 네가 따르는 좋은 교훈으로 양육을 받도록 하라.”고 요구합니다. 여기서  “네가 따르는”이라는 말은 “네가 따르며 순종했던”이라는 뜻입니다. 즉, 단순한 성경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온 힘을 다해 순종해 온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오직 말씀을 알아가면서 기도 가운데 믿고 순종해야만 성도들은 이 시대의 마귀의 역사를 무너뜨리는 날 선 검으로 쓰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에 우리 하나님의 백성은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배우고 순종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그래서 복음의 능력을 따라 살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흠도 없고 점도 없는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러할 때 하나님은 이 시대의 더러운 세력들과 만행과 부패를 쓸어버리실 것입니다. 

믿으십니까? 

한편, 바울은 우리가 기도와 말씀으로 성장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애물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7절)입니다.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의 속성은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복음과 나라를 향해 관심을 갖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어떤 일들이 발생하든 만일 우리의 마음과 삶을, 나아가 우리 교회의 공동체의 관심과 집중을 십자가가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하게 만든다면 바로 그것이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입니다. 그러므로 복음의 거룩한 능력을 막는, 모든 쓸데 없는 관심들을 끊기 바랍니다. 누구는 어떻고, 어떤 일은 이래서 문제라는 등의 수군거림과 비방을 차단하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그러한 망령되고 허탄한 이야기들이 우리의 마음과 삶을 헛되고 망령되게 만들어, 주께서 그분의 보배로운 피로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에 7절은 “경건에 이르도록 네 자신을 연단하라”(7절)고 말합니다. 즉, 경건을 목적으로 하여 자신을 훈련하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여러분이 단 한번의 인생을 사는 동안 참으로 하나님께 기쁨이 되기를 원합니까? 날마다 하나님 나라의 의와 평강과 희락을 누리기를 바랍니까? 그리스도를 닮은 거룩한 성품을 갖기를 원합니까? 거룩한 그리스도의 보혈 교회의 부흥을 참으로 원하십니까? 이 시대 가운데 가정과 직장과 사회와 나라를 변화시키는 도구가 되기를 원하십니까? 그렇다면 영적 군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기저귀를 차고 있는 갓난아이 상태로는 영적인 군사가 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고린도전서는 갓난 아이 상태의 신자들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1 형제들아 내가 신령한 자들을 대함과 같이 너희에게 말할 수 없어서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어린 아이들을 대함과 같이 하노라 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 3 너희는 아직도 육신에 속한 자로다 너희 가운데 시기와 분쟁이 있으니 어찌 육신에 속하여 사람을 따라 행함이 아니리요](고전 3:1-3)

고린도전서를 통해서 보면, 영적 군사로 쓰임 받을 수 없는 육신에 속한 자, 곧 그리스도 안에서 갓난 아이들의 특징은 교만과 질투, 그리고 당 짓는 분쟁 현상입니다. 이러한 갓난 신자들은 결코 이 시대를 향해, 그리고 그리스도의 나라를 위해 하나님께 쓰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를 온전히 닮은 거룩한 성품을 지닌 자들은 말씀의 검을 휘두르며 모든 종류의 영적인 무기들을 임의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귀의 세력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에 주께 쓰임 받을 수 있는 영적 군사로 준비되기 위해 오늘도 경건의 훈련에 힘쓰기 바랍니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이는 지적인 습득을 의미함이 아니라 내 자신을 기도 가운데 쳐 복종시킴으로 날마다 복음 안에서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가 내 대신 살도록 하라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까지 자라나야 하는 것입니다. 

기도를 훈련하기 바랍니다. 성경의 전문가가 되기 바랍니다. 창세기부터 계시록까지 수없이 반복하여 읽으면서 성경을 체계적으로 알아가는 훈련을 하기 바랍니다. 혀를 다스리는 훈련을 하기 바랍니다. 대인 관계에서 평안과 사랑과 거룩함을 유지하는 훈련을 하기 바랍니다. 침대에 들어갈 때와 일어날 때에도 기도와 말씀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훈련을 하기 바랍니다. 이미 사탄과의 전쟁은 시작되었고, 앞으로 이 전쟁은 더욱 치열하여질 것입니다. 마귀에게 패배하여 가장 비참한 삶이 되기 전에, 더 늦기 전에 영적으로 자신을 훈련하기 바랍니다. 

어느 날 우리는 영광의 주 앞에 서게 될 것입니다. 이 땅의 왕들과 관료들과 유명한 사람들이 나뉘고 구분되고 그 중에 어떤 이들이 그리스도로 인하여 따로 뽑힐 것입니다. 그 후 어떤 사람은 영원한 지옥으로 떨어지고 어떤 사람은 영원한 영광 가운데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갈 것입니다. 

이 땅에서 어떤 위치였으며 얼마나 돈이 많았으며 얼마나 화려했는지는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지옥인지 천국인지가 가장 중요하고, 그 다음은 천국에서도 누가 가장 그리스도를 닮았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를 닮은 만큼 영원한 영광이 주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땅의 올림픽 선수들이 금메달을 딸 때 얼마나 자랑스럽고 멋있습니까? 하지만 그들의 영광은 잠시 뿐입니다. 그들은 네 살 또는 다섯 살 때부터 연습을 시작합니다. 거의 22세가 될 때까지 오직 올림픽 메달을 따기 위한 연습 외에는 아무 것도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벽에 걸어놓을 메달을 따기 위해 100미터 달리기 경우는 9초의 경기를 달립니다. 그리고 그것이 전부입니다! 그들의 영광의 순간과 그들이 살아왔던 목표는 그것으로 마무리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원한 면류관을 바라봅니다. 그렇다면 올림픽 선수들보다 더 많은 훈련을 해야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모든 관심과 집중을 영적인 훈련에 쏟아야 마땅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의 위대한 사람들의 특징은 오직 한가지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 한가지에 자신의 인생을 바쳤습니다. 그 한가지가 무엇입니까? 바로 경건의 훈련입니다. 
[8 육체의 연단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9 미쁘다 이 말이여 모든 사람들이 받을 만하도다 10 이를 위하여 우리가 수고하고 힘쓰는 것은 우리 소망을 살아 계신 하나님께 둠이니 곧 모든 사람 특히 믿는 자들의 구주시라](딤전 4:8-10). 

하나님께 참 소망을 둔 자들, 영원한 면류관을 바라는 자들은 다른 것이 아니라 오직 “경건의 훈련”을 합니다. 그 훈련으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것이며, 주께서는 우리에게 힘을 주실 것입니다. 

이에 15절을 보면, “이 모든 일에 전심 전력하여 너의 성숙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고 당부합니다. 우리 모두가 매해 매달 전심 전력하여 주 안에서 성숙하여지는 모습들을 서로 볼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우리를 통해, 우리에 의해 위대한 일을 이루실 것입니다. 이 시대에 다시 한번 놀라운 부흥의 역사를 허락하실 것입니다. 물러가지 않을 것 같았던 어둠이 물러갈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역사는 오직 우리가 영적인 성숙을 이룬 후에야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지극히 높으신 주 하나님을 바라봅시다. 우리 안에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합시다. 경건의 훈련에 힘씁시다. 그러면 우리는 어느새 그리스도의 향기와 성품이 물씬 풍기는 성숙한 사람들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입에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나올 것이고, 전능하신 하나님이 그 말씀에 역사하실 것입니다. 우리를 만났던 사람들이 변화할 것이며, 무엇보다 마귀의 더러움과 간교함이 드러나 수치를 당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말은 마귀에게 속했던 자들이 패망하고 서로 물고 뜯으며 망하며 흩어지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은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부탁하십니다.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살펴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딤전 4:16).
우리의 남은 삶을 통해 허다한 영혼들이 구원으로 인도함을 받는 최고의 보람되고 영광된 사건들이 계속 나타나기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이 설교의 일부는 폴 워셔의 <현대 교회를 향한 10가지 고발>에서 영감을 얻었음을 알려 드립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