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전문가칼럼
성도의 자격과 자질

어떤 직업을 택할 때에는 나름대로의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한다. 변호사가 되려면 사법고시나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야 하고, 의사가 되려면 의대나 의학전문대학원을 나와서 의사고시를 통과해야 한다. 초등교사는 교육대학을 나와야 하고 중등교사는 교사자격증을 따고 임용고시에도 합격해야 한다.

목사가 되려면 신학교를 나와야 하고 강도사고시와 목사고시에 합격해야 한다. 또 미용사자격ㆍ부동산중개사자격ㆍ사회복지사자격 등을 취득하기 위하여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그리고 어느 회사나 단체 등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이 필요하다. 

그런데 성도가 되는 자격은 예수님을 대속자로 믿고 그분을 주님으로 영접해야 한다. 하지만 교인이 되는 자격은 교회등록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교인되는 것은 참 쉽다. 하지만 교인이 성도가 되는 자격요건으로는 믿음이 있으면 가능하지만, 그 믿음은 반드시 생명을 얻는 회개와 함께 하는 믿음이어야 한다. 그런데 스스로 성도라고 생각하는 분들 중에는 엉터리가 많다는 것도 인정해야 한다.

대체로 자격이란 들어갈 수 있는 최소한의 요건을 갗추면 된다. 따라서 자격을 갖춘 사람들 가운데 자질이 부족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 의사로서의 자격은 받았으나 생명의.존엄한 가치보다 자신의 부귀만 생각하는 의사는 자질이 부족한 것이다. 또 공의로운 재판을 하지 않는 판사도 자질부족이며, 학생들을 자식처럼 아끼면서 바른교육을 시키지 않고 돈과 자신의 이익에만 몰두하고 학생들을 사랑없이 대하는 교사도 자질부족이라 할수 있다.

목사도 예외가 아니다. 교인들을 목사 자신을 위해서 존재하는 대상으로 생각하며 교회의 양적 성장과 자신을 높혀주기 만을 바라는 목사, 그리고 신학과 교리에 무지하거나 무시하고 설교준비에 게으르고 자신에게 맹종하는 교인들만 편애하는 목사는 자질 부족이다. 특히 진리로 인도하지 않는 목사는 목사자격증만 있지 목사로서의 자질 참자격를 갖추었다고 할수 없을것이다.마찬가지로 신자라 하면서도 불신자와 똑같은 가치관을 가지고 살면서 기복신앙에 빠져서 신비주의 무속주의를 신봉하고 말씀을 제대로 알려고도 하지 않는 교인 그리고 신앙 년수가 더해 가면서도 인품의 변화가 1도 일어나지 않는 신자는 자질 부족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흔히 공식적인 자격만 있으면 다 된다고 생각하고 살아가지만 진정한 자격은 자질을 갖춘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다.예수님믿는다고 본인은 생각할지라도 성경이 말하시는 얘수가 아닌 다른 예수를 믿을수 있으니 두려워해야한다.

성도는 믿음으로만 구원받는 것이 진리이다. 신학적으로 말하자면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셔서 성령에 의해 믿음이 생겨서 예수그리스도의 대속이 믿어져야 구원을 받는 것이다. 그런데 이 믿음은 지정의가 통합된 믿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믿음이 생기면 반드시 성향이 바뀌게 된다. 물론 신분이 거듭난 상태라 할지라도 죄성이 남아 있기에 완전하게 될 수는 없다. 속도차이 수준차이는 있으나 조금씩이라도 점점 성화되어야 마땅하고 이것이 자질을 갖춘 성도의 삶이다. 타고난 성품 기질 지식수준과 여러변수로 인해 다 똑같지는 않아도, 늘 주님을 의식하고 코람데오로 살려하고 해야한다. 아울러 말씀을 점점 더 바르게 깨달아져 가서 말씀에 지배당해야 하는 것이다. 말씀공부는 아무리 많이 해도 과함이 없다. 성경도 읽고 공부하고 경건의 책도 읽고 그리고 본헤럴드 신문의 글들도 읽으면 유익할 것이다. 진정한 성도는 성도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성도의 자격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김완숙 집사, 포항충진교회

 

호세아6장3절  그러므로 우리가 여호와를 알자 힘써 여호와를 알자 그의 나타나심은 새벽 빛 같이 어김없나니 비와 같이, 땅을 적시는 늦은 비와 같이 우리에게 임하시리라 하니라

디모데후서 3장14절~17절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너는 네가 누구에게서 배운 것을 알며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후서 11장4절  만일 누가 가서 우리가 전파하지 아니한 다른 예수를 전파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영을 받게 하거나 혹은 너희가 받지 아니한 다른 복음을 받게 할 때에는 너희가 잘 용납하는구나

로마서 10장2절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김완숙  gracekay@hanmail.net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완숙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