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Global Missions 미국지사
【속보1】꺼지지 않는 파라다이스 산불사망71명, 실종자는 16일 현재 1,011명으로 또 늘었다.

현지시각 지난 8일 발생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 대형산불 '캠프 파이어(Camp Fire)'로 인한 사망자가 여드레가 지난 현재 71명으로 늘었다.

사흘 전만 해도 100명에서 200명 사이로 전해졌던 실종상태(연락 두절) 주민 수는 어제 600여 명에서 오늘은 1,000명 선으로 폭증했다. 완전 진화가 이뤄진 뒤 최종 집계될 인명피해 규모가 어느 정도로 커질지 종잡을 수 없는 상태다. 피해가 집중된 캘리포니아 주 뷰트 카운티(Butte County)는 그야말로 '공황' 상태다.

캘리포니아 주 북부 뷰트 카운티를 집어삼킨 산불은 '캠프 파이어'로 명명된다. 불에 탄 면적은 605㎢. 서울시 전체 면적(605.21㎢)에 육박한다. 캘리포니아 산불은 한번 났다 하면 대형산불로 번져 악명이 높지만, 이번엔 산불을 확산시키는 주범인 강풍의 위력이 어느 때보다 강력했다. "산불 번지는 속도가 상상을 초월한다"는 게 가까스로 살아남은 현지 주민들의 목격담이다. 

더 큰 문제는 시간이 갈수록 연락이 끊긴 실종 주민 수가 눈덩이처럼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전날 631명이었던 실종상태 주민 수는 현지시각 16일 현재 1,011명으로 또 늘었다. 사망자는 전날 63명에서 71명으로 늘어 남부 캘리포니아 산불 '울시 파이어(Woolsey Fire)' 사망자 3명까지 모두 74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벤투라 카운티 소방서장 스티브 카프만(Steve Kaufmann)은 6,713개의 구조물이 캠프 파이어로 인해 붕괴되었다고 말했다. 그 중 6,435채의  집이 있었으며, "우리는 그 숫자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캠프 파이어”는 목요일 플루마 국립 공원(Plumas National Forest)에 둘러싸인 작은 마을인 풀가(Pulga) 근처에서 시작되었다. 강한 바람과 낮은 습도가 불길에 기름을 부었고, 그 불은 주의 수도 새크라멘토(Sacramento)에서 북쪽으로 약 90마일 떨어진 파라다이스의 숲을 집어삼켰다.

CBS 뉴스 특파원 제이미 유카스는 말리부의 화염이 태평양을 향해 산허리를 타고 내려오고 있다고 토요일 아침 보도했다. 불은 오하이오 주의 애크런(Akron, Ohio) 크기인 35,000 에이커 또는 54 제곱 마일로 늘어났으나 계속되는 불길은 9만 에이커를 태웠다.

꺼지지 않는 지옥의 불은 월요일(12일) 오전까지 113,000 에이커(177 square miles)를 삼켜버렸다. 높은 온도와 돌풍은 적어도 다음 날까지 화재가 확산되도록 최적의 날씨를 만들었다.

이 화재는 캘리포니아 주 역사상 85년 만에 가장 파괴적인 화재로 여겨지고 있다. 대피자 중 신시아 볼은 “정말 끔찍합니다. 마치 지옥에 온걸 환영한다(“Welcome to Hell”)라고 하는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당국은 "캠프 파이어”로 인한 연기가 남쪽으로 흘러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는 가운데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의 일부 지역에 건강에 좋지 않은 대기 오염 경보를 발령했다. 금요일 샌프란시스코의 공기는 흐릿했고 연기 냄새는 압도적이었다. 관계자들은 노인과 아이들에게 실내에서 나가지 말고, 모든 사람들은 야외 활동을 제한하도록 지시했다.

토요일 밤은 바람이 불어 강풍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소방관과 격납작전에 어려움을 겪는 "적기 바람 경고"를 발령하면서 바람이 거세졌다.

"우리가 그것을 통과하게 되면, 우리는 앞으로 며칠 동안 여전히 매우 건조한 상태를 볼 수 있지만, 가벼운 바람으로 소방관들에게 좋은 것입니다,"라고 국립 기상청의 소방 기상학자인 알렉스 훈은 말했다.

월요일 오전 7시까지는 빨간 깃발 경고가 발효되었다. 0.5인치에 달하는 그 지역의 마지막 강우량은 211일전에 왔다.

당국은 추가적인 현장 화재를 예상하고 있으며 노스 포크 페더 강(North Fork Feather River) 남쪽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비하고 있다. 대피 명령은 베리 크릭(Berry Creek), 러시 크릭(Rush Creek), 마운틴 하우스(Mountain House), 블루머 힐(Bloomer Hill)에 내려질 예정이다.

캘리포니아 남부에서 500마일 이상 떨어진 곳에서 또 다른 화염인 Woolsey Fire는 Simi Valley 근처에서 시작되었다. 그것은 주로 나무가 거의 없고 허리 높이와 무릎 높이 관목과 풀이 많이 있는 열린 지형을 통해 퍼져나갔다. 일요일 아침까지, 그것은 단지 10%의 봉쇄로 8만3천 에이커를 태웠으며 월요일 오전에는 산타아나(Santa Ana) 바람을 타고 치솟는 불길은 9만2000에이커(144평방마일)를 태웠다.

지난 11월11일 가족이나 친지들이 실종자들을 찾기 위해 필사적으로 파라다이스의 폐허와 외곽 지역을 수색하던 중 6구의 시신이 추가로 발견되어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산불과 맞먹는 사망자 수가 29명으로 늘어났다.

“우리는 유해를 확인하고, 그 유해를 가족들에게 돌려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있습니다. 총 29구의 시신들이 화재에서 지금까지 발견되었습니다”라고 코리 호네아(Kory Honea) 뷰트 카운티(Butte County) 보안관이 11일(일) 저녁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그는 228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실종된 상태라고 말했다.

두 사람이 남부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 교외에서 숨진 채 발견되어 현재 주 전체 사망자 수는 31명이 되었다.

CalFire는 캠프 파이어의 불길을 잡게 위하여 총 571대의 소방차, 91명의 소방관, 21대의 헬리콥터와 함께 거의 5,000명의 소방관이 화재와 싸우고 있다고 전했다. 

캠프 파이어에 이어 또 다른 Woolsey Fire(울지 파이어)와 그것보다 좀 작은 Hill Fire(힐 파이어)는 150채 이상의 집을 파괴했고, 로스앤젤레스 북서쪽 사우전드 오크스(Thousand Oaks)에서 말리부까지 약 25만 명의 대피 명령을 촉발시켰다.

<총 3건의 대형 화재>

소방관들이 캘리포니아에서 세 건의 주요 산불과 싸우고 있다. 다음은 캘 파이어와 지역 관계자들에 의한 토요일 저녁 현재 수치에 의한 분류이다.

▶Camp Fire(캠프 파이어)

  • Location: Butte County(지역: 뷰트 카운티)
  • 113,000 acres burned(11만3천 에이커 불탐)
  • 20 percent contained(20% 진압)
  • 23 fatalities confirmed, 3 firefighters injured(23명의 사망자 확인, 소방관 3명 부상)
  • 115 people missing(115명 실종)
  • 6,453 residences destroyed, including 260 commercial(6,453채 가옥 파괴, 상업용 건물 260채 파괴)

▶Woolsey Fire(울지 파이어)

  • Location: Ventura County(지역: 벤츄라 카운티)
  • 90,000 acres burned(9만 에이커 불탐)
  • 200,000 residents under mandatory evacuation(강제 대피 대상자 20만명)
  • Zero percent contained(전혀 진압이 안됨)

▶Hill Fire(힐 파이어)

  • Location: Ventura County(지역: 벤츄라 카운티)
  • 4,531 acres burned(4,531 에이커 불탐)
  • 25 percent contained (25% 진압됨)

현재 주 전역에서 8,000명 이상의 소방관들이 북부 및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3개의 대형 산불과 싸우고 있으며 15만 명의 소방대원이 전국에서 교대하기 위해 도착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으로 약 4,500명의 사람이 불과의 전쟁을 치르기 위해 수고하고 있다. 지난 주일까지 ‘캠프 파이어’가 태운 면적은 서울의 70%에 해당된다. 

수요일 밤 컨트리 음악 바에서 12명의 총기 난사 사건을 애도하는 캘리포니아 남부의 도시인 Swantand Oaks도 화염에 휩싸였다.

제리 브라운 주지사(Gov. Jerry Brown)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주요 재난 선언'을 요구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당장 해결하지 않으면 연방 지원금이 없을 것이라며 속히 이 재난을 해결하도록 촉구했다.

소위 "캠프 파이어"라고 불리는 이 불은 파라다이스 시 전체를 폐허로 만들었다. 소방관들이 시신과 실종자에 대한 수색 작업을 강화함에 따라 당국은 DNA 실험실과 인류학자 팀을 불러 피해자들의 신원을 확인하도록 했다.

호네아 보안관은 “몇몇 인근 지역에서 참사가 너무 완벽해서 인간의 유골이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화염이 6,700개 이상의 건물을 파괴하고 거의 모든 건물이 파괴된 후 당국은 DNA 실험실을 들여오면서 관계자들이 실종자 등록을 마친 가족이나 친척들에게 사망자를 확인하는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지난 가을 캘리포니아 북부에서 발생한 일련의 산불이 44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5,000채 이상의 가옥을 파괴했지만, 이번 북부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한 29명의 사망자는 로스엔젤레스의 그리피스 공원에서 1933년에 발생한 화재와 맞먹는 사상자입니다. 일요일 캠프 파이어는 450 평방미터에 달했고 25%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Cal Fire의 대변인 Bill Murphy는 월요일 아침까지 예상되는 돌풍은 "폭발적인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라고 밝혔다.

호네아 보안관실은 추가 DNA 실험실 트럭을 주문했고 치코에 있는 캘리포니아 주립 대학의 인류학자 두 팀의 도움을 받아 희생자를 찾고 확인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 네바다주 출신의 또 다른 인류학 팀이 월요일(12일)에 함께 할 예정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캠프 파이어 지역에서 약 5만2천명이 대피했으며, 1,385명이 쉘터로 피했다고 전했다. 처음 실종 신고된 많은 사람들이 그 이후 보호소에서 발견되었다고 코리 호네아 보안관이 말했다. "우리는 이 사건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 정보를 얻기 위해 대피소와 협력하고 있지만, 약간의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의 사무실은 사랑하는 사람을 찾으려고 하는 사람들을 위해 추가적인 핫라인을 만들었다.

말리부(Malibu) 북쪽의 산타 모니카 산에 있는 거대한 이동식 주택단지를 포함해 거의 180개의 건물들이 파괴된 남부 캘리포니아의 사람들은 주 전역에 걸쳐 약 15만 명의 사람들이 대피 명령을 받았으며 산불로 인해 주 전체에서 25만명 이상이 대피 명령을 받았다.

기후 변화로 인한 가뭄과 따뜻한 날씨, 그리고 더 깊은 숲 속에 집을 짓는 것은 캘리포니아에서 더 길고 파괴적인 산불 계절로 이어졌다. 캘리포니아는 작년에 공식적으로 5년간의 가뭄에서 벗어났지만, 북부 3분의 2의 대부분은 비정상적으로 건조하다.

“상황은 10년 전과는 다르다. … 확산 속도는 예전보다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벤츄라 카운티(Ventura County) 소방서장 마크 로렌젠(Mark Lorenzen)이 말했다.

캘리포니아 북부의 한 화재 피해자는 파라다이스 근처의 콩코우(Concow)에 있는 불에 탄 집에서 시체로 발견된 병든 여성이었다. 가족 친구인 낸시 브리딩(Nancy Breeding)에 따르면 목요일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엘렌 워커(Ellen Walker)는 집에 혼자 있었다고 한다.

브리딩은 워커 씨의 남편이 출근 중이어서 이웃에게 전화를 걸어 부인에게 대피하라고 했지만, 그녀는 약물 치료를 받고 있어서 경고를 받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국은 금요일 늦게 그녀의 사망을 확인했다.
 

캘리포니아 남부를 휩쓸고 있는 빠르게 움직이는 "Woolsey Fire"는 최근 HBO 시리즈 "Westworld"에 의해 사용된 일부 유명인사들의 집과 역사적인 영화 사이트를 태워버렸다. 이 산불은 유명인사들로 하여금 집을 버리고 대피할 수 밖에 없었던 수천 명의 다른 사람들과 합류하도록 만들었다. 웨스트월드를 포함한 많은 영화와 텔레비전 쇼의 배경인 파라마운트 랜치(Paramount Ranch) 또한 파괴되었다.

“베벌리힐스의 진짜 주부들”의 배우 제라드 버틀러는 인스타그램에서 말리부의 집은 "반이 재가 됐다”며 불타버린 집과 차량 앞에 서 있는 자신의 사진을 공유했다.

Woolsey Fire는 몇 년 동안 수많은 영화들의 세트였던 웨스트 타운 목장에까지 미쳤다. 말리부와 코네조 계곡(Conejo Valley) 사이에 위치한 2,700에이커의 목장은 1927년에 파라마운트 수디오스(Paramount Sudios)에 의해 구입되었다. 이곳에서 촬영하지 않을 때에는 방문객들이 하이킹을 하거나 말을 타고 웨스턴 타운을 거닐 수 있었다.

 

여배우 알리사 밀라노(Alyssa Milano)는 금요일 그녀의 집이 "위험하다"고 말하며 트위터에 "누군가 5마리의 말을 불에서 꺼낼 수 있다면 나를 도와주십시오."라고 올려서 결국 필요한 도움을 받았고 나중에 "말들이 마침내 안전하다"는 글을 트위터에 올렸다. “내 아이들은 안전합니다. 내 집이 위험에 처했지만... 심장 박동이 있는 모든 것은 안전합니다. 걱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oolsey Fire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모욕하며 이세벨처럼 여자들을 더러운 길로 이끌며 사탄의 종노릇을 충실히 하고있는 레이디 가가(Lady Gaga)에게도 금요일에 피난하도록 강요했다. 그녀는 인스타그램에 떠나는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면서 “오늘 나의 기도를 모든 이들에게 보낸다”라고 썼다. 사탄의 종은 누구에게 무슨 기도를 할까? 어떻게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기도한다는 말이 그렇게 자연스럽게 나올 수 있단 말인가!

 

이번 산불로 인해 뷰트 카운티에 있는 유명한 132년 된 골드러시 시대(Gold Rush-era)의 나무 다리 하나가 손실되었다.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The San Francisco Chronicle)신문은 치코 근처의 238 피트 허니 런 커버드 브릿지(Honey Run Covered Bridge)가 목요일 늦게 그 지역을 관통한 화재로 전소됐다고 보도했다. 남은 것은 불에 그을린 목재 빔과 콘크리트에서 돌출된 붉은 강철 빔뿐이다.

이 신문은 이 다리가 미국에서 유일한 3스팬 트러스 다리라고 보도했다. 이 다리는 그 동안 오랜 세월에 걸쳐 수많은 결혼식과 다른 축하 사진들의 배경이었고 최근 몇 년 동안 영화의 밤을 위해 사용되었다. 허니 런 커버드 브릿지는 1894년에 만들어져 역사 유적지 등록부에 등재되어 있는 다리이다.

 

주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현지 주민들에게 강제대피령을 내렸다. 화재가 발생한 곳 '파라다이스'는 주민 약 2만6천 명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다. 지역 당국과 언론은 파라다이스 마을 전체가 불에 휩싸였으며, 수천 채의 건물은 골조만 남아서 소돔과 고모라에 유황불이 내려서 도시가 사라진 것처럼 아예 도시 자체가 사라졌다. 

파라다이스는 이름 그대로 낙원처럼 살기좋은 곳이어서 붙여진 이름이었으나 한순간에 무저갱으로 변했다. 성경은 우리에게 천국을 소유한 자로 살 것인지 불에 타서 연기만 올라오는 무저갱에서 살 것인지를 매순간 요구한다. 

당신은 천국을 소유한 자로서 주변에 천국을 이루며 주님의 영광의 빛을 비추며 복음을 전하며 살고 있는가? 아니면, 열심히 전도한 사람과 그 온 주변을 주님의 빛이 아닌 지옥불로 모든 산과 가옥을 태우며 지옥 자식이 되게 하여 지옥을 확장시켜 가고 있지는 않은가?

“화 있을찐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마 23:15)

 

천재지변을 통해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물이 없는 곳으로 다니는 귀신들이 거하는 귀신의 처소인 무저갱으로 변한 오늘날의 교회들에게 주님께서 경고하신다. 

진리의 말씀인 생수가 있는 우물이 되어야 할 교회가 생수는 없고 인본주의로 인해 변질된 사랑과 복만 떠들고 있다. 그러한 귀신의 처소인 교회들에게 겉 모양은 우물 모양을 하고 있으나 물이 없어서 연기만 올라오는 무저갱이 바로 이런 것이라고 주께서는 산불을 통하여 오늘도 우리에게 경각심을 주고 계신다.

이러한 사건을 영적인 눈이 없어서 사건으로만 보지말고, 우리 교회는 예수님을 만날 수 있는 생수가 있는 우물가인지, 아니면 더러운 영이 우굴거리는 무저갱인지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과연 우리 교회의 현주소는 무엇인가? 정말 신랑이신 주님을 만날 수 있는 우물가인가? 아니면, 신랑이신 주님은 없고 우리의 욕구를 채워주기를 바라는 바알을 섬기는 무저갱인가? 지금 무릎을 꿇고 묵상하며 회개하자.

 

김수경목사  kimsoogyung@gmail.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경목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