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Global Missions 미국지사
【속보2】캘리포니아 산불, 역대 최고 84명 사망, 1천3백 명 이상 실종대기오염, 인도 중국 제치고 세계 최고

트럼프, 참화를 바라보며 미래의 재앙적인 산불을 막겠다고 다짐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치명적이고 가장 파괴적인 화재가 11월 8일(목) 새벽 치코(Chico) 북동쪽의 가뭄으로 뒤덮인 시에라(Sierra) 산기슭에서 발생했고, 몇 분 만에 강한 바람이 그것을 괴물로 만들어 시카고(Chicago)만한 크기의 땅을 강타했다.

캠프 파이어로 알려지게 된 불길은 10개의 풋볼 경기장 크기의 지형을 매 분마다 삼켜버렸다. 거의 아무런 경고도 없이 파라다이스의 인근 마을로 주민들은 도망을 쳤지만, 많은 사람들은 기회가 없었다. 그곳은 4분의1이 65세 이상 노인들이 살고있어서 운전을 못하는 이들이 많았다.

불이 번지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많은 사람들은 반응할 시간이 없었다. 어떤 이들은 집에서, 다른 사람들은 차에서, 일부는 도망가려다가 마당에서 죽었다. 미국 산림 및 소방방재청인 칼 파이어(Cal Fire)에 따르면, 사망자 수는 매일 증가해 월요일(19일) 현재 사상 최고인 77명에 달하고 있다.

캠프 파이어(Camp Fire)는 지난 8일 오전 6시 30분경 피더 리버 캐년(Feather River Canyon)의 캠프 크릭 도로(Camp Creek Road)와 70번 고속도로 근처의 풀가 도로(Pulga Road) 부근에서 발화했다. 강한 바람과 낮은 습도에 힘입어, 불길은 계절의 첫 큰 비를 기다리고 있는 건조한 황무지를 가로질러 쏜살같이 달렸다. 

8시간 안에 불길은 28평방 마일(28 square miles), 즉 샌프란시스코의 절반 크기로 증가했다. 그리고 24시간 안에 그것은 4배로 커졌다. 다음 며칠 동안 소방관들은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월요일(19일) 현재 화재는 15만1천 에이커(235평방마일)를 태웠으며 66%의 불길이 잡혔다. 이 면적은 서울시보다 약 1,500 에이커(6km²) 더 넓은 면적이다.

수시간 내에 52,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목숨을 건지기 위해 도망쳤다. 대부분 동쪽으로는 치코(Chico), 남쪽으로는 오로빌(Oroville)과 유바(Yuba) 시로 향했다. 적십자는 거의 1,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8개의 쉘터를 만들었고, 1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치코의 월마트 주차장에 텐트를 치고 노숙자용 캠프를 설치했다.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고, 언제 그들의 집이 있는 지역이 안전하게 될지에 대한 시간표가 현재는 없는 상태이다.

화염은 사실상 인구 27,000명의 파라다이스 마을을 파괴했고, 콩코우(Concow)와 마갈리아(Magalia)를 포함한 지역 사회를 황폐화시켰고, 거대한 나무 숲을 잿더미로 만들었다. 월요일 현재 기록적인 숫자의 15,573개의 건물이 파괴되었다. 그 중 11,713채는 주택이고 472채의 상업적인 건물과 3,388채가 다른 종류의 구조물이다.

수색견들의 도움을 받는 450명 이상의 수색 전문가들이 잔해 속을 뒤지고 있으나, 엄청난 크기와 파괴의 강도로 인해 수색이 쉽지 않아 관계자들은 피해자의 숫자가 당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화재가 발생한지 열흘 이상 지난 현재,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엄청난 파괴를 기록하면서 불은 계속 타오르고 있다. 77명이 사망했고 1천 명이 넘는 사람이 실종되었으며 당국은 실종된 사람들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1,000 채가 넘는 집들이 파괴되었다. 이 지역이 회복되려면 수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캘리포니아 최악의 산불의 일부 희생자들은 캘리포니아 최대의 전력회사가 왜 위험이 높은 지역에서 전력을 차단하지 않았는지 묻고 있다. 퍼시픽 가스(Pacific Gas & Electric)는 첫 번째 화염이 보도되기 전 짧은 시간 동안 화재가 발생한 지역에서 두 개의 송전선이 고장났다고 말했다. PG&E는 화재예보가 "공공 안전 전원 차단"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캠프 화재의 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며, 관계자들은 화재가 처음 신고된 풀가의 캠프 크릭 도로와 콩코우 근처의 한 장소에서 두 곳의 발생지를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로스엔젤레스 외곽의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Woolsey Fire는 98,362에이커를 태운 후 현재 94%가 진압되었다. 이 화재로 인한 짙은 연기가 "세계에서 가장 더러운 공기"로 묘사되며 캘리포니아 주의 일부를 그을리고 있다. 11일 동안 이 화재는 캘리포니아 주 수도인 새크라맨토 북쪽의 개인 집 10,000채 이상을 태웠다.

지난 주일(18일), 슬퍼할 장소를 찾는 사람들은 치코 제일 교회(the First Christian Church of Chico)로 모여 들었다.

캠프 파이어에서 실종된 사람들의 수가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행방불명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곳에서 안전할지는 말하기 어렵다고 관계자는 말했다. 수백 명의 수행원, 국가 방위군, 검시관 및 인류학자들이 잔해를 찾아 헤매고 있다.

소방관들은 토요일(17일) 밤부터 주일까지 최고 시속 50마일의 바람과 낮은 습도를 포함한 레드 경고와 함께 시간을 다투어 왔다. 다음은 캘 파이어와 지역 관계자들에 따른 월요일(19일) 아침 현지시각 수치에 의한 분류이다.

Camp Fire
위치 : Butte County
151,000 에이커 태움
66% 진압 
소방관 3명 부상, 77명 사망, 993 명 실종
15,573 개의 건물 파괴(11,713 주택, 472 상업용 건물, 3,388 그외 건물)
붕괴 위험이 있는 건물 14,500
경미한 손상을 입은 건물 3,388
파손된 주택 380
11월30일경 전체 화재 진압 예정

Woolsey Fire

위치:  Los Angeles County, Ventura County
96,949 에이커 태움
94% 화재 진압
소방관 3명 부상, 3명 사망
1,500개의 구조물 파괴, 341개 파손

11월22일경 전체 화재 진압 예정

 

<트럼프 대통령의 방문에 대한 피해자들의 엇갈린 감정>

도널드 트럼프 (Donald Trump) 대통령은 지난 17 일(토)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 가장 치명적인 산불로 인한 슬픔과 황폐를 직접 목격하기 위해 화재 현장을 방문했다. 제리 브라운 주지사(Gov. Jerry Brown)와 가빈 뉴섬 주지사(Gov.-elect Gavin Newsom)는 "캘리포니아 주민을 위해 협력해야 할 때"라고 선언하며 트럼프 대통령의 방문을 환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리 브라운 주지사와 가빈 뉴섬 주지사와 함께 1만 개가 넘는 구조물들이 유실된 파라다이스의 잔해를 돌아보며 캘리포니아가 재난에서 회복하고 앞으로의 대재앙을 막기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화재로 인한 엄청난 파괴 수준에 놀랐다면서, "사람들은 이것을 정말로 이해하기 위해 봐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캠프 파이어로 집을 잃은 수천 명의 사람들 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토요일 방문에 대한 감정이 엇갈렸다.

파라다이스에서 피해온 린제이 넬슨 (Lindsay Nelson)은 "대통령의 방문은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여기에서 겪는 것을 이해하기를 원한다면, 여기에서 함께 있어야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TV에서 볼 수있는 것이 아닙니다"라고 했다.

그녀의 친구 조지 데토라(George Denora)는 "나는 대통령이 하고자 하는 일을 존중합니다. 대통령이 여기에 오다니 기쁩니다. 나는 대통령의 방문이 많은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희망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좌절감에 빠져있는 이들 중에는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만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파라다이스에서 집을 잃은 샬롯 하크니스는 "저는 지금 재난에 처한 사람들이 왜 대통령이 당장에 오는 것을 원하지 않는지 이해합니다. 이곳에는 이미 동물원이 있으므로 그걸 구경하려면 줄을 서야 합니다"라고 하며 자신들이 동물원의 동물들처럼 구경 거리가 된다고 생각하며 몹시 못마땅하게 여겼다. 

또 다른 이는 "지역 사람들이 환상적인 일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런 환상적인 일들은 우리를 도와주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자기들을 과시하는 것 같아요"라며 도와주려고 하는 이들의 안타까운 눈길이나 손길 조차 뒤틀린 마음으로 자존심만 내세우며 거부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같은 상황에 처해있으나 너무나 다른 반응이 나오는 것은 그들의 내면 세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데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것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을 나쁘게 보거나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부 사정은 홀아비가 안다"는 속담이 있듯이, 우리가 그러한 상황에 처해보지 않고는 누구든 판단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할 일은 그들을 위해 기도하며 도움의 손길을 보내는 것이다.

<인공호흡기를 사기 위해 줄을 서>

샌프란시스코 만 일대 사람들은 캠프 파이어 (Camp Fire)로 인한 건강에 해로운 공기의 흡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하드웨어 상점 등에서 인공호흡기를 사려고 줄을 서고 있다.

공기 중 입자의 95 % 이상을 여과할 수 있는 능력 때문에 불려지는 N95 인공호흡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잘 맞아야 한다고 CBS가 보도했다.

그런데 인공호흡기를 착용할 때 양쪽에 있는 끈 두 개를 사용해야 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불편하기 때문에 끈을 하나만 사용한다. 하지만 의사들은 그렇게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한다. 양쪽 끈을 사용하고, 코 위쪽에 금속을 집어 넣고, 마스크를 얼굴 주위에 씌워서 제대로 착용했으면 틈이 없어야 한다.

"우리는 산소와 질소로 숨을 쉬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폐가 좋아하지 않는 미립자 물질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단 그 화학 자극제를 들이 마시면 몸 전체에 퍼지고 그 자극제로 인해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라고 웰빙 센터 LifeLong Medical Care의 의료 국장 데스몬드 칼슨(Desmond Carson) 박사는 말했다.

베이 지역의 여러 곳에서 지난 금요일(19일) 마스크를 무료로 나누어 주었는데, 금방 바닥이 났다. 경찰국은 인공호흡기가 사람들에게 잘못된 안도감을 줄 수 있다며, 가능한한 인공호흡기를 착용했다고 밖으로 나가지 말고 집안에 있도록 당부했다.

<북캘리포니아의 대기오염은 세계 최악>

퍼플 에어 (Purple Air)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의 산불로 인한 연기와 재로 인해 파라다이스의 대기 오염도는 세계 최악을 기록하여 인도와 중국을 훌쩍 뛰어 넘었다.

샌프란시스코, 새크라멘토, 오클랜드, 폴섬에 있는 대부분의 학교는 금요일 휴교했다. 캘리포니아 북부의 6 개 대학이 지난 목요일 수업을 취소했다. 샌프란시스코의 케이블카는 주민과 관광객들이 머무르는 것을 장려하기 위해 금요일 문을 닫았다.

캠프 파이어의 끊임없는 검은 구름에서 뿜어져 나오는 공기의 질은 날이 갈수록 점점 나빠졌다. 베이 지역에서 남쪽으로 약 200마일 떨어진 곳에서 불어오는 미세먼지로 인한 숨막히는 공기는 "매우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수많은 학교와 기업들이 문을 닫았다.

국립 기상청 기상학자들은 화요일부터 강풍으로 인해 베이 지역과 파라다이스 지역에 5인치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것은 불을 끄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처음에 Cal Fire 와 Bay Area를 포함한 미국 서쪽에 있는 기관들은 3,223명의 소방관을 화재 현장에 배치했는데, 18일 현재 이 숫자는 5,332명으로 늘어났으며 소방기관에서 597대의 소방차, 28대의 헬기, 83대의 불도저에 의해 진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고속도로 순찰대와 다른 경찰기관에서 온 수백 명의 경찰들도 도움을 주기 위해 몰려들었다. 수십 명의 소방관과 장교들이 화재와 싸우다가 집을 잃었고 다섯 명의 소방관이 부상을 입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불에 탄 건물과 영화 세트를 재건축할 계획이다.>

국립 공원은 남 캘리포니아의 파라마운트 목장의 불타 버린 건물과 영화 세트를 재건하고 2 년 안에 재개할 계획이다. 산타 모니카 마운틴 국립 레크리에이션 지역 데이비드 시먼스키(David Szymanski) 교육감은 11월 8일 산불이 발생한 직후 "서부 마을"에 기자들을 안내하면서 이 계획을 발표했다.

HBO의 "Westworld"를 위해 지어진 교회와 1990년대 CBS 시리즈 "Dr. Quinn, Medicine Woman"을 위해 지어진 기차 창고는 1920년대 파라마운트 픽처스(Paramount Pictures)의 세트로 시작되어 1980년 국립 공원 관리청(National Park Service)에 인수되어 목장의 검게 탄 언덕 가운데 여전히 서 있다. 

수십 년 동안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위해 창고, 호텔, 술집 및 미용실로 사용되었던 모든 구조는 사라졌다.

김수경목사  kimsoogyung@gmail.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경목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