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때문에 유해 수색작업 곤란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이고 치명적인 18일 간의 격렬한 지옥의 불(Cam Fire)이 드디어 소방관들에 의해 완전히 진압되었다고 Cal Fire로 알려진 캘리포니아 삼림 소방 당국은 지난 11월 25일 발표했다. 

Cal Fire 사건 보고서에 따르면, 153,336에이커를 태운 뒤 지난 주일(11월 25일) 폭우에 휩싸였던 캠프 파이어는 13,972채의 주택과 528채의 상업용 건물과 4,293개의 건물을 파괴했다. 뷰트 카운티(Butte County) 보안관 사무실에 따르면 88명이 사망했고, 적어도 203명의 사람들이 아직 행방불명이다. 그리고 캠프 파이어와 싸우면서 소방관 3명이 부상을 입었다.

캠프 파이어와 같은 날 시작된 울지 파이어(Woolsey Fire)는 Cal Fire에 의하면 말리부(Malibu)와 칼라바사스(Calabasas)를 휩쓸면서 3명의 소방관에게 부상을 입히고 96,949 에이커를 태웠다.

Butte County Sheriff의 사무실의 요청에 따라, 테스크 포스는 모든 파라다이스의 주요 화재 지역들뿐만 아니라 360개의 공중 이미지 맵을 포착했다. 관계자들은 이 지도가 지상의 수색 및 복구 팀과 캠프 파이어의 영향을 받는 지역 주민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것은 우리 모두에게 힘든 상황이었습니다"라고 Butte County 보안관 코리 호니아(Kory Honea)는 목요일 비디오 메시지에서 말했다. "우리는 함께 하고 있습니다. 우리 뷰트 카운티는 강합니다."

수색 및 구조대원들은 화재에 의해 거의 완전히 파괴된 파라다이스 마을에서 계속해서 캠프 파이어의 잔해를 샅샅이 뒤지고 있다. 그러나 이 작업 중에 당국은 캠프 화재 피해자에 대한 수색이 결코 끝나지 않을 것이며 일부 인명 피해는 복구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수용하고 있다.

수사관들은 유해를 찾기 위해 유해를 샅샅이 뒤지는 데 대단히 어려움을 겪었다. 화재가 너무 심해서 뼈나 심지어 뼈 조각만 복구되었다. 손상되지 않은 두개골이 발견되지 않으면, 치과 기록을 사용하여 신원을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그 대신에 희생자들로부터 DNA 샘플을 추출하여 신속한 DNA 분석을 통해 가족의 유전 물질과 일치시키는 특별한 방법을 시도해야 했다.

지난 주 기준으로 50명 이상이 임시 확인을 했지만 DNA 확인을 기다리고 있다. 사망자 수는 수사의 어려움 때문에 오르락내리락 했다. 한 사례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두 명의 화재 피해자에게 중복되기도 했으며, 또 다른 예로, 두 명으로 추정되는 유골에 대한 법의학적 분석은 세 명의 유골로 밝혀지기도 했다.

"이것은 이 작업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얼마나 힘든 일이며 법의학 병리학자들을 포함한 팀들이 얼마나 부지런한지 보여줍니다"라고 보안관은 말했다. "우리는 유해를 복구하기 위해 그리고 유해를 확인하고 그들의 가족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DNA 분석이 수개월이 걸렸다. 그러나 신속한 DNA 분석을 전문으로하는 메사추세츠 소재 기업인 Ande의 짐 데이비스(Jim Davis)는 DNA 분석을 몇 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다고 전했다.

데이비스는 자신의 회사가 희생자들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빠른 DNA 분석 방법을 사용하도록 보안관으로부터 요청 받았다고 말했다. 현재 검시는 검시관, 도시 수색 및 구조 관리, 소방관 및 법의학 인류학자를 포함하여 500명 이상이 수행하고 있다.

관계자들은 3 단계 과정을 통해 유해를 찾고있다. 즉 인간의 유해가 있을 수 있는 정보가 있는 주거지를 다루는 것이다. 사람이 거주할 가능성이 높은 이동 주택 단지와 같은 다른 장소, 도시의 덜 밀집한 지역에 있더라도 사람들이 있을 수 있는 모든 장소를 샅샅이 뒤지고 있다.

행방불명된 사람들의 명단을 훑어보는 것에 대해서는 조사팀이 있다고 보안관이 말했다. 이 과정에는 실종자 가족 및 친구를 신고한 개인과 다시 연락하고, 실종자를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며, 그들이 체크인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계정을 찾는 것이 포함된다. 그런데 비 때문에 유해를 찾는 것이 더 어려워졌다.

북부 캘리포니아는 화재를 진압하면서 또다른 장애가 겹쳤다. 폭우로 인해 홍수와 산사태가 발생하여 금요일과 토요일에는 새로운 위험이 찾아왔다. 미국 국립 기상청은 북부 캘리포니아에 있는 화재 지역을 위해 홍수경보기를 발령했다.

이 센트럴 밸리 지역 주민들은 소나기가 제때 왔더라면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화재가 파라다이스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며 의아해 했다. 이제 피해가 끝났기 때문에, 비가 내리는 것은 정상 상태로 돌아가기 위한 그들의 탐색에 또 다른 장애물을 추가하고 있다고 그들은 말했다.

그 지역에 예상된 세 개의 폭풍 시스템 중 첫 번째가 화요일 폭우를 동반했다. 기상 예보관들은 수요일 초까지는 강수량이 1인치 정도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수요일 늦게 강한 폭풍이 몰아 치고, 목요일 밤까지 최대 3 인치의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버트 카운티 비상 운영 센터는 배수구를 청소하여 빗물에 대비했다고 파라다이스 경찰국의 공보관인 매트 게이츠(Matt Gates)는 말했다.

캘리포니아 보호단체는 또한 화재로 손상된 소나무와 덩어리로 가득 찬 산비탈에 대한 침식 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재는 물을 흡수하지 않아서 상황을 복잡하게 만듭니다"라고 게이츠는 말했다.

세 번째 폭풍은 30일(금)부터 12월2일(일)까지 2½~4인치의 비를 기져올 수 있다. "이것은 잔해 흐름을 유발할 수 있는 강도입니다." 국립 기상 서비스의 기상학자 에릭 커스(Eric Kurth)는 말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비가 오면, 비가 흡수되거나 또는 넘칠 수가 있습니다. 빠른 속도의 비가 내린다면 언덕 전체를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 불탄 지역의 토양은 상당한 양의 빗물을 흡수할 수 없기 때문에, 과도한 강수량은 진흙, 잔해, 심지어 나무와 바위를 포함해 빠르게 이동하는 흐름이 생길 수 있다. 그로인한 황폐화는 치명적일 수 있고 종종 경고없이 온다.

이 비는 또한 캠프 화재의 잔해 중 사망한 이들의 유해를 찾는 것을 복잡하게 만들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으로, 화재 찌꺼기를 스크린에 뿌려, 뼈나 뼈 조각들을 찾기 위해 그것을 채로 치며 분류한다. 그러나 재와 비가 섞이면 점토와 같은 물질을 형성하므로 작업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자들은 물을 가져 와서 천천히 흙을 부드럽게 씻어내야만 했다.

비는 남부 캘리포니아의 화재 지역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일 오후부터 목요일 밤까지 계속 추위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스템은 로스엔젤레스와 벤투라 카운티에 0.5인치에서 2인치의 비를 가져다 줄 것이며, 낮에는 화씨 60도, 밤에는 50도로 기온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요일까지는 약간의 소나기가 포도원 주변에 계속 내릴 수 있다고 옥스나드(Oxnard) 국립 기상청의 기상 전문가인 보니 바틀링(Bonnie Bartling)은 전했다.

Wooley와 Hill의 화재로 소각된 지역의 잔해 흐름은 현재의 강우량 예측을 근거로 볼 때 가능성이 낮다. 예상 속도는 미 지질조사국의 시간당 0.5인치의 강우량보다 낮은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리는 어떤 것이 실현되는지 보기 위해 계속해서 그것을 모니터할 것입니다"라고 바틀링은 말했다.

그러나 말리부(Malibu)시는 주민들에게 잠재적인 홍수를 포함한 날씨 문제에 대비하라고 여전히 경고하고 있다. 카본 캐년 도로(Carbon Canyon Road), 말리부 도로(Malibu Road), 데커 도로(Decker Road), 태평양 연안 고속도로(Pacific Coast Highway)의 소방서에서 무료 샌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이 폭풍은 또한 수요일부터 최소한 목요일 밤까지 높은 파도타기를 할 것이다. 로스앤젤레스, 산타 바바라, 벤투라 카운티의 파도들은 6에서 12피트 사이일 것으로 예상되며, 오렌지 카운티의 서프는 5~8피트, 샌디에이고 카운티는 목요일까지 12피트까지 파도가 칠 것으로 예상된다.

코닝에서 크롤더(Krulder)는 지난 주 산불을 진압하는 데 도움을 준 비가 이제는 그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빗물이 재를 침전물로 만들고 잔해 속을 뒤지는 것을 어렵게 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화재에 이어 내리는 비가 결코 반갑지 않은 캘리포니아.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자연 재해이다. 어떠한 전쟁도 막을 수도 있고 끝낼 수도 있으나, 자연 재해와의 싸움은 인간의 어떠한 지혜와 지식과 능력으로도 이겨낼 방법이 없다. 왜냐하면 세상 모든 만물을 하나님께서 다스리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재해를 통해 아무리 지식이 풍부하여 과학과 의학 등을 발전시키고 문화를 발달시킨다고 할지라도 인간은 어쩔 수 없이 나약한 존재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제자들이 나아와 깨워 가로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죽겠나이다 한대 예수께서 잠을 깨사 바람과 물결을 꾸짖으시니 이에 그쳐 잔잔하여지더라"(눅 8:24)

그러므로 이제 뻣뻣하게 들었던 머리와 어깨의 힘을 빼고 갈멜산의 엘리야처럼 겸손히 무릎을 꿇고 머리를 무릎 사이에 집어넣고 주께서 고개를 들라고 하시기 전까지 우리의 죄를 고백하며 주님의 긍휼하심을 간구하자.

"엘리야가 갈멜산 꼭대기로 올라가서 땅에 꿇어엎드려 그 얼굴을 무릎 사이에 넣고"(왕상 18:42)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