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장 주의 만찬에 관하여

CHAPTER XXIX Of the Lord's Supper

1. 우리 주 예수께서 배신당하시던 그 밤에 주의 만찬이라고 부르는 성례 즉 자기 몸과 피를 [기념하는 규례를] 제정하셨다. 주의 교회는 세상 끝날까지 [주께서] 제정하신 [성찬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주의 죽으심이 대속제물인 것을 영구적으로 기억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영적인 양식을 취하며 성장하는 신자에게 각종 유익을 인치심이다. 그리고 신자들은 [성찬을 준수함으로] 자기에게 부과된 모든 의무를 준수할 것을 그리스도께 맹세하는 것이다. 성찬은 신자와 그리스도가 연합되고 서약된 상태로서, [신자가] 신비한 몸의 지체로서 [그리스도와] 연합된 것을 [가시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고전11:23-26; 10:16-17,21; 12:13).

I. Our Lord Jesus, in the night wherein He was betrayed, instituted the sacrament of His body and blood, called the Lord's Supper, to be observed in His Church, unto the end of the world, for the perpetual remembrance of the sacrifice of Himself in His death; the sealing all benefits thereof unto true believers, their spiritual nourishment and growth in Him, their further engagement in and to all duties which they owe unto Him; and to be a bond and pledge of their communion with Him, and with each other, as members of His mystical body.

2. 이 성례[성찬]는 그리스도께서 성부에게 바쳐진 것은 아니며, 산 자나 죽은 자의 모든 죄사함을 위해서 만든 실재 속죄제사도 아니다(히9:22,25-26,28).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자기가 십자가 위에서 단 한 번 드린 속죄제사를 기념하는 것이며, 동시에 하나님께 드리는 모든 찬양의 영적 봉헌이다(고전11:24-26; 마26:26-27). 그리고 교황주의가 (부르는) 속죄제사라고 주장하는 미사는 택자의 모든 죄를 위해 드린 유일한 화목제사, 한 속죄제사, 그리스도의 유일하신 [구속사역]에 가장 가증스럽고 해로운 것이다(히7:23-24,27;10:11-12,14,18).

II. In this sacrament, Christ is not offered up to His Father; nor any real sacrifice made at all for remission of sins of the quick or dead; but only a commemoration of that one offering up of Himself, by Himself, upon the cross, once for all: and a spiritual oblation of all possible praise unto God for the same: so that the Popish sacrifice of the mass (as they call it) is most abominably injurious to Christ's one, only sacrifice, the alone propitiation for all the sins of His elect.

3. 주 예수는 이 질서(성찬)을 수행할 때, 자기 사역자를 지명하셔서 백성에게 제도에 관련한 말씀을 선포한 뒤에, 기도하고,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축복하도록 하였다. [떡과 포도주]는 일반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지만 거룩한 용도이고, [성찬 집례자는] 수찬자에게 둘, 떡을 취해서 떼어주고, 포도주를 들어 제공한다(그들도 스스로 성찬에 참여하면서). 그러나 모임에 참석하지 않은 어떤 사람에게 떡과 포도주를 제공할 수 없다.

III. The Lord Jesus, hath, in this ordinance, appointed His ministers to declare His word of institution to the people; to pray, and bless the elements of bread and wine, and thereby to set them apart from a common to a holy use; and to take and break the bread, to take the cup, and (they communicating also themselves) to give both to the communicants; but to none who are not then present in the congregation.

4. 사적(私的)인 미사, 혹은 사제에 의해서 제공되는 성찬, 혹은 혼자서 받는 성찬(고전10:6), 회중에서 포도주를 제공하지 않음(막14:23; 고전11:25-29), 그것을 들어 올리거나 공경하며 회중 사이로 다니며 두 요소를 숭앙하거나, 어떤 다른 종교적 용도로 사칭하여 보관하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것, 곧 우리의 성례의 본성에 반대되는 것이다(마15:9).

IV. Private masses, or receiving this sacrament by a priest or any other alone; as likewise, the denial of the cup to the people, worshipping the elements, the lifting them up or carrying them about for adoration, and the reserving them for any pretended religious use; are all contrary to the nature of this sacrament, and to the institution of Christ.

제 29 장. 성찬(1)

WCF에서 성찬은 상당히 많은 내용을 고백하고 있습니다. 17세기 당시에 성찬에 대한 첨예한 모습이라고 볼 수 있으며, 로마 교회(교황주의) 혹은 루터파 이해와 현격한 차이를 명료하게 고백하는 것입니다. 미신적으로 전락해버린 로마 교회의 미사와 루터파의 공재설은 주께서 제정하신 성찬의 준수는 차이가 있습니다. 칼빈은 쯔빙글리의 성찬 이해도 존중하지 않았습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칼빈의 성찬 이해, “믿음으로 주의 몸과 피를 먹음”을 정립하였습니다.

1) 주의 마지막 만찬에서 주께서 세우신 성례, 성찬. 주 예수께서 제자 가룟 유다에게 배신당하시던 그 날 밤에 만찬을 베푸시며, 마지막 만찬의 의미를 설명하시며 교회가 지켜야 할 규례로 세우셨습니다. 예수께서 자기 죽음이 희생제물(속죄제물)이심을 항상 기억하도록 하시는 명령입니다. 유대인인 제자들은 유월절 전날에 유월절 어린양을 취하던 규례를 포기하고, 첫 모임에서부터 모일 때마다 빵과 포도주로 주께서 명령하신 규례를 준수하였습니다(행 2:42).

참된 신자들은 성찬을 준수함으로 주 안에서 영적 양식과 성장의 유익을 보증받았습니다. 또한 언약 백성으로 더 주께 위탁받은 모든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게 합니다. 성찬에 참여하는 모두는 주의 신비한 몸의 지체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고전 10장, 11장, 12장). WCF는 성찬에 참여하는 신자가 가시적이고(우리는 오감(五感)이라고 첨언함) 실재적으로 그리스도와 연합된 것과 언약 백성인 것을 확증하는 유익을 제시하였습니다.

2) 로마 교회에 성례관에 대한 비판. WCF에서 로마 교회(교황주의)의 성찬에 대해서 명확하게 거부합니다. 먼저 성찬은 현재 실재적은 희생제사가 아니며 죄사함을 목적으로 하지 않음을 고백합니다. 속죄제사는 십자가에서 한 번 드려진 것이며, 예수께서 자기 고난과 죽으심에 대한 기념(commemoration)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즉 성찬은 한 번 시행된 속죄제사를 기념하는 것이며, 그 은혜와 사랑의 주 하나님께 모든 찬양을 하는 영적 봉헌(spiritual oblation)입니다. 그런데 교황주의는 미사를 희생제사로 규정하면서, 속죄제사를 반복하며 참여자에게 속죄(propitiation)를 주장합니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속죄하는 구원 진리를 심각하게 폄훼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증스러울 뿐만 아니라 매우 해롭습니다. (참고. the popish를 ‘카톨릭’으로 번역하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교황주의’로 번역하였습니다. WCF 25장 교회에서 우리의 교회를 카톨릭 교회(The Catholic Church)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3) 성찬을 위한 직분 목사. 주 예수께서는 성찬 예식을 위해서 사역자(목사)를 세우셨습니다. 사역자는 성찬을 제정하신 이유를 선포하며 기도와 축복으로 떡과 포도주를 먹도록 합니다. 떡과 포도주는 일상적인 음식과 동일한 재료로 만든 떡과 포도주를 수찬자에게 나누어주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성찬에 참여하는 신자는 일반 떡과 포도주가 아니라 거룩한 주의 몸과 피로 참여하도록 집례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성찬은 떡과 포도주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성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에게 성찬의 떡과 포도주를 제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참고로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가 제시하는 성찬 집례 방법은 명료한 매뉴얼은 아닙니다.

우리는 빵을 보이는 앞에서 들어 쪼개는 예전이 없으며, 포도주를 모두 함께 취하며, 앉아서 취하는 것이 일반입니다. 성찬은 교회마다 조금씩 다름에도 매우 예민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합당한 성찬을 위해서 교회가 공동 이해를 가지며 꾸준히 개혁하는 방도를 취하는 것이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서는 부당한 성찬에 대해서 제시하며, 합당한 성찬으로 떡과 포도주를 취함을 제시하고 있을 뿐입니다.

4) 사적인 성찬의 금지. WCF에서는 성찬을 사적으로 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그리고 포도주를 일반회중에 나누도록 하였습니다. 떡과 포도주를 높이 들어 숭배하도록 하는 것을 금지하였습니다. 즉 성례의 본성과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원리에 반대하는 거짓된 종교예전을 금지시켰습니다. 그리고 성찬의 떡과 포도주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시켰습니다. 다른 용도는 의료용, 부적 등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로마 교회는 성체성사(聖體聖事, Sacramentum Eucharistiae)라고 하여, 변함을 ‘성사의 신비’라고 합니다. 천주교는 성체강복이라고 하여 성체를 현시(顯示, Expositio Eucharistiae)하여 신자들이 조배(朝拜, Adoratio Eucharistiae)하게 하고 사제가 성체로써 강복해 주는 것을 주장합니다. WCF 25:4에서 명시적으로 거부한 조항입니다.

이것은 구교(교황주의)의 거짓 예전에 대한 개혁이며, 바른 교회를 세우기 위한 노력입니다. 기독교는 반드시 말씀과 성례가 합당하게 집행되어야 하는데, 말씀이 앞서며 성례가 뒤에 섭니다.

5.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용도에 따라 합당하게 성별된 이 성례(성찬)의 외적 요소들은, 그리스도께서 달리신 십자가와 관련한다. 진실로 성찬은 오직 그리스도의 몸과 피라고 불리는 것을 대체하는 각각의 이름(떡과 포도주)과 관계한다. 그렇지만 떡과 포도주의 실체와 본성은 [성찬] 전(前)과 같이 여전히 유지한다.

V. The outward elements in this sacrament, duly set apart to the uses ordained by Christ, have such relation to Him crucified, as that, truly, yet sacramentally only, they are sometimes called by the name of the things they represent, to wit, the body and blood of Christ; albeit in substance and nature they still remain truly and only bread and wine, as they were before.

6. 사제(司祭)가 시행하는 축성(祝聖)에 의해서 혹은 다른 방법으로 떡과 포도주의 본체가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본체로 변한다는 (일반적으로 불리는 화체설은) 성경뿐만이 아니라, 상식과 이성에도 모순된다. 또한 그것은 성례의 본성을 뒤엎은 것으로, 역겨운 우상 숭배이고, 여러 가지 미신의 원인이며 지금도 그렇다(행3:21; 고전11:24-26; 눅24:6,39).

VI. That doctrine which maintains a change of the substance of bread and wine into the substance of Christ's body and blood (commonly called transubstantiation) by consecration of a priest, or by any other way, is repugnant, not to Scripture alone, but even to common sense and reason; overthroweth the nature of the sacrament, and hath been, and is the cause of manifold superstitions; yea, of gross idolatries.

7. 합당하게 성찬을 받는 자(고전11:28)는 이 성례(성찬)에 보이는 요소에 외적으로 참여할 때, 그 때 또한 믿음으로 내적으로 참여한다. 이는 실재적이고 확실한 육체나 몸이 아니고, 영적인 것으로 그리스도의 죽으심의 유익과 십자가로 주시는 유익을 받는다.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육적이나 본체적으로 떡과 포도주 안에, 함께, 아래에 있는 것이 아니다. 즉 요소들 자체가 외적 감각에 대하여 가지고 있으며, 이 질서에 참여하는 영적으로 그리스도인의 믿음에서 실재한다(고전10:16).

VII. Worthy receivers outwardly partaking of the visible elements in this sacrament, do then also, inwardly by faith, really and indeed, yet not carnally and corporally, but spiritually, receive and feed upon Christ crucified, and all benefits of His death: the body and blood of Christ being then, not corporally or carnally, in, with, or under the bread and wine; yet, as really, but spiritually, present to the faith of believers in that ordinance, as the elements themselves are to their outward senses.

8. 혹 무지하고 악한 사람들이 이 성례(성찬)의 외적인 요소를 받는다 할지라도, 그들은 그 물질이 상징하는 것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그들이 불법을 시도한 것으로 주의 몸과 피를 범해 자기를 지옥으로 정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무지하고 불경건한 사람들은 그리스도와 교통의 즐거움에 합당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그들은 주의 성찬에 참석하기 부당하고, 그나마 그리스도를 반역하여 큰 죄악을 범하지 않으려면 거룩한 신비에 참여하지 않아야 하고(고전11:27-29; 고후6:14-16), 허락되지 않아야 한다(고전5:6-7,13; 살후3:6,14-15; 마7:6).

VIII. Although ignorant and wicked men receive the outward elements in this sacrament: yet they receive not the thing signified thereby, but by their unworthy coming thereunto are guilty of the body and blood of the Lord to their own damnation. Wherefore, all ignorant and ungodly persons, as they are unfit to enjoy communion with Him, so are they unworthy of the Lord's table; and cannot, without great sin against Christ while they remain such, partake of these holy mysteries, or be admitted thereunto.

제 29 장. 성찬(2)

WCF에서 성찬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신자와 실재적인 교통을 고백합니다. 주께서 제정하신 합당한 규례로 성찬에 참여하는 신자에게 주께서 약속하신 영적 유익을 실재적으로 제공합니다. 성찬은 주의 규례에 순종하는 것과 주님과 연합을 가시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신비에 대한 이해가 기독교의 종파들 사이에서 차이를 갖고 있습니다. WCF는 칼빈 이해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1) 성례전의 효력과 실제(WCF 29:5). 성찬은 그리스도께서 제정하신 질서를 따라서 정당하게 집례되어야 합니다. 성찬의 떡과 포도주로 보이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성찬은 ‘보이는 요소들’에 모든 성도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그리고 보이는 요소들은 그리스도의 몸과 피에 관계합니다.

WCF에서 성찬을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과 관계시켰습니다. 성찬은 주께서 제정하신 질서이며, 진실로, 성찬에 있는 떡과 포도주는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대표합니다. 그렇다할지라도 떡과 포도주의 실체와 본성은 성찬의 전후로 변하지 않습니다.

2) 로마 교회에 교리 비판(WCF 29:6). WCF에서 로마 교회(구교)의 성체 변화에 대한 교리를 거부하는 고백을 합니다.

사제의 축성(consecration)으로 떡과 포도주가 실제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변화된다는(화체설) 교리는 어떤 방법으로도 맞지 않습니다. 그것은 성경뿐만 아니라, 일반상식과 이성으로도 인정할 수 없습니다. 로마 교회가 성찬의 본래 취지를 폐지시키는 것이며, 여러 가지 미신의 원인이 되며 역겨운 우상숭배로 옛날부터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17세기에도 그러하였고, 21세기도 동일합니다.

성찬에서 실재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취함에는 모두 같습니다. 그런데 구교(교황주의)는 화체설이고, 루터파는 공재설이고, 칼빈파는 실재설입니다(기독교강요, 4-17-33). 루터파는 공재설이지만, 교황주의와 다르게 포도주를 성찬 참여자에게 제공합니다. WCF는 칼빈의 견해를 명확하게 견지하고 있습니다.

3) 외적으로 빵과 포도주이지만, 믿음으로 내적으로는 예수의 몸과 피로 실재. WCF는 칼빈에 의해서 개진된 성찬 개념을 계승합니다. 종교개혁이 성찬의 이해로 루터와 칼빈이 연합되지 못하였습니다. 칼빈파는 떡과 포도주가 실재로 예수의 몸과 피가 되지 않음을 정확히 고백합니다. 그러나 내적으로는 성령의 감동과 감화로 실재 몸과 피를 취하는 것입니다. 요소들에 영적 임재가 아닌 성도의 마음에 주는 은혜입니다(참고, 대요리문답 170문).

4) 부당하게 성찬에 참여한 자에게 있을 화(禍). WCF에서는 바른 성찬을 교리에 의해서 바르게 집행하는 것을 주의 몸과 피에 합당한 것으로 고백합니다. 무지와 불경건으로 성찬에 참여하는 것을 큰 죄(great sin)로 규정합니다. 비록 불법의 사람(가짜 그리스도인)이 성찬에 참여할 수 있는데, 그들은 성찬에 부여된 그리스도의 몸과 피의 영적 유익이 제공되지 않으며, 오히려 불법으로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범하였기 때문에 지옥행을 스스로 정죄하는 꼴입니다. 즉 그리스도와 교제의 즐거움이 없는 불신자(가면 그리스도인)가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부당합니다. WCF의 고백은 상당히 엄격하면서도 위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가짜 그리스도인에게 오히려 성찬에 참여하지 말라고 당부하기 때문입니다. 큰 죄악, 이중 죄악(안 믿는 죄와 주의 몸과 피를 모욕하는 죄)을 범하지 않도록 권면합니다. 그리고 사역자는 그러한 사람이 성찬에 참여하지 않도록 하여야 그에게 유익을 주는 것입니다. 목사가 임의로 성찬을 난발시키는 것은 오히려 그에게 화를 더 하는 것입니다(마 18:6-7). 

고경태 목사(주님의교회/형람서원. 한영대, 총신대 강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