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서평/책소개
SBS 특집다큐 <오방 최흥종> 다시보기【오방선생 최흥종】 목차 소개

【오방선생 최흥종】은 우리나라를 한센병완치국가로 공인(WHO)받는데 가장 큰 기여를 했다. 오방은 한국 최초의 한센병전문병원인 광주나병원(애양원의 전신)을 설립하였고, 소록도를 세계 최대의 한센인 갱생촌으로 만든 장본인이다.    

SBS-TV 성탄특집 다큐멘터리 <오방 최흥종>이 지난 1월 3일(목) 오후 4시에 재방영되었다. 방영 후 보내온 방송시청 소감 일부를 소개한다.

"최흥종목사의 일대기를 감명깊게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그런 훌륭한분이 계셨다는것에 대해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한국교회에 경종을 울렸고, 목회자의 길을 조명해 주어 큰 울림이 있었습니다."

"오방 최흥종 목사와 같은 신앙 모델이 있다는 것은 한국인의 축복이며 기독교의 위대한 자산입니다."

"한국 기독교의 현주소와 정말 비교되는 모습이어서 보는 사람들에게 진한 감동을 줄 것 같아요"

SBS 다큐멘터리 성탄특집 <오방 최흥종>다시보기

http://bitly.kr/s7jfV 또는 아래 이미지 클릭!

<스마트폰으로 시청시 SBS앱을 설치후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보기 클릭을 하면 광고가 나온 후에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오방선생 최흥종】

                              최장일 고경태 지음

 

목 차 

 

책머리에 : 한국의 초대 사도 오방 최흥종 목사 11

진보보다 더 실천적인 보수, 최흥종 목사 18

오방(五放)에 나타난 성령과 육체 23

최흥종 목사의 생애와 목회활동 36

삼일운동과 오방 최흥종 49

나환자들의 아버지 최흥종 목사 59

소록도와 최흥종 목사 68

서서평 선교사와 최흥종 목사 72

사망통지서와 조선교회 79

죽어도 산자와 살아도 죽은자 86

교회괴사 증후군에 걸린 조선교회 92

1964년 12월 30일, 유언장을 남기다. 99

최흥종 목사와 동광원(東光園) 110

최흥종 목사의 신앙으로 본 한국기독교 119

함석헌의 멘토 최흥종 목사 124

양림동과 최흥종 목사 128

정율성과 최흥종 목사 130

광주중앙교회 초대 담임자 최흥종 목사 140

오방을 아는가? 최흥종을 아는가? 148

최흥종 목사의 역대기 153

오방로 지정 건의서에 첨부된 최흥종 목사의 공적 179

1986년, 서거 20주년 추모사 190

참고문헌 193

 

【오방선생 최흥종】에서 조명하려는 “오방 최흥종 목사”는 미국 남장로교 선교부 광주스테이션(Station, 선교지부 또는 선교거점)에서 세례를 받았고, 1912년 광주 최초의 교회였던 광주교회에서 최초로 장로가 되었고, 1914년 평양장로회신학교에 진학하였다. 그리고 1921년 광주사람 최초로 목사가 되었고 평생 광주를 중심으로 목회, 사회 사역을 가졌다. 그리고 광주를 떠나 시베리아와 제주도 모슬포 지역에서 선교 활동을 전개한 복음 전도자였다. 참고로 당시 제주도는 전라노회 관할 지역이었다.

오방 최흥종 목사 크로키

그런데 최홍종 목사의 기이한 행적이 많아 “목사”보다 “영원한 자유인”, “무등산의 성자”, “한센인의 아버지”, “무등산의 기인” 등으로 각인되어 있고, 연구 발표도 그런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서 “오방 최흥종”이 “최흥종 목사”로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 이유는 광주지역 교회의 표상으로 “목사 최흥종”으로 바르게 인지될 수 있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물론 광주지역의 교회들에게 최흥종 목사는 은연중에 그들의 목자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흥종 목사에 대해서는 광주YMCA 등 사회단체나 관련된 복지기관 등에서 기념하고 있지만, “교회 세움”이나 “복음 전도”에 관해서 선한 영향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 책에서는 목사 최흥종에 대해서 이미지를 부각시킴으로 광주지역의 대표적인 목자의 표상으로 세워서 이 지역의 역사인식을 바르게 하려고 한다. 물론 목사 최흥종은 광주 지역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땅 전체에서 유력한 인물이었다. 한센인을 위해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서서평 선교사와 함께 한센인을 보호하였고, 전국 여성운동에 이바지하였다. 20세기 한국의 가장 큰 영혼이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불모지에서 땅을 가는 첫째 작업이 가장 어렵다.

기독교 목사, 특히 장로교 목사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장로교 국가이다. 기독교의 대부분을 장로교가 차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특이하게 미국과 캐나다 등에서 장로교 선교사들이 많이 파견되었다. 언더우드 선교사(미 북장로교)가 안식년으로 귀국에서 남장로교 선교부에게 선교사 파송을 요구하였고, 얼마 후 남장로교 선교사들이 조선 땅으로 파송되었다. 선교지 분할정책으로 남장로교 선교사들은 전라도 지역으로 배정되어 전라도는 남장로교 선교지가 되었다. 그리고 호주 장로교, 캐나다 장로교 선교부에서도 선교사를 파송하였다. 외국의 대표적인 네 선교부는 각각 신학이 차이가 있었다. 캐나다 장로교 선교부는 자유로운 신학이 있었고, 가장 보수적인 신학을 가진 장로교는 남장로교 선교부였다.

남장로교 대표적인 신학자는 이눌서(레이놀즈) 선교사였다. 전라남도 지역(목포, 광주, 순천)에는 배유지(유진벨) 선교사가 주도적이었다. 배유지 선교사는 교육, 의료 등에 관심이 많았다. 전라남도 지역의 선교의 특징이다. 남장로교 선교부 순천스테이션이 자리잡은 순천 지역은 한국교회사에서 유일하게 분리하지 않고 한 공동체(예장통합교단)로 유지한 지역이다. 일부 예장합동 소속 교회가 있지만 소수가 분리하였을 뿐이다. 특히 광주 남구 양림동에는 미국 남장로교회 광주선교부의 첫 교회인 광주교회에서 1924년 분립된 광주양림교회가 분열되어 기장・예장통합・예장합동 양림교회와 예장고신의 은성교회(1990년 방림동으로 이전)가 함께 공존하면서 한국장로교회의 분열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기독교 목사의 정체성을 무엇에 두고 있는가? 교회 간판을 달고 주일에 회집하면 기독교 목사가 되겠는가? 목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익히고 설교하며, 지역공동체에서 하나님의 사랑을 성경대로 실천하는 것이다. 남장로교 선교사들은 바로 그 일을 했고, 최흥종 목사도 그 일을 했다. 남장로교 선교사들이 활약한 사회교육활동과 의료활동도 훌륭하고 탁월하지만 그들이 원한 것은 예수 복음이 이 땅에 전파되는 것이었다. 그 일을 그들의 제자인 최흥종 목사가 가장 효과적이고 위력적으로 감행하였다. 최흥종 목사는 광주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선교 사역에 중요한 모델이 된다. 선교사의 한계를 최흥종 목사가 극복하고 지역을 효과적으로 돌보는 사역을 감당하였다. 그래서 광주와 전라남도 지역의 교회는 최흥종 목사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 목사 최흥종은 대한민국의 교회 그리고 세계교회가 모델로 삼아도 될 유력한 표상이다. 한 시대의 인물인 목사 최흥종도 본받지 못하면서 어떻게 주님이시고 구주이신 예수를 본받을 수 있겠는가? 

 

최미리 기자  voheassa@naver.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미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