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먹고 잘 살고, 자식 잘 키우는 것이 인생의 전부인가?

<결국엔 믿음이 이긴다> 화종부 목사, 생명의 말씀사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다른 삶’으로 부름 받았다는 것이다.

우리 시대에 믿음으로 산다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현대를 살아가는 성도들은 믿음의 삶을 제대로 살아내고 있는가. 더 정직하게 묻는다면, 우리의 믿음은 과연 이 세상을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는가? <결국엔 믿음이 이긴다>는 남서울교회 담임목사로 사역중인 화종부 목사가 성경의 ‘믿음장’으로 유명한 히브리서 11장을 중심으로 믿음의 본질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믿음의 정의조차 알지 못한 채 시대의 조류 속에 몸을 맡기며 이리저리 부유하는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의 크리스천들에게 믿음의 삶이란 무엇인지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많은 크리스천들이 믿음으로 사는 삶의 영광이 무엇인지 모른 채 살아간다고 안타까워한다. 맞는 말이다. 매일의 반복되는 일상가운데 타성에 젖은 신앙생활로 우리들의 믿음은 어느새 힘을 잃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믿음으로 사는 삶이 영광스러운 삶이라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무엇이 선행되어야 할까?

먼저, 크리스천은 잘 먹고 잘 살고, 자식 잘 길러내는 것이 인생의 전부가 아닌, ‘다른 삶’으로 부른 받은 사람들이라는 존재적 자각이 필수라고 이 책은 히브리서 11장에 나오는 인물들의 삶을 통해 이야기한다.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믿음의 눈이 열려야 한다. 그 눈이 열릴 때만이, 언젠가는 우리가 이 땅 너머에 계신 하나님 앞에 설 순간이 틀림없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나아가서 이 땅의 잠시와는 비교할 수 없는 영광이 우리를 향해 달려오고 있다는 것을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하늘의 영광과 부요가 우리의 삶으로 쏟아져 들어오면서 한 번 뿐인 인생에서 영원을 위해 사는 것이 어떤 것인지 깨닫게 되며, 눈앞에 보이지는 않지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증거와 실상을 붙들고 세상을 거슬러가는 사람, 믿음으로 사는 영광의 삶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이 책은 아벨, 에녹, 노아부터 아브라함, 야곱, 요셉, 그리고 기생 라합까지 히브리서 11장에 기록되어 있는 믿음의 선진들의 삶을 통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다른 삶’이 무엇인지를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다. 특히 저자는 ‘믿음장’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특별한 재능이 있거나 잘난 사람들이 아니라, 우리와 같은 연약하고 악하며 한계 투성이의 인간들이었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자는 이들이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에 믿음으로 반응할 때 어떻게 인생이 변해가며, 영광스러운 성도의 삶으로 바뀌어 가는지를 날카롭고도 세밀하게 관찰하면서 믿음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독자들에게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 “믿음이 과연 이 시대를 살아갈 힘을 줄 수 있는가?” 하고 한번이라도 의심어린 질문을 던져 본 적 있다면, 이 책은 그 질문에 대한 시원한 해답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