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다니엘의 기도

본문 : 다니엘 6:8~10

“8.그런즉 왕이여 원하건대 금령을 세우시고 그 조서에 왕의 도장을 찍어 메대와 바사의 고치지 아니하는 규례를 따라 그것을 다시 고치지 못하게 하옵소서 하매 9.이에 다리오 왕이 조서에 왕의 도장을 찍어 금령을 내니라 10.다니엘이 이 조서에 왕의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도 자기 집에 돌아가서는 윗방에 올라가 예루살렘으로 향한 창문을 열고 전에 하던 대로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하며 그의 하나님께 감사하였더라”


메대왕 다리오왕은 전국을 다스릴 120명의 방백을 세우고, 특별히 그들을 관리할 3명의 총리를 세웁니다. 3명의 총리 가운데 다니엘은 유대인 출신으로 선발되게 됩니다. 젊은 시절부터 분명하게 신앙의 뜻을 세운 다니엘은 느부갓네살 왕으로부터 시작해서 벨사살 왕과 다리오 왕과 훗날 고레스 왕 원년까지 그들에게 총리로 발탁되게 됩니다.

세상은 능력을 보지만 하나님은 그 중심의 하나님을 향한 마음을 보십니다. 세상이 바라보는 능력은 시대나 통치자에 따라 변합니다. 그래서 어제의 총리가 하루 아침에 좌천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최고 통치자의 눈에 들고자 노력을 하지만, 그 자리가 영원하지 못합니다.

권불십년(權不十年)이라는 한 순간의 권력은 오늘날도 여전합니다. 아무리 사람의 비위를 맞추며 그 권력을 유지하려고 해도 화려함과 영광은 몇 년 가지 못합니다.

다니엘은 사람의 마음을 맞추지 않았습니다. 어떤 왕을 섬기든지 다니엘의 중심에는 오로지 하나님만이 최고의 왕이었습니다. 다니엘은 왕의 신하로 있었지만, 그 왕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서 이방신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젊은 시절의 순전한 충성은 그를 20세 청년 때나 80세 노구에 이르렀을 때나 여전히 변함이 없었습니다.

다리오 왕에 의해 세워진 다니엘의 신앙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동시에 그는 자기가 세상에서 섬기는 왕에게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다니엘은 국정(國政)에서도 인정을 받았습니다. “다니엘은 마음이 민첩하여 총리들과 고관들 위에 뛰어나므로 왕이 그를 세워 전국을 다스리게 하고자 한지라(단6:3).”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도 뛰어나야 하지만, 각자가 세상속에서 주어진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두각을 보여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자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에게나 왕에게나 충성을 다한 다니엘을 하나님이 내버려두실리 없습니다. 그는 3명의 총리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나서 전국을 통치할 권세를 얻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모든 권세는 왕이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부여하시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뛰어난 행적은 오히려 수많은 정적(政敵)을 낳게 했고, 피할 수 없는 올무에 걸리고 맙니다.

“30일간 오직 왕 외에 다른 신에게 구할 수 없고, 어기면 사자굴에 넣는다”는 특별법입니다. 어떻게 보면 한시적인 법입니다. 30일만 숨어서 기도하든지 아니면 참았다가 다시 하나님께 나가면 됩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그것조차도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다니엘은 단 일 분 일 초도 하나님을 떠날 수 없었습니다.

다니엘은 언제 기도합니까? 왕의 조서에 도장이 찍힌 것을 알고 기도합니다. 어떻게 기도합니까? 하루에 세 번 씩 예루살렘을 향한 창문을 열고 기도합니다. 전혀 위축되지 않고 담대히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한 것입니다.

기도는 무엇입니까? 기도는 “나는 오직 하나님만 나의 주인 나의 왕이시다”는 믿음의 증거입니다. 다니엘은 많은 사람들 앞에서 기도로 하나님을 시인(是認) 한 것입니다.

기도를 방해하는 수많은 도전들 앞에서 우리는 피하지 말고 기도의 자리로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기도를 통해 오직 하나님만이 참 신인 것을 증거 해야 합니다. 오늘도 다니엘과 같은 기도자들이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적용>

1.기도는 많은 사람들 앞에서 내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비위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삶이 기도입니다.

<기도>

하나님 감사합니다. 다니엘이 어떤 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기도생활을 굽히지 않은 것처럼, 저도 그런 기도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