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이대희 목사
윤홍식 기자가 묻고 이대희 목사가 답하다(22)신앙개념 이해는 신앙 기본기의 출발입니다

 

 오늘은 “신앙 핵심 개념 153“이라는 항목이 눈에 보이는데 그곳을 안내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목사님이 저술하신 책이 있는데 그 부분을 설명해주시면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합니다.

 

 예수를 믿고 교회 생활을 하는 사람은 이제 새로운 삶을 살게 되죠. 이전과 다른 삶을 사는 거예요. 교회 공동체에 들어오면 믿음의 사람들과 교제하게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그것은 신앙 개념 이해예요. 이것이 이해가 안 되면 빨리 교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신앙이 자라지 못해요. 신앙 안에서 자주 사용하는 언어와 단어가 있어요. 초신자에게는 이런 단어가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지죠. 그러다 보니 소통이 잘 안되고 말씀이 어렵게 느껴져요. 이런 성경과 신앙의 기본적인 개념을 잘 이해하면 설교를 듣고 성경을 공부할 때 성도들과 교제를 나눌 때 빨리 공감이 돼요. 그러나 이런 개념이 정리가 안 되면 신앙의 성장이 느리게 되고 자칫 겉 돌 수 있어요. 문제는 이렇게 중요한 신앙 개념을 제대로 가르쳐주지 않고 바로 신앙생활하다 보니 어려워지죠. 지금까지 교회에서는 새가족 양육 몇 주로 끝을 내는 경우가 많았어요. 신앙 기본기를 다지지 않으면 오래 신앙생활해도 신앙의 기초적인 기념도 이해를 못하는 예가 많죠. 그러다 보면 소통에 계속 문제가 발생하고 스스로 설 수 없어요.

 

개념이 다르면 의사소통의 문제가 생겨서 대화가 힘들다는 말씀이군요.

 

 

그렇죠. 언젠가 교회에서 성경을 공부하면서 깜짝 놀란 적이 있어요. 교회학교와 성도들이 지금 전하고 있는 설교와 성경공부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신앙의 기본적인 개념조차 알지 못한 채 설교를 듣고 성경공부를 하고 있는 것이었어요. 이러다 보니 신앙의 깊이에 들어가지 못하고 주변에 맴돌게 되죠. 교회 지도자들은 성도들이 당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그들은 전혀 다르게 이해하고 있었어요.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말씀이 지루하고 어렵게 느껴지게 돼요. 마치 수학을 포기하고 수학 공부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처럼 신앙에도 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어요. 수학의 기본 개념만 잘 이해해도 수학 성적은 올라가요. 신앙도 마찬가지죠. 필자는 그것을 계기로 신자라면 누구나 꼭 알아야 할 기본기와 같은 신앙개념을 정리한 양육 지침서가 필요하다는 것을 절감하고 이 책을 펴내게 되었어요.

우리나라에는 아직 이런 책이 소개가 안 되었는데 내용이 궁금합니다. 독자들이 알 수 있게 이 책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신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했어요. 스스로도 공부할 수 있고, 그림과 함께 자기 진단할 수 있도록 구성했어요. 신앙 기본기는 신앙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특히 초신자에게는 꼭 필요한 과정이죠. 아울러 기존 신자들도 자기의 신앙을 점검하는 계기로 이 책을 사용하면 유익이 될 거예요. 아인슈타인은 이런 말을 했어요 “내가 다른 사람에게 쉽게 설명할 수 없으면 아직 이해한 것이 아니다”

설명이 제대로 안되면 아직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군요.

 

 

 

 

그렇죠. 이 책의 특징은 7가지여요. 이것은 우리가 신앙생활할 때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원리이기도 하죠. 이런 내용을 이 책에 담았어요. 신앙의 기본기를 다지는 책이라 보면 돼요. 이 책의 특징은,

 

1. 새로운 형태의 전인적인 신앙 개념 공부다
내용을 단순히 주입하는 지식 공부 방식을 탈피하여 미리 그림을 통하여 전체 내용을 마음에 그리게 했어요. 그리고 제시된 개념 설명을 통하여 공부한 후에 다시 그림을 통하여 공부한 것을 설명을 통해 재확인하는 새로운 공부 방식이죠. 가슴과 머리와 오감을 사용한 전인적 공부 방식이어요.

2. 신앙 기본기를 세우는 신앙 개념 공부다
신앙에도 기본기가 중요해요. 신앙 기본기를 튼튼하게 하면 평생 신앙생활이 즐겁고 흔들리지 않죠. 기본기는 신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데 있어요.

3. 신앙 개념을 알면 서로 소통이 잘 된다
기본적인 신앙 개념을 모르면 교회 안에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요. 그러다 보면 서로 오해를 하고 신앙 양육이 힘들죠. 초신자의 경우 먼저 신앙 개념을 아는 것이 중요해요.

4. 혼자서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누구든지 혼자서도 차근차근하게 신앙 개념을 공부할 수 있게 그림을 제시했고 가능한 내용을 간단하게 핵심을 잡아 정리했어요. 자칫 따분하기 쉬운 신앙 개념을 그림과 이미지를 통해 상상하며 재미있게 배울 수 있죠. 지도자가 도와주면 더 깊게 개념을 이해할 수 있어요.

5. 신앙 개념을 잡으면 성경과 말씀이 쉽고 신앙생활이 즐겁다
신앙생활이 어려운 것은 아직 신앙 개념이 정리가 안 되어서여요. 신앙의 기초인 신앙 개념을 확실히 잡으면 신앙성장이 잘되며 갈수록 견고 해지죠. 신앙 개념으로 기초를 튼튼히 하면 신앙생활이 즐거워요.

6. 신앙생활에 꼭 필요한 핵심 개념 153개를 선정하여 가능한 간단하게 요약했다
신앙을 형성하는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153개 핵심 신앙 개념을 정했어요. 여기서 가장 기초가 되는 6가지 주제를 정하고 다시 10가지 정도의 개념을 정해 개념을 이해하도록 했죠.

7. 비슷한 신앙 개념을 같이 묶어 비교하고 대조하면서 공부하도록 구성했다
서로 비슷하게 연결된 신앙 개념을 묶어서 함께 이해하도록 개념을 구성했어요. 서로 다른 것을 비교하고 대조하다 보면 개념이 더 명확하게 돼요.

듣고 보니 꼭 필요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림을 통해 공부한다는 점이 새롭고 전혀 다른 접근입니다. 초신자들에게 재미가 있겠습니다.

 

각자 다음 그림을 보고 개념을 설명해보시면 됩니다. 각자 한 주간 생각해 보시고 제가 다음  시간에 설명해 보도록 해볼께요.

 

 

감사합니다, 다음 시간을 기대해 보죠

 

 

 

 

윤홍식 기자  jesuspointer@naver.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홍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