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식 기자가 묻고 이대희 목사가 답하다 (26)

 

지난번에 목사님의 새로운 관점으로 성경통독에 대해서 소개받았는데요. 오늘은 구체적으로 실제 미크라 성경통독과정을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 크게 4단계로 성경을 통독해 보도록 할게요.

첫째 단계로 [성경 맥 잡기]인데요. 창세기 1:1-2:3을 통독한다고 할 때 먼저 성경 전체의 그림을 보고 읽으면 성경이 잘 이해가 되겠죠.

 

1단계 / 성경 맥 잡기

▶창조 이야기 : 세상 창조의 순서와 특징 (창 1:1-2:3)

세상과 인간은 왜, 어떻게 창조되었습니까? 이것에 대해서 창세기 1장은 분명하게 정리해 주고 있어요. 일주일 단위로 사용되고 있는 7일간의 창조로 설명합니다. 창조의 출발은 하나님의 말씀이어요. 하나님은 이 세상이 있기 전에 먼저 계신 분이시죠.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신 분이셔요.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상을 시작하셨죠.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다”(창 1:3) 하나님의 말씀(가라사대)으로 세상은 시작이 되었고 그것에 대한 응답으로 (그대로 되니라) 세상은 형성되었어요.

이 세상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으로 이루어졌어요. 이러한 창조의 원리는 이 세상의 모든 역사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죠. 하나님의 창조는 혼돈과 공허에서 나눔과 채움으로 정리돼요. 이 세상의 모든 창조는 하나님이 질서를 세워 나가는 것이고, 그 질서 속에 하나님의 말씀으로 채우는 일을 하셨죠. 이것이 6일간의 창조의 모습이며, 7일에는 안식하셨죠.

7일간의 창조의 핵심은 안식일에 있어요. 창조의 마지막의 모습은 안식에 있어요. 이것은 성경에 나오는 중요한 핵심구절이죠. 이스라엘 백성에게 안식일은 중요한 역할을 해요. 결국 이스라엘은 안식일을 지키지 못함으로 멸망했어요.

간단하게 설명을 들으니까 전체 그림이 그려지네요. 성경 읽기가 기대가 되기도 하고요. 그러면 두 번째 단계는 무엇인가요?

 

 

예. 2번째 단계는 성경다이어그램을 통해 이미지로 전체를 마음에 그리는 것이죠. 오늘 성경을 읽을 때 조감도와 같은 그림과 도표로 된 것을 미리 마음에 그리고 성경을 읽으면 훨씬 잘 성경이 읽히게 돼요. 그것이 성경 다이어그램이에요.

 

궁금한데요. 그 그림을 한번 보여 주세요. 이미지로 보면 강력하게 각인되거든요.

 

 

예. 그래요.

 

 

성경 다이어그램

 

 

아. 이 도표로 전체의 뼈대를 안다는 것이지요?

 

 

 

네. 맞아요. 마치 거대한 산을 오를 때 지도를 가지고 가는 것과 같죠.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