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Biz Mission People
【크리스천 여성CEO ③】 석세희 SUCCESS C&C 대표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신 인권, 건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드려야죠
SUCCESS C&C (석세스 교육컨설팅)의 석세희 대표

"공중의 새를 보라 심지도 않고 거두지도 않고 창고에 모아들이지도 아니하되,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기르시나니 너희는 이것들보다 귀하지 아니하냐 (마태복음 6:26)

어느 것 하나 하나님께서 만져주시지 않은 것이 없어 감사한데, 저의 빈 그릇 또한 남김없이 모두 다 기름으로 가득 채워주셨죠. 그래서 얼마나 감사한지요..

역삼동의 한 사무실에서 만난 석세희 대표는 위와 같은 고백에 이어, 지나온 모든 세월을 돌아보면, 어느 것 하나 주의 손길이 안미친 것이 없다고, 그리고 여전히 지금도 부족한 나를 돌보아 주시고 만져주시고 계신다고 감사해했다.  

 

Q. 대표님, 안녕하세요. 굉장히 젊어보이세요.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석세희 입니다. 제가 동안인가요? ^^ 감사합니다. 하지만 저는 벌써 3명의 자녀들을 둔 엄마인걸요. 그리고 인권교육과 인성교육, 성폭력상담소를 운영하는 석세스 교육컨설팅의 대표입니다. 

Q. 운영하시는 석세스 교육컨설팅은 어떤 곳인가요?

A. SUCCESS C&C는 Contents & Consulting의 약자에요. 콘텐츠 부분은, 방송국 프로그램의 기획을 함께 해주는 일을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MBN채널의 보이스퀸과 히어로콘서트를 기획했어요. 그리고 컨설팅은 제가 오랫동안 활동해온 CS강의와 서비스 부문의 교육강의를 해요. 또한 요즘은 각 기업에서 법정의무로 진행해야 하는 교육들과 직무교육을 위주로 컨설팅을 해주고 있는 곳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자면, 대한민국의 기업이라면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의무적으로 실시해야 하는 교육이 있는데 이를 법정의무교육이라고 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이 의무교육을 진행하고, 보다 더 올바른 직장문화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성희롱예방, 개인정보보호법, 산업안전보건, 퇴직연금, 장애인인식개선 이렇게 크게 5가지의 기업 의무교육을 컨설팅하고 있죠. 

석세스 교육컨설팅의 석세희 대표가 강의하는 모습

Q. '인권'에 대한 강의교육을 많이 하셨어요. 

A. 네 맞아요. 장애인 인권이나 여성인권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제가 여러분야의 교육 강사로 활동을 하다보니 이 카테고리가 보다 더 체계화된 심화교육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해서 깊게 공부하다 보니, 우리가 사회에서 관심을 갖고 다뤄야 할 부분들인데 놓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래서 이러한 다양한 인권교육에 대해 관심있는 일반인들에게 강의를 하게 된 것이 시작점인 것 같아요.

Q. 여성, 장애인, 노숙인, 탈북민 등 어찌보면 우리가 주변에서 잘 보지 못하는 사회적 약자들인데, 이 분들을 위해서 일을 하고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저희 아버지의 영향이 정말 컸던 것 같아요. 제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저희 아버지가 섬기시던 일이 있어요. 탈북자들을 위한 선교에요. 지금은 탈북민정착지원본부에서 사무총장으로도 활동하고 계시는데, 북한선교에 뜻이 깊은 목사님과 장로님들이 협력하여 만든 이 한정협(한국기독교탈북민정착지원협회)은 통일부 산하 사단법인 단체에요. 위장 탈북민을 조사하는 대성공사에서부터 복음을 전하고, 예배를 드리는 곳인데, 커오면서 아버지가 탈북민을 위해 선교하시는 모습을 봐왔어요. 탈북민들이 정착지인 인근교회와 결연을 시켜주고, 취업, 교육, 치료 그리고 결혼 등 사회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하셨죠.

저는 아버지를 도와 탈북민들을 위한 예배에 참석해서 피아노 반주를 하면서, 어떻게 보면 가장 힘들고 어려운 곳에 그들을 위한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체험하고, 눈물흘리며 함께 기도한 기억이 제가 기독교 교육학을 전공하고, 자연스럽게 사회의 약자들을 위한 사람들을 위해 보호하고, 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 교육받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Q. 다른 사람들보다 탈북민들을 직접적으로 정말 많이 봐오셨겠어요. 이들이 겪는 고충은 뭐가 있을까요?

탈북민들이 우리나라로 들어와서 겪는 가장 큰 고충은, 초기 정착에서 부터 어려움을 겪는데, 아주 기본적인 문화차이부터 고용불안 등이 경제적인 문제로도 이어지죠. 이러한 문제들이 탈북민 여성들에게는 다양한 성범죄에 노출되는 것이 현실적인 문제에요. 실제로 이들 8명 중 1명은 국내로 들어와 성폭력을 경험했다는 조사 자료도 있고, 성매매 권유를 받은 비율 역시 30%라는 낮지 않은 수치를 보이기도 하죠. 그래서 이들을 위한 초기 정착 이후 보호, 사회적 케어와 관련한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봐요.

Q. 신앙과 일터를 말씀의 기반위에 세워가는 것이 크리스천들의 사명이라고 생각하는데, 석세희 대표님께서 사회의 약자들을 위해서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힘은 무엇일까요?

제가 사회의 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을 위해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힘은, 온전히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 인 것 같아요. 제가 일하는 분야에서 물질적인 것을 바라보면 마음에 시험이 들 수 있어요. 물론 이분들을 100% 이해할 수 는 없겠지만, 어린시절 직접적으로 옆에서 봐온 것이 기반이 되었고, 그 가운데서 하나님이 지속적으로 제 마음에 이들을 향한 소망과 사명감을 주시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를 둘러싼 환경들을 통해서 저의 모든 부분들을 훈련시키시고 다듬어 주시는 것 같아요.

Q. 섬기시는 교회에서는 발달장애인들이 예배드리는 소망부에서도 오랫동안 봉사하고 계시다고 들었어요.

네, 맞아요. 대학생 졸업반일 때부터 소망교회의 소망부를 섬기던 것이 벌써 20년이 넘었네요. 참 아이러니 한 것은, 청년때부터 아무리 바빠도 주일날 봉사하는 끈은 놓지 않았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지금의 제가 인권관련 교육이나 사회적 약자들을 지원하는 일을 하는 것도 모두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 같아요. 그래서 꾸준히 봉사하는 마음과 환경들을 열어주신 것이 아닐까요. 

소망교회의 소망부에서 발달장애인들을 섬기는 석세희 대표

Q. 하루가 정말 바쁘시겠어요. 하루 일과를 공유해주세요.

A. 이번 가을부터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에 입학했어요. 엄마로서 아이들을 잘 양육하는 것 또한 하나님이 주신 중요한 사명이라 생각해서 제 자신을 돌보는 것 보다 우리 아이들에게 집중하면서 지내왔어요. 이제는 3명의 아이들 모두 많이 컸고, 잠시 내려놓았던 사회복지 공부를 더 하고 싶더라구요. 그래서 대학원을 진학했고, 동시에 양천구청에서 정식 인증을 받은 사단법인 늘푸른상답협회의 부설인 성폭력 상담센터의 소장으로 부임받았어요.  

Q. 사회에서는 인권운동에 힘을 쓰는 회사의 대표이기도 하지만, 3명의 자녀들을 둔 엄마이기도 하시죠. 한 아이를 양육하는 것도 힘들다는데, 셋 이나 키우셨어요.

A. 아직도 신기해요. 내가 어떻게 이렇게 귀한 3명의 아이들의 엄마가 되었지? 정말 제가 키운 것 같지 않아요. 항상 기도하면서 방법과 방향을 구하고, 하나님이 인도하시고 키워주신 것 같아요. 늘 부족한 엄마에요. 저 또한 친정엄마의 기도로 자라왔고, 살아온 것 같거든요. 다만 열심히 사는 엄마의 모습을 보고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 그리고 주일마다 교회에서 봉사하고 클 수 있도록 하자는 저만의 양육신념(?)이 무사히 3명의 아이들을 키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Q. 돌이켜보면, 이 부분은 정말 하나님의 은혜다 싶었던 순간을 나눠주세요.

A. 음.. 정말 everyday. 매일 하나님의 은혜에요. 많은 사람들을 품을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하신 것도, 지금까지 이렇게 살아오게 해주신 것도. 모두 하나님의 은혜이고, 가장 큰 은혜는 제가 신앙의 끈을 놓지 않았다는 것... 잠시 방황하는 시기도 있었지만, 그래도 다시 돌아오면 늘 하나님이 안아주시고, 다시 제 환경과 마음을 돌봐주시고 위로해 주셨어요. 제가 하나님에게 받은 은혜, 사랑, 그리고 위로를 다시 하나님의 마음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고, 도와야죠. 그게 하나님이 저에게 주신 비전이고, 미션인 것 같아요. 

우리가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있는 약자들이 빛이 날 수 있도록 만드는 하나님의 귀한 일꾼, 사회복지계의 여신 석세희 대표를 항상 응원한다. 

SUCCESS C&C 석세희대표 주요이력 및 강의분야

現) 석세스 교육  컨설팅  대표, 現) 사단법인 늘푸른상담협회 부설 성폭력상담소 소장

現) 한국인권강사협회  교육이사, 現)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

現)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센터 위촉강사, 前) 라브리 위기 가족 회복 센터 부설  가정폭력, 성폭력상담소  실장

前) LG 아워홈  외래강사, 現) 노동부 등록 전문강사, 現) 서울지방경찰청, 경기남부경찰청 외래강사

現) EBS 연수 프로그램  교육강사, 前) 국가인권위원회  위촉강사

 

이유주  yoojlee2030@gmail.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유주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