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기 국제정치학 박사

김승기 박사

이번 역사탐방은 본인의 일본 근ㆍ현대 역사 유적지 탐방 계획의 일환으로서 작년에 실시한 야마구치ㆍ히로시마현 지역(개화전 죠슈번 지역)과 규슈지역(개화 전 사쓰마번 지역) 탐방에 이은 것으로 근대 일본이 어떻게 단기간에 부국강병을 이룩 했으며, 왜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을 무자비하게 침략했고, 향후 일본은 대주변국에 대해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가를 현지 탐방을 통해 체득하고 싶었다. 따라서 이번에는

1. 도쿄에 있는 황거와 명치신궁, 야스쿠니신사, 히비야공원, 우에노공원, 국립박물관, 에도 ㆍ도쿄박물관, 국회의사당, 도쿄대학, 도쿄도청, 방위대학교...

2.요코하마에 있는 미나토 박물관, 랜드마크 타워 일대

3. 요코스카에 있는 일본 해상자위대 및 미국 7함대 해군기지, 미카사공원 등을 둘러 보았다.

일본은 힘을 중시하고 강한 세력의 지배를 당연시하는 약육강식ㆍ적자생존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 1853년 미국 페리 함대의 막강한 힘을 목격한 일본인들은 큰 충격과 공황에 빠졌고 하급 무사 출신들이 중심이 된 죠슈번ㆍ사쓰마 번 동맹의 개화세력이 신식군을 앞세워 도쿠가와 바쿠후를 무너뜨리고 사상가요 교육가인 '요시다 쇼인'의 존왕ㆍ개화ㆍ 침략사상에 기반한 천황 중심의 제국주의 국가, 동양 안의 서양모방국가를 탄생시켰다. 일제는 서양 제국주의를 모방하여 부국강병을 조속히 달성하고 무력과 경제력, 외교력을 교묘히 이용하여 무자비하게 제국의 영토를 넓혀 갔다. 결국 태평양전쟁에서 패해 타의에 의해 자유민주ㆍ전수방위국가가 되었지만, 일본의 우익세력은 아직도 제국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여 교육하고 있다. 국제정세가 변하여 미국이 일본의 보통국가ㆍ군사대국화를 지지하는 입장을 보이자 일본에서는 우익세력이 득세하는 가운데, 근대 일제의 위대한 역사와 정신을 회복하고자 하며 헌법 개정을 강행하는 등 억눌렸던 옛 제국주의 망령이 되살아 나고 있다. 향후 일본은 세계 평화 기여와 미국과의 협력을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아시아 패권쟁취 정책을 추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은 인구와 영토, 경제력, 외교력, 군사력 등 국력의 제 요소에 있어 우리보다 월등한 강대국이다. 우리 국가와 민족의 생존을 위하여 우리에게 맞는 국가목표와 안보전략을 선택하여 대응해야 할 것이다.

 황거로 들어가는 첫 문인 '사꾸라다몽'. 이 문 밖에서 이봉창 의사가 1932년 1월 8일 히로히토일왕(천황)의 마차에 수류탄을 투척하였다.

황거 옆에 위치한 히비야 공원. 이등박문의 국장시 노제가 개최되었던 곳

메이지 신궁 본전. 메이지 일왕 부부를 기리기 위해 1920년 창건.

↑ 메이지 신사 본전 뒤 보물전에는 역대 일왕 모두의 위패를 모시고 있음.

 야스쿠니 신사(정국신사) 본전. 일본 최대의 신사로 '평화로운 나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나 제2차 세계대전 A급 전범 들을 포함한 전쟁의 하신들을 추모하는 신사이다.

↑ 야스쿠니 신사 우측에 위치한 유슈칸(기념관) 안에 전시된 제로센 전투기('영식함상전투기'의 줄인 말). 이 유슈칸은 일본 개화로부터 2차 대전패망시까지의 일본 제국의 역사와 희생자들을 영웅시하는 방대한 자료와 군사 장비가 전시된 박물관이자 추모시설이다.

↑ 청일전쟁 승전 개선행사(일왕이 히로시마 대본영에서 황궁으로 복귀하는 환영행사를 위해 히비야에 세운 개선문)

↑ 도쿄대학 정문

↑ 도쿄대학의 야스다 대강당. 도쿄대학의 상징이며, 졸업식이 개최되는 곳이다.

↑ 에도 도쿄 박물관 내부 모습으로 에도(지금의 도쿄)지역의 발전이 시작된 니혼바시(日本橋) 주변의 당시 모습을 모형으로 전시하고 있음.

↑ 에도 도쿄 박물관에 전시된 에도 開城 담판(사이고-카츠카이슈)모습 영상.

↑명치 10년대 도쿄의 부국강병 양상

↑ 국회의사당(중의원-참의원). 국회도서관 헌정자료실에서 1979년 안중근 의사 뤼순감옥 집필 '안중근 의사 자서전(안응칠 역사)' (시치조  기요미 문서)과 '동양평화론'이 발견되어 안중근의사의 연구(모두 필사본으로 평가)에 큰 전기가 되었다.

↑ 요코하마 랜드마크 타워에서 내려다 본 요코하마 시 전경.

↑ 요코하마 미나토 박물관에 전시된 1854년 미국 페리함대의 재내항 상황 모형과 상륙 장면 그림

↑ 1930년에 건조되어 54년간 사용한 연습 범선 닛폰마루(일본호)

↑ 요코스카 미카사공원의 러일전쟁 영웅 '도고 헤이하지로' 동상과 연합함대 기함 미카사 전함

↑ 요코스카 미카사 공원의 연합함대 기함 미카사 전함

↑ 요코스카 일본 해상자위대 사령부

↑ 요코스카 미국 7함대 사령부 정문

↑ 일본 해상자위대 요코스카지방대 해군 기지

↑ 미국 7함대 모항에 기항중인 로널드레이건 항공모함 모습

↑ 1919.2.8   '2.8독립선언서' 낭독 장소인 도쿄 한국YMCA(당시 조선기독교청년회관). 현관에 세워진 도쿄 2.8조선독립선언기념비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