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교육/문화 과학/문화/예술
【문화】 가수 하루의 <하늘나라의 아가에게> 발매노랫말 그 자체가 아기를 떠나보낸 엄마의 사랑이고 그리움이다

아시아를 무대로 활동하는 대중가수 하루(본명 전홍랑)가 불러 화제가 되고 있는 CCM <하늘나라의 아가에게>가 발매됐다. 가수 하루는 부득이한 사연으로 아기들을 유산하거나 새 생명을 만난지 얼마 되지 않아 사별한 엄마들의 슬픔과 눈물의 의미를 깊고도 애절한 목소리로 표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가수라는 직업을 택한 것은 이 노래를 부르기 위함인 것 같다고 말하는 하루. 그는 이 노래가 아픔을 가진 엄마들과 가족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고민하고 또 고민하며 불렀다. 이 노래는 아기를 떠나보낸 엄마만이 가질 수 있는 감정과 마음을 표현한다. 노랫말 그 자체가 엄마의 사랑이고 그리움이다. 

가수 하루

<하늘나라의 아가에게>


엄마는 행복했어 / 너라는 주님의 선물에 / 네가 얼마나 예뻤는지

너는 알고 있니 / 짧은 만남 긴 이별을 / 나 알았더라면

조금 더 한 번이라도 / 더 안아 줬을 텐데 / 이제 난 저 하늘 위에

너를 위해 기도해 / 주께서 나를 부를 때 기쁨으로 가

네 곁에 함께 할 거야 / 영원히…

음원 사이트 캡처

이 노래를 감상한 CCM 가수 김미숙 전도사는 “<하늘나라의 아기에게>라는 찬양을 듣는 동안 얼마나 가슴이 아팠는지 모릅니다. 사실 제게도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시험관을 9번 했고, 그로 인해 4번의 유산을 경험했습니다. 얼마나 힘들고 고통스러웠는지 모릅니다. 우울증까지 겪게 되었습니다. 많이 울었던 그때를 생각나게 하는 이 노래를 들을 때 남들보다 더 큰 울림이 제 가슴에 밀려왔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이 찬양을 통해 천국의 아기별로 반짝이는 아가들을 그리워하는 엄마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기도합니다.”라고 했다.

녹음실에서

한편, 기자는 가수 하루에게 이 노래를 부르기까지의 심정과 마음가짐을 물었다.

기자: 이 노래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하루: 이 노래는 '하루'라는 이름으로 낸 세 번째 앨범이네요. 특별한 곡이죠. 새 생명을 만나 일찍 이별을 하게 되어 힘드셨고, 또한 지금도 힘들어하시는 부모님들과 천국에서 평안히 쉬고 있을 예쁜 아가들을 위해 부른 노래예요.

기자: 노래를 녹음할 때 어떤 마음으로 임했나요?

하루: 지금까지 8번 정도의 앨범 발매를 하였는데, 이 곡이 제가 가수라는 직업을 선택했던 마음과 가장 맞는 것 같아요. 녹음 전에 '유산'이라는 게 몸과 마음이 얼마나 아픈 일인지, 관련 자료들을 꽤 오랜 시간동안 검색하고, 어머니들의 글, 댓글까지 꼼꼼히 읽어봤어요. 가장 조심해야하는 임신 초기 12주 안에 별이 된 아가들, 12주를 넘긴 중기에도 별이 된 아가도 있었고, 상황과 여건이 안되서 어쩔 수 없이 아가를 보내야 했던 어머니들도 있었어요. 유산의 과정도 다양하고 출산 못지 않게 고통스럽지만, 본인의 아픔보다 아가에게 미안한 마음이 더 들어 슬퍼하셨던 엄마들의 그 큰 마음을 과연 내가 위로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고 아파하며 부른 곡이에요.

기자: 이 노래를 듣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하루: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름 '엄마', 그리고 그 엄마를 꼭 닮은 예쁜 아가에게 이 노래를 드리고 싶어요. 주변에서 유산으로 인해 힘드신 분들, 그리고 유산이 아니더라도 일찍 이별하신 가족분들께도 이 노래를 널리 알려주세요. 이 노래를 듣는 순간만큼은 그 마음 누군가가 이해하고 있다고, 엄마 아빠 잘못이 아니라고, 그리고 그분들이 혼자가 아니라고 느낄 수 있게 말이예요.

기자: 마지막으로 가수로서의 각오와 소망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하루: 이 앨범을 낼 수 있게 되어 하나님께 감사드려요. 저에게도 특별한 기억이었고, 앞으로도 이렇게 음악을 하고 싶어요. 제가 노래를 들으며 위로를 얻었던 그 날들처럼 한 사람이라도 제 노래를 통해 힘을 얻을 수 있다면, 꾸준히 목소리로, 마음으로 노래하는 제가 되고 싶어요.

 

가수 하루

현 프로듀싱 팀 'Party in My Pool' 소속

2019.10.14 솔로앨범 발매 예정
2019.11 베트남 앨범 발매 예정
2018.12 'Oh Santa' - 노래하는코트 & HAROO & 이미쉘 발매
2018.9 걸그룹 앨범 발매 
2017.11 보이스메모리 앨범 featuring
2017.7 솔로앨범 발매
2014.11 걸그룹 앨범 발매
2014.5 TPA 'BOUNCE' featuring

<콘서트 활동>
한빛상 신인상 수상, 대학 축제무대, 중국 콘서트
박기영, 손승연, 이시몬 콘서트 게스트 
문화부 주최 통일 음악회 콘서트
단독 콘서트 2회 및 콘서트 다수

 

임은묵  slem77@empas.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임은묵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