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한국교회 부흥의 힘 (1) “부흥의 출발점은 성경공부였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크리스천 가이드> <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 “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교회위기에 접어들었다. 교회 하락 곡선은 계속 떨어질 것이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누구인가 그 첫 사랑의 시절을 다시 곱씹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위기는 이것을 망각한데서 생기는 현상이다.

지금 한국교회를 이룬 뿌리는 무엇이며 그동안 한국교회를 100여년의 짧은 기간 동안에 30%대의 기적적인 교회부흥이 일어난 힘은 무엇이었는가? 5천년의 이방 종교에 물든 한국사회를 복음으로 자리 잡게 한 그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수천 년 동안 무속, 불교, 유교로 깊게 뿌리 내린 역사 속에서 어떻게 30% 가까운 기독교 인구를 100년 만에 전도하여 나라를 바꾼 힘은 인간의 생각으로 풀기 어려운 신비다. 이것은 세계역사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기적이다. 그 기적의 현장과 중심에 서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가슴 벅찬 일이다. 이런 점에서 필자는 한국인과 한국민족과 한국교회를 사랑한다,

하나님의 역사는 어제나 오늘이나 미래나 동일하다, 교회 부흥도 마찬가지다, 그런 점에서 예수를 깊게 배우는 성경공부는 우리나라 부흥의 역사와도 동선이 그대로 연결된다. 1907년에 일어난 평양 대부흥 운동은 한국교회사에서 중요한 사건이다. 그런데 1907년의 평양 대부흥 운동은 이미 1903년 원산에서 있었던 선교사들의 모임에서 발단이 되었다. 원산에서 선교사들이 모여 일주일 동안 말씀 사경회를 가졌다. 감리교 장로교 침레교 선교사들이 참석했는데 캐나다 의료 선교사인 하디가 은혜를 체험하여 자신의 선교사역이 실패했음을 고백하면서 누가복음 11:13절에서 힘을 얻었다고 간증을 했다. 그것이 뿌리가 되어 1904-1906년에 평양과 목포에서 부흥의 불길이 일어났는데 성경공부가 그 시작점이었다. 대한매일신보에 기록된 1905년 2월 13일자 신문에 이런 내용이 있다. "1905년 음력 11월 20일에 평양 야소 교회당에서 성경 공부를 시작할제 평양량도 일반 교인들이 구름가치 모혔난대" 그것을 시작으로 길선주 목사의 새벽기도운동이 일어났고 자연적으로 삶이 변화되면서 교회의 수적인 성장이 자연적으로 일어났다.

1910년 이전으로 보이는 <평양부인사경회>, 마펫 선교사가 서 있다.

1908년 미국 감리교 총회에 보고한 선교사들의 보고서 내용을 보면 그때의 상황을 알수 있다. "교회의 신앙 수준은 높아졌고 미리 자상한 성경교육이 있었으므로 광신은 거의 없었고 정신 이상 자 같은 경우는 하나도 없었고 많은 교회들이 성경을 공부하려 무려 2천 명의 대집회가 한 장소에서 거행되었으며 수천 명이 그 읽기를 배우고 기독교를 알아보려고 문의하며 술주정뱅이, 도박꾼, 오입쟁이, 살인, 강도, 독선적인 유교인, 구태의연한 불교도인, 여러 천명 잡신들 섬기는 사람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새 사람이 되었으니"

이때 당시 성경공부에 대한 열성과 적극적인 전도활동은 한국 교회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로 꼽혔다. 다시 말하면 성경공부야 말로 한국교회를 세운 기초라 할 수 있다.

한국에 처음 온 캐나다 선교부 스콧(W. Scott) 목사는 그때 당시 한국교회의 상황을 이렇게 본국 선교부에 보고하면서 이렇게 증언하고 있다.

"한국에 처음 온 저로서는 모든 기독교 가정에서 손때 묻은 성경을 보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충격적이었습니다" 결국 성경은 "조선교회의 설립과 성장에 가장 기여를 많이 한 단일기구"였으며, 그러한 이유 때문에 흔히 한국기독교를 가리켜 「성경기독교(Bible Christianity)」라고 부르게 되었던 것이다.

미국 북장로교 선교사인 마펫(S. A. Moffett) 목사는 성경과 성경학습이 한국교회의 발전에 미친 역할을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물론 성경 그 자체가 모든 나라에서와 마찬가지로 복음화에서 가장 두드러진 요소이다. 그러나 한국의 성경은 좀 독특한 위치를 차지해 온 것이 분명하다.…성경공부와 성경공부반은 한국교회의 발전에서 가장 독특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것들 속에서 신앙과 지식의 기초를 놓아 왔다.” 기독교 수용 초기에 한국기독교인들의 성경 공부에 대한 열성은 폭발적인 것이었는데, 그러한 열성은 성경 공부를 중심한 사경회 모임을 통하여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1934년 사경회 인파

 

지금 한국 교회는 언제부터 인가 성경공부가 사라졌다. 교회마다 성경공부 모임을 갖지 않는 추세다. 주일설교 20분 정도로 일주일을 사는 성도들이 대부분이다. 성경을 깊게 공부하면서 주님 안에 거하게 됨에도 자기가 듣고 싶은 말씀만 듣는 설교교인으로 신앙을 유지하고 있다. 목회자부터 성경공부에 대한 의식이 사라졌다. 설교로만 성도를 양육할 수 있다고 착각을 하는 목회자들이 대부분이다. 예수님과 제자들 누구도 그렇게 한 적이 없는데 누가 그것을 만들었는지 모르겠다. 성경 어디에 보아도 그런 지침을 준 적이 없다. 주님은 분부한 모든 말씀( 성경66권)을 가르쳐 지키라고 지상 명령으로 말씀하셨지만 그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현실 속에서 살고 있다. 잠깐 예배 설교를 듣고 썰물처럼 사라지는 선데이 크리스천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제는 대형교회의 성도들 뿐 아니라 중소형 교회 교인들까지 대부분 그렇게 신앙생활을 한다. 반면에 이단 사이비는 성경공부로 열심을 가진 성도 빼내기로 기존교회를 침투하고 있다.

뿌리 깊은 나무만이 태풍에도 살아남는다. 신앙도 마찬가지다. 성경공부로 예수 안에 깊게 뿌리 내린 제자만이 끝까지 믿음을 지킬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심각하게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것이 가슴 아플 뿐이다. 다만 사단은 정확하게 이런 교회의 허점을 알고 성경공부를 교회에서 사라지게 하는 전략을 사용 하는데 이것을 분별하지 못하고 오히려 자기도 모르게 사단의 도구가 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교회는 성경공부 하는 곳이 아니에요. 예배만 잘 드리면 충분합니다. 성경공부는 머리만 커지고식만 높아져 교만하게 됩니다. 교회부흥에 크게 도움이 안 됩니다. 저도 해보았지만 별 효과가 없어요. 성도들에게 부담주지 말고 그냥 이렇게 지내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최선입니다. 어차피 모두가 바쁘기에 주일 예배 한번 모이는 것만으로도 감사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혹시 이렇게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나는 사단의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