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자체(리쉬마)의 힘으로 다시 일어서라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Th. M).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 성경학박사과정(D.Litt)을 졸업했다. 예장총회교육자원부 연구원과 서울장신대 교수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그동안 성경학교와 신학교, 목회자와 교회교육 세미나와 강의등을 해오고 있으며, 매주 월요일에 내가 죽고 예수로 사는 평생말씀학교인 <예즈덤성경대학>을 20년째 교수하고 있으며 극동방송에서 <알기쉬운 기독교이해><크리스천 가이드> < 크리스천 습관과 인간관계> < 재미있는 성경공부> <전도가 안된다구요>등 성경과 신앙생활 프로그램 담당했으며 다양한 직장 소그룹 성경공부 사역을 하고 있다. 그동안 다양한 현장 사역 경험(소형.중형.대형교회,개척과 담임목회)과 연구를 토대로 300여권의 저서가 있으며 <이야기대화식 성경연구>와 <30분성경교재 시리즈>와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한 저서( “유대인 밥상머리 자녀교육법” ( 2016년 세종도서 우수도서 ). “한국인을 위한 유대인공부법” (대만번역 출간), “유대인의 파르데스공부법“ 등 다수가 있다. 현재 꿈을주는교회 담임목사. 예즈덤성경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있다

 

변하지 않는 역사적 교훈 ‘성경’ 공부

주님이 마지막 제자들에게 부탁한 지상명령은 가서 모든 민족으로 주님이 분부한 모든 말씀을 가르쳐 지켜 제자를 삼는 일이었다.(마 28: 19-20) 이것은 교회의 본질적인 사역이며 교회가 목숨을 걸어야 할 핵심 모토다. 이것을 최초 예루살렘 교회는 그대로 지켰다. 거기서 양육된 일곱 제자가 대표적인 모델이다, 성경에 소개된 스데반, 빌립. 바나바 등을 보면 모두 성경에 능통했다. 철저히 성경공부로 훈련된 제자들이었다. 그들은 구약성경을 완전히 소화한 사람들이었다.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시작된 교회 부흥은 오랫동안 성경공부로 철저히 무장된 한 사람 바울을 통하여 이방 지역인 소아시아와 유럽에 전파되면서 복음의 역사가 일어났다. 누가는 이때 일어난 예루살렘 교회의 부흥을 이렇게 요약하여 정리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점점 왕성하여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의 수가 더 심히 많아지고 허다한 제사장의 무리도 이 도에 복종하니라”(행6:7)

역사적으로 교회는 성경을 깊게 공부하면서 제자가 세워졌고 그 제자들을 통하여 교회 부흥이 일어났다. 이것은 오늘만의 이야기가 아닌 역사적으로 보아도 변하지 않는 교훈이다. 역사적으로 영적 부흥이 일어났던 경우를 보면 모두가 그 시작점이 이런 소그룹으로 성경을 공부하면서 일어났다. 개인적으로 성경을 공부하고 그것을 스스로 적용하려는 사람들에 의하여 교회의 부흥과 갱신의 역사가 일어났다. 그 말씀에 열정을 가진 사람과 그룹에 의하여 교회 역사는 달라졌다. 그 기점은 성경이었고 성경을 스스로 공부하고 적용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 모임이었다. 기도운동은 언제나 말씀 운동 속에서 촉발된 것이지 기도 자체가 먼저로 나타나지 않았다. 말씀을 듣고 회개하면서 기도하기 시작했고 하나님을 찾기 시작했다. 소그룹 속에서 말씀의 소통하며 이루어지는 성경 공부모임이 교회 부흥의 핵심이었다. 가장 힘 있는 성경공부는 가공되지 않는 원자료인 성경을 그대로 믿고 성경 자체를 공부하는 것이었다.

지금까지 살펴본 초기 한국교회 부흥은 사경회와 성경공부가 중심을 이루었다. 지금 우리보다 더 본질적인 성경공부를 했다, 순수하게 성경책별로 공부했다. 성경 자체를 공부하는 힘 있는 말씀공부였다. 성경교재가 없었기에 그때는 바로 성경책을 공부했다. 고차원적인 깊은 공부였다. 동양의 공부법인 통째로 공부하는 헤브라이즘 방식이었다, 그것이 강력한 힘이었다. 그렇게 성경 자체를 공부하다 보니 많은 지식은 없어도 당시의 지도자나 목회자는 강력한 믿음을 소유했다. 당시는 평신도도 설교를 감당하여 주일 오후와 저녁예배는 안수 집사나 장로도 설교를 했다, 그만큼 평신도가 성경에 능통했다. 스데반 집사가 설교한 것처럼 우리 한국 초기 교회 성도들은 지금 우리와는 차원이 달랐다, 거의 목회자 수준이었다, 오히려 성경을 신학교에서 조직적으로 배운 지식보다 더 강력했고 거침없었다. 그것은 성경 자체의 힘을 경험했기 때문이다.

헌트 부인이 인도한 황해도 재령 선교지부 부인 도사경회(당시는 보통 1주일 정도 집을 떠나 사경회에 참여했다) 출처:<‘옥성득 교수의 한국 기독교 역사’ 홈페이지>

프로그램이 아닌 성경 그 자체로 다시 부흥을

여러 곳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방안들을 찾아서 세미나를 통하여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을 본다. 하지만 그것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유행처럼 사라지는 것들이다. 왜냐하면 부흥을 위해 인간이 고안한 2.3차 자료이기에 본질적인 힘이 약하다. 본질보다는 형태와 방법에 사람들이 모이고 그것을 실천하기에 동기부여는 가능할지라도 그것으로 승부를 걸고 목숨을 거는 제자가 나오기는 어렵다. 왜 그럴까? 그것은 본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본질은 그 자체이어야 한다. 하나님이 하시는 기적과 표적과 일을 믿는 일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 아니하실 시라도 역사하시는 하나님 자체에 집중하고 그것을 믿는 것이 진정한 믿음이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일은 누구도 손을 대거나 조작이 불가능한 원자료 자체를 살려 그것과 만나는 일에 집중해야 할 때다.

성경을 변증 하지 말고 체험하라

지금은 부흥의 시기가 아닌 위기 상황이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그렇다면 핵심에 들어가 거기서 승부를 걸어야 한다. 그것은 성경에 관한 신학이나 프로그램이나 설명이 아닌 직접 성경을 만나고 그 속에서 능력을 체험하는 방향으로 한국교회가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 말씀이 역사하도록 이제는 우리의 시간을 드리는 일만 남았다. 순수한 말씀 자체를 성도들이 먹고 느끼고 경험하는 일에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영국의 유명한 목회자요 설교자인 스펄전의 말이 의미가 있다. “야산의 맹수, 사자는 변증이 필요 없다. 사자는 풀어놓으면 된다” 사자를 설명하지 말고 우리에서 사자를 풀어 다니게 하라 그러면 사자가 무엇인지 사자가 가장 잘 알려 줄 것이다. 성경 자체가 가장 강력한 힘이다. 그것을 살려내는 방안을 찾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

 

최초 공개 자료 - 순교한 청년 집사의 설교문(판결문)

다음 자료는 필자가 직접 국가문서인 “독립운동 판결문 국가 기록문 자료실”에서 우연히 수집한 자료로 처음 공개한다. 그곳에는 한문으로 된 원문으로 일본 재판 판결문이 그대로 소개되었다. 일본 재판 판결문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우리에게는 설교문이다. 이상태 집사는 이 설교를 한 후에 일본형사에게 잡혀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르다 순교했다.

 

[28세 청년 이상태 집사의 설교문 (일본 재판 판결문)]

“어려서부터 기독교를 믿어 소화 15년 (1940년) 5월부터 고현정 소재 기독교장로회 고현교회 집사로 활동하고 있으면서 소화 17년( 1942년) 12월 6일 동교회 예배당에서 조선인 남녀 약 200여 명에게 “ 신을 찾아라”라는 제목 하에 설교를 할 때 ‘대동아 전쟁에서 우리나라가 승리하고 있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의 섭리에 의한 것으로서 우리는 천지 만물을 창조하고 인류의 생명을 지배하는 유일한 이 신을 찾고 이것에 감사를 드리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이 신을 구하지 않고 단지 신사에 의지하고 그 신에게 감사하고 기원하는 것은 유감이다’ 라고 말하고 몰래 신사 참배를 비난하는 언사를 함으로써 정치에 관해 불온한 언동을 함으로써 치안을 발행한 자이다”

 

일본 판사 재판 판결문 ( 출처: 독립운동 판결문 국가기록문 자료실)

 

이 자료는 말로만 들었던 한국교회 초기 신앙과 선조들의 믿음의 역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결정적 내용이다.(주: 이상태 집사는 필자의 숙부(叔父)님이다) 이외에도 많은 성도들이 믿음을 지키다가 순교했다. 한국 초대교회의 성도들이 성경대로 살다가 순교한 모습은 오늘 우리가 어떻게 신앙을 지키며 살아야 하는지 보여준다.

이상태 집사 영정 ( 용인 기독교 순교자 기념관) *이상태 집사는 이대희 목사의 숙부다

 

이상태 집사 순교비 (용인 기독교순교자 기념관)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