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비상시국 선언

NCCK 김영주 총무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총무 김영주 목사, NCCK, 이하 교회협)는 지난달 7월 27일 오전 10시 30분, 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비상시국 선언을 했다.

교회협은 현시국을 비상시국이라 판단하고 ‘NCCK 비상시국 대책회의’를 결성했다. “오늘의 현실이 아프고 슬프다”라고 말문을 연 김상근 목사(비상시국대책회의 상임의장)는 현 박근혜정부가 들어서고 나서 일어난 일련의 과정을 나열하며, “정의와 통합 그리고 생명을 시대적 가치로 가지기 위한 발돋움을 하기 위해 직접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최소영 목사(비상시국대책회의 부의장)가 비상시국 선언문을 낭독했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하라”라는 제목으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박근혜 정부 아래서 과거 독재의 망령이 되살아나고 있다 △ 박근혜 정부는 국민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 아래서 언론의 자유는 사라졌다 △ 박근혜 정부 아래서 국가기관은 정권유지의 수단으로 전락했다 △ 박근혜 정부는 국가경제를 파탄 냈다 △ 박근혜 정부 아래서 백년지대계인 교육은 정권유지의 수단으로 전락했다 △ 박근혜 정부는 남북관계를 파탄 냈다 등을 지적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의 실패와 그동안의 비정상적인 국정운영에 대해 국민과 역사 앞에 사죄할 것과, 반 헌법적이고 반 생명적인 국정기조를 청산하고 민주와 상생의 새 시대를 열어 갈 것”을 촉구했다.

이날 열린 비상시국 선언에선 김상근 목사가 상임의장를 맡고, 강은숙 목사가 서기를, 최소영 목사가 부의장으로, 강경민 목사, 김성복 목사, 김영주 목사등 13명의 교회협의회 소속 목사들이 위원을 맡았다.
경과보고를 한 박경양 목사는 “종교계뿐만 아니라 한국 전반의 문제를 다루기로 한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각 종교 지도자들과 논의를 할 예정이다”며“간담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통해서 비상시국을 가지고, 총괄적인 내용을 향후 종단간담회와 시민단체 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안건을 만들계획이다”라고 향후 활동 방향을 밝혔다.

교회협은 “민주와 상생의 새 시대를 열고자 한다면 더 이상 국민을 개, 돼지로 보면서 군림하는 반 헌법이고 반생명적인 박근혜 정부의 행태를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판단, 잘못을 회개하고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 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우리는 생명을 살리고, 정의와 평화를 이루라는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박근혜 정부가 마땅히 서야할 올바른 자리로 돌아설 것을 촉구하며, 그리하여 이 땅 위에 진정한 평화와 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도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라며 결의를 다졌다.

현 시국을 비상이라 생각한 교회협, 향후 각 종교를 아울러 국민들의 든든한 방패가 되어 국민들의 목소리를 내줄 출구라 여기며, 앞으로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