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조직들도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요즘 조직들은 협력적 파트너십, 비공식적 관계, 매트릭스체제 등을 기반으로 움직이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도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다. 때문에 한 직원이 실수를 하면 동료가 곤란에 빠질 수 있다. 기업가라면 누구나 동료 간의 긍정적인 동반 관계가 업무수행의 필수요건이라 생각할 것이다. 동료가 주어진 업무를 제대로 해내지 못해 당신의 업무에 영향을 미친다면 어떻게 할까? 동료의 실수를 생산적으로 대응하면 둘 사이의 장벽을 허물 수 있을 뿐 아니라 동료와 자신 모두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동료가 업무기한을 넘기거나, 주어진 업무를 제대로 해내지 못하거나, 그릇된 데이터나 정보를 제공한다든지, 부정직한 방법으로 업무에 큰 손해를 끼쳤을 때 파트너십의 위기 상황을 맞을 때가 있다.*1)
파트너십의 위기를 경험한 호세아의 경우는 어떤가? 하나님은 호세아 선지자에게 놀라운 주문을 하셨다. “너는 가서 음란한 아내를 취하여 자식들을 낳으라”(호 1:2) 호세아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고멜과 결혼하여 아들 이스르엘, 딸 로루하마를 낳았다. 그리고 고멜은 로루하마를 젖 뗀 후에 잉태하여 아들 로암미를 낳았다. 그런데 유부녀 고멜은 결혼 생활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집을 나가 외간남자들과 불륜을 저질렀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호세아에게 “타인에게 연애를 받아 음부 된 그 여인을 사랑하라”(호 3:1)고 하였다. 그래서 호세아는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속전을 치렀다. 그리고 아내에게 “너는 많은 날 동안 나와 함께 지내고 행음하지 말며 다른 남자를 좇지 말라 나도 네게 그리하리라”(호 3:3)고 하였다. 호세아는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부정한 아내를 용서하였다. 호세아가 아내와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보면서 우리는 무엇을 배우는가?*2) 첫째. 때로는 내 마음으로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리더는 용납한다. 둘째, 상대가 어떤 일을 하든지 리더는 바른 관계로 회복시키는 리모델링에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 셋째,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듣고 싶은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의 필요에 책임을 가진다. 넷째, 리더는 사람들이 가고 싶은 곳이 아니라 가야 할 곳으로 안내한다.
<미주>
1) DBR, “동료가 계속 실수한다면... 정확한 인식이 출발점”, 64호 (2010년 9월 Issue)
2) Laura Barge. "The Book of Hosea as Visionary Prophecy: A Search for Genre," in The Asbury Theological Journal, Vol. 58: No. 1. 2003.
-묵상을 위한 성구-
-나의 발걸음을 주의 말씀에 굳게 세우시고 어떤 죄악도 나를 주관하지 못하게 하소서(시 119:133)
-사람이 네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였거든 까닭 없이 더불어 다투지 말며(잠 3:3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잠 13:10)
-분을 쉽게 내는 자는 다툼을 일으켜도 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시비를 그치게 하느니라(잠 15:18)
-패역한 자는 다툼을 일으키고 말쟁이는 친한 벗을 이간하느니라(잠 16:28)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잠 22:10)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사 41:11)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마 18:15)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 하라(롬 12:18)
-그러므로 우리가 화평의 일과 서로 덕을 세우는 일을 힘쓰나니(롬 14:19)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시기와 다툼이 있는 곳에는 혼란과 모든 악한 일이 있음이라(약 3:16)
-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약 3:17)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약 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