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네팔한국대사관은 히말라야 트레킹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줄 것을 중요 공지사항으로 다음과 같이 당부하였습니다.


 

[트레킹을 위해 네팔로 입국하는 우리 국민들께 안내드립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이 호전되면서 많은 분들이 그동안 미뤄왔던 히말라야 트레킹을 위해서 네팔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요즘 네팔은 계절에 관계없이 이상 기후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트레킹 시 기상악화로 인한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최근 들어 예상치 못한 시기에 폭설과 폭우가 내리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폭우가 내릴 경우 지역간 도로유실, 낙석으로 인한 사고 발생, 트레킹 고산 지역은 폭설 또는 산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동시 사고 발생 위험성 높은 나이트 버스 이용 자제와 네팔내 국내선 항공기를 이용할 경우 일정에 맞추기 위해 무리해서 강행하지 않기를 권유 드립니다.

모든 네팔내 국내선 구간이 그렇지만 특히, 카트만두-루클라, 포카라-좀솜 , 그리고 최근 신항공이 건설된 카트만두-포카라 구간은 운항시 기후의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여유있는 일정으로 안전하게 계획하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트레킹을 계획하시는 우리 국민 여러분들은 단독 트레킹은 자제하시고 반드시 허가 받은 여행업체에서 자격을 갖춘 경험 많은 가이드와 포터를 꼭 고용하시어 함께 산행하시길 권고 드립니다. 친분이 있는 사람의 추천 또는 조금 저렴한 비용때문에 자격 요건이 입증되지 않은 현지인을 고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최근 트레킹 사망(실종) 사고 사례>

2022년 3월 에베레스트 지역 트레킹 우리 국민 실종

2022년 4월 마나슬루 지역 등반 우리 국민 사망

2022년 12월 에베레스트 지역 트레킹 우리 국민 사망

2023년 1월 안나푸르나 라운딩 지역 트레킹 우리 국민 사망

네팔을 안전하고 즐거운 히말라야 트레킹을 위해서는 아래 유의사항을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갑작스런 사고 발생을 대비해서 네팔 방문전 여행자 보험을 가입하세요. 고산증세가 의심되면 지체하지 말고 하산해야 합니다. 트레킹을 계획하실때 도보로 이동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하여 헬기이용료와 병원비를 보장하는 보험에 가입하신 후 네팔을 방문하시길 안내드립니다.

​(2) 일정 단축을 위한 무리한 트레킹을 하지 마세요. 특히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여 단시간에 고도를 높일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시간에 쫓겨 서두르다보면 부상을 당하거나 고산증세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산간지역의 날씨와 환경은 예상할 수 없습니다. 뛰거나 무리하지 않고 안정된 호흡으로 한걸음씩 천천히 올라가세요. 최소 2~3일 정도 여유 있게 일정을 잡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3) 현지 사정을 잘 아는 자격을 갖춘 가이드와 포터를 동반하세요. 고산증세가 나타나면 여러분의 몸의 변화를 알아채고 가이드(포터)가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산간지역은 인적이 드물고 여러 변수가 많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지역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 많은 현지 가이드와 동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4) 2천 5백미터 이상에서는 체온을 꼭 유지하세요. 체온유지는 고산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입니다. 가급적 머리를 감거나 샤워는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머리의 체온이 중요하니 반드시 모자를 착용하세요.

(5) 고산지역에서 식사를 잘 하고 절대 음주를 하지마세요. 고산으로 올라갈수록 체력이 떨어지면서 속이 더부룩하고 입맛이 없어지지만 적절한 식사를 하지 않으면 탈진 증세와 함께 체력이 고갈될 수 있습니다.

(6)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세요. 몸의 작은 변화라도 주변에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과 상의하시고 이상이 있으면 트레킹을 중단하고 즉시 도보 또는 헬기를 이용해서 하산하세요. 하룻밤 자고 나면 나아지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고산지역에서 버티다가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속이 메스껍거나 복부의 불편함과 구토, 두통, 심장통증, 두근거림 및 호흡곤란 증상 등이 발생할 경우 무조건 3,000m(개인에 따라 2,500m 이하) 아래로 하산하셔야 합니다.

(7) 여성 트레커의 경우 동행하는 가이드나 포터가 성적 농담이나 신체 접촉을 시도할 경우 엄중하고 단호하게 거절하세요. 네팔에서도 성희롱, 성폭행은 심각한 사회범죄로 엄중 처벌하고 있으며, 분명한 거절 의사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동이 계속될 경우 증거자료 및 증인을 확보하여 경찰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통신사정이 좋지 않을 경우 인근 롯지 관계자에게 도움 요청하여 네팔 경찰 또는 대사관에 신고)

(8) 가족들 또는 지인에게 트레킹 일정과 현지 연락가능한 전화번호(숙소 및 가이드 또는 포터 전화번호)를 꼭 알려주세요. 또한 통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서는 전화가 며칠간 연결되지 않을수 있다는 정보를 꼭 공유하세요. 가족들은 하루만 연락이 되지 않아도 많은 생각과 엄청난 걱정을 하십니다.


 

네팔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들께서는 대서관에서 안내해드린 사항을 유의하시어 즐겁고 안전한 네팔 여행이 되시길 바라며, 안전사고 발생시 즉시 우리 대사관(대사관 업무시간 : +977-1-5370172, 5377391, 5370427/ 업무시간 외 사건사고 접수전화 : +977 985 103 3178)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Y LEE 2010hy@naver.com)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