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의종 목사.부산종교문제연구소 소장
황의종 목사.부산종교문제연구소 소장

자칭 보혜사라고 주장하는 이만희가 미안하다며 큰 절을 두번이나 했다. 지금까지 신천지인들의 절을 받던 그가 이번에 두번이나 절을 하며 죄송하다고 말했지만 무엇 때문에 죄송한가는 밝히지 않았다.

신천지 교주 이만희가 사과해야 할 내용은 매우 많다. 그러나 그는 말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가 과거에 한 행동들에 근거하여 그가 미안하다고 사과했어야 할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그동안 자기 돈벌이 위해 신천지인들을 앵벌이로 이용해 먹은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2. 많은 국민들을 우한폐렴에 걸리게 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3. 보혜사도 아니면서 보혜사라고 사기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4. 영생을 줄 능력도 자격도 없으면서 영생을 줄 것이라고 거짓으로 가르쳐 온 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5. 2~32~3년 반복해서 영생불사의 존재로 만들어주겠다고 당근바꿔 달아 충성경쟁시킨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6. 가출한 아들, 딸들의 부모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7. 수많은 젊은이들의 미래를 망가트리고 자기발전을 저해하고 부려먹은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8. 목사들이 번역한 성경 이용해 먹으면서 목사들을 비난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9. 왕 같은 제사장 만들어주겠다고 한 것이 허구이므로 그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0. 목사도 아니면서 목사라고 사기치며 다닌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1. 시한부 종말론 주장하다가 불발되어 1980년에 시작한 신천지를 1984년에 시작했다고 거짓말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2. 영문 주식권리증 견본을 신천지 신학교 설립허가증이라고 사기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3. 자기 졸개가 새학장교회 불질러 황의종 목사 부부를 죽이려고 한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4. 많은 소송에 진 자이면서 이긴자라고 속여온 문제에 대한 사과일 수 있다.

15. 영적 변화를 기대하고 손가락까지 잘라가며 군대를 기피하고 충성한 측근에게 영생을 줄 능력이 못되어 미안하다는 사과일 수 있다.

16. 이만희의 사기에 빠져 이혼했거나 이혼 위기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7. 가출한 딸 아들들을 찾아달라고 피눈물 흘리는 부모들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

18. 거짓 영생 약속에 속아 젊음을 저당잡히고 자기발전을 포기하고 포교에 전념하는 젊은이들을 향해 사과해야 한다.

19.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는 포교방법을 시행하다가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겨 사리판단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20. 엄마를 신천지에 빼앗겨 엄마 없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