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번트리더십스쿨

세이비어교회가 운영하는 서번트리더십스쿨에서 다루는 핵심주제들은 (1)기도 (2)성경연구(3)신앙공동체 (4)소명 (5)공동체 안에서 자유롭게 되는 관계 (6)영성 등 총 6가지이다. 이에 본 연구소는 위와 같은 6가지 주제들을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은 커리큘럼과 강좌들을 개발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아래 강좌명은 <예시>임)

(1) 서번트리더십

(강좌명: 서번트리더십 개요)

우리는 사랑받는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되었다. 그리고 우리의 모든 행위와 관계 속에서 그리스도의 모습을 닮아가도록 부름 받았다. 이 진리를 수용하는 것은 서번트 리더십으로 여정의 심장과도 같다.

본 강좌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의 핵심적인 특징을 탐색하고 각 특징들의 상호관련성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서번트리더십학교의 전체 커리큘럼과 개설강좌들에 대해 소개한다. : 헨리 나우웬의 사랑 받는 자, 예수 이름으로 등

(2) 기도(Prayer)

(강좌명: 관상기도와 관상의 삶)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계시록 3:20)

기도는 하나님이 우리 안에 들어오시는 구원사역에 우리가 동참하는 것이다. 기도는 우리를 영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세워주고, 동시에 그리스도의 진정한 몸인 교회에 생명력을 불어넣어 준다.

본 강좌를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들의 영원한 영적 여정을 시작하고, 더 깊이 나아가도록 격려받게 될 것이다. : The way of the Prisoner: Breaking the Chains of Self through Centering prayer and Centering practice 등

(3) 소명(Call)

(강좌명: 하나님의 부르심 듣기)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요한복음 5:30)

소명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간절한 열망이며 동시에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열망이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소명을 발견할 때 우리 안에 숨겨져 있던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보다 깊이 포용하는 능력이 되살아난다. 그 결과 서로를 돌보기 위해 자기 자신을 내어주기까지 헌신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 그리고 우리의 실패와 성공 모두와 하나로 연합되도록 부름 받았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통해 세상의 필요를 채우는 일에 부름 받았다.

본 강좌에서 참여자들이 나누게 될 중심적인 대화는 우리 자신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것과 성서 속의 하나님의 백성들의 여정을 경험하는 것이다. 본 강좌에서 참여자들은 우리를 부르시는 하나님께 중심으로 두고 소명을 추구할 것이다. 또한 참여자들은 기도와 침묵과 사랑 안에서 하나님을 더 깊이 추구해 나아가도록 서로를 격려할 것이다.

(4) 신앙공동체(Community)

(강좌명: 하나님의 꿈)

본 강좌에서 핵심적으로 다루는 주제는 “하나님의 꿈”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그 꿈을 우리 안에서 인식하고, 살아낼 수 있을까?이다.

하나님의 꿈에 대한 명확한 이미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 속에 온전히 나타났다. 그리고 그의 몸인 우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시대에서 그 꿈을 추구하고 더 깊이 있게 나타내도록 도전 받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개인적인 경건이나 신실함을 평가하기 보다는 공동체로서 이 질문을 다루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 세상 나라에서 뿌리를 내리는 방식은 언제나 공동체에 기반을 두기 때문이다.

또한 본 강좌에서 참여자들은 하나님은 물론 다양한 하나님의 백성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그리스도의 공동체인 교회가 그런 신비적 관계를 잘 섬기기 위해서 어떤 구조를 가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할 것이다.

또한 예배와 섬김을 위한 산제사로의 부르심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하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강좌 참여자들은 세속 문화에서 떨어져 나온 사람들인 우리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이 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새 창조물로서의 부르심을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나누게 될 것이다.

(5) 성경연구(Scripture)

(강좌명: 성경과 함께 하는 영적수양)

성경은 서번트 리더십의 모든 근거이다.

본 강좌는 신약성경 중 복음서 한권(예: 요한복음)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성경 토론과 개인적 묵상/성찰의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성경 토론시간의 주제로는 “예수와 지혜”, “예수와의 만남”, “제자도”, “교회”, “유대 절기”, “그리스도인의 사랑”, “성령” 등이 포함된다. 반면 개인적 묵상과 성찰은 그때그때 마다 다르게 진행된다. 본 강좌에 참여자는 모든 참가자는 공통적으로 영성일기를 쓰게 될 것이다.

(6) 공동체 안에서 자유롭게 되는 관계(Mutually liberating relationships)

(강좌명: 부유한 자와 소외된 자가 함께 일하기)

본 강좌는 현장 참여와 실습 중심의 강좌이다.

예수님은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와 함께 일하도록 우리를 부르셨다. 기득권, 권력, 문화 등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항상 수면 아래 숨겨진 주제들이다. 따라서 이런 이슈들은 실제로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이 진정으로 서로 일대일의 관계를 맺을 때에만 인식될 수 있다.

때때로 이런 실제적인 일대일 관계는 가난한 자 뿐만 아니라 부자들에게 더욱 자유롭게 되는 경험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모든 참여자들은 실제로 가한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일대일 관계로 섬기는 섬김프로젝트에 반드시 직접 참여해야 한다.

(7) 영성(Divine Power)

(강좌명: 힘(능력)과 무력함- 하나님의 능력의 패러독스)

모든 것을 힘으로 지배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추구하는 우리의 성향과 전능함과 무력함을 동시에 나타내는 예수님이 보여주신 힘과 능력의 모델은 질적으로 전혀 차원이 다르다.

본 강좌에서 참여자들은 일방적인 힘과 관계적인 힘의 차이점에 대해서 탐색하게 될 것이다. 또한 전능하고, 절대 불변의 존재라는 관점에서 바라본 하나님의 모습과 무력함과 연민, 그리고 다른 사람에 의해 영향을 받는 예수님의 모습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탐색할 것이다.

또한 본 강좌를 통해 참여자들은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이나 하나님에 의해 영향을 받지 못하도록 우리를 집착케 하는 것들(예: 돈)에 대해서도 살펴볼 것이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