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관통하는 핵심 주제는 "하나님", "오직 은혜", "돌아오라"

본푸른교회 본당 리모델링을 김수목사님이 하셨다.
본푸른교회 본당 리모델링을 김수목사님이 하셨다.

 

"성경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책"

성경은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책입니다. 우주와 이 세상의 근원, 인생의 본질, 영원한 구원과 생명의 길을 밝혀주는 유일한 책입니다. 성경의 중심노선, 성경을 관통하는 주제를 알아야 성경이 열립니다.

 

"성경의 총 주어는 하나님"

성경의 총 주어는 하나님이십니다. 성경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종교적 명령들로 가득찬 책이 아니라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가르쳐 주는 책입니다. 구원의 창시자이신 하나님의 마음과 경륜이 기록된 편지이며 우리는 그 수신인입니다. 

창조와 구원에 관한 가장 유명한 두 구절(창1:1, 요3:16)을 보십시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주어는 하나님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에서도 주어는 역시 하나님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자 하고 그 마음으로 읽어야 성경이 열립니다.

 예컨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는 명령은 정말 이해하기 어렵지만 하나님의 마음과 계획을 알면 열립니다. 그것은 독생자 예수님을 인류의 구원을 위해 주시려는 사랑의 하나님이 인간의 대표자로서 아브라함에게 묻는 것입니다. ‘나는 독생자를 너희에게 주려고 하는데 너희도 과연 나를 정말 사랑하고 신뢰하느냐?’ 확인하신 것입니다. 

성경을 읽을 때는 하나님의 마음을 달라고 기도하십시오.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 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 (고전 2:16)

 

"하나님 나라는 오직 은혜의 나라"

하나님 나라는 오직 은혜의 나라입니다. 성경의 대원칙은 오직 은혜입니다. 우리의 구원의 근거, 기도의 근거는 오직 주님의 긍휼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에게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신 분입니다. 예수님은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하셨습니다. (마 9:13) 

다니엘은 기도하기를 “우리가 주 앞에 간구하옵는 것은 우리의 공의를 의지하여 하는 것이 아니요 주의 큰 긍휼을 의지하여 함이니이다.” (단 9:18) 라고 고백합니다.

 

"성경의 중심 메세지는 돌아오라"

성경의 중심 메시지는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선지자들의 모든 메시지, 예수님의 메시지의 핵심은 우상과 죄를 버리고 돌아오라,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살길이 열립니다.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사 55:7)

“....너희는 각자의 악한 길과 악행을 버리고 돌아오라.” (렘 25:5), “.......너희는 내게로 돌아오라.........그리하면 내가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슥 1:3), 

탕자가 아버지께로 돌아갔을 때 모든 것이 회복되듯 우리의 일은 돌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는 자, 그 긍휼을 구하고 믿음으로 예수님을 영접한 사람들을 불러서 하나님 나라를 완성하십니다. 하나님 나라는 은혜가 왕노릇하는 나라입니다. 이에 대한 우리의 적절한 반응은 영원한 감사와 찬송입니다. 우리는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하나님 나라 궁정에 들어갈 것입니다.

[편집자 주: 위 글은 생수의 강교회 김수 목사의 칼럼을 옮긴 것이다. 김수목사는 예장통합측 목사로서 목회자 리더십과 예배와 제자양육에 특별한 사명을 가지고 헌신하고 있으며, 유학기간 동안 목수일을 하며 생계를 꾸렸고, 한국목회를 하면서 시간이 될때 목수 사역도  겸하고 있다. 목사와 목수로서 감성과 영성과 실력을 겸비한 분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