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영목사, 본푸른교회, 본헤럴드대표, 서울신대신학박사, 변화산기도원협력원장(춘천), 등, 저서로는 충성된 일꾼되어가기, 제자세우기영적순례(1,2권), 주기도문연구, 등
최원영목사, 본푸른교회, 본헤럴드대표, 서울신대신학박사, 변화산기도원협력원장(춘천), 등, 저서로는 충성된 일꾼되어가기, 제자세우기영적순례(1,2권), 주기도문연구, 등

신앙생활의 품위와 덕과 비기독인과 구분점을 명확하게하는 지침서는 성경이다. 그런데 성경중에 십계명과 주기도문과 사도신경과 산상수훈은 신앙의 기본골격을 제시해주는 핵심이다. 특히 주기도문은 예수님의 새로운 하나님 나라 운동의 요약이다.

김세윤 교수는 주기도문의 핵심을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두고 해석하였다. 그는 주께서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을 유대회당에서 설교 끝에 함께 낭송한 카디쉬라는 짤막한 형태의 기도와 유대인들이 하루 세 번 기도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도서인 ‘18번 축복 기도와 비교하여 예수님의 주기도문의 깊은 이해를 도왔다.

주기도문의 구조는 먼저 하나님의 이름을 부름과 여섯 개의 청원들과 송영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섯 개의 청원은 세 개의 당신청원들과 또 세 개의 우리청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님은 우리 아버지


주기도문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시면서 시작한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6:9).

우리의 기도 대상인 하나님을 아버지아빠라고 부르면서 주기도문은 시작한다. 유대문서에는 하나님을 아빠라고 부른 적이 없다. 예수님은 혁명적인 어법을 사용하여 최초로 하나님을 아빠로 부르라고 가르쳤다. 하늘과 땅을 지으신 분이 우리의 아빠이다. 이 말은 그분의 모든 부요함을 내가 상속받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분이 우리의 아빠이지만 그분은 경외 받으셔야 할 존귀한 분이다.


당신청원 : 하나님의 이름을 존중히 여겨라


“(당신)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거룩의 원래 개념은 하나님께 속한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히 여김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 경외를 통해서 인간에 대한 존중이 나오게 된다. 하나님에 대한 경외심이 없이는 생명에 대한 경외심도 사라진다.


당신청원 :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라


주기도문의 핵심 청원은 하나님 나라가 임하시오며이다. 주기도의 중심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이다. 카디쉬 기도나 18번 축복기도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이스라엘의 회복, 로마 압제로부터의 해방,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의 즉 정치적인 독립으로 보았다. 그러나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회복은 하나님의 자녀로의 회복을 말한 것이다. 인간의 근본 문제는 아담적 실존이다. 아담적 실존은 항상 결핍이다. 결핍은 고난의 삶으로 귀결된다. 그래서 인간에게는 궁극적인 구원이 필요한것이다. 구원이 곧 하나님 나라를 회복하는 것이다. 결국 하나님 나라에서만 아담적 결핍이 해결된다. 구원의 두 가지 조건은 하나님의 초월성과 은혜성이다. 두가지 조건중에 하나만 부인해도 그런 종교는 자력 구원론으로 설정되게 된다. 자력 구원이란 진정한 구원이 아니다. 이것은 소망없는 구원론인것이다.


당신청원 : 하나님의 뜻을 소중히 여겨라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기도의 목적이 무엇인가? 나의 뜻이 아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이루는 것이 기도이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기전 겟세마네 동산에서 치열한 영적전투를 한다. 결국 기도의 정점은 '나의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기 원한다'고 기도를 마쳤다. 이것이 기도이다. 기도는 나의 욕심과 목표의 도구가 아니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게 해달고 자신을 내려놓고 순종하는 것이 기도이다.


양식청원 : 양식을 위해 기도하라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고"라는 양식 청원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삶의 자세를 요구한다. 아담적 삶의 자세는 자신의 노력과 열매를 절대적으로 우상화하고 살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양식청원의 핵심은 아담적 삶을 버리고 창조주 하나님의 초월에서부터 오는 은혜로 그 하나님의 하나님 노릇 해주심에 의해 살겠습니다라고 고백하는 것이다. 부자 청년은 암몬주의 때문에 구원을 포기했지만, 삭개오는 암몬주의 청산하고 구원을 선택했다.


죄 용서청원 : 용서없는 용서 청원은 의미가 없음을 기억하라


'죄 용서 청원'은 동시에 용서의 서약이다. 이웃에 대한 죄 용서없이 하나님에 대한 죄 용서 받음이 가능하지 않다. 용서없는 용서 청원은 헛된것이다. 진정한 샬롬은 우리의 죄에 대한 용서의 청원이 항상 우리 이웃에 대한 용서를 서약하는 자세로 살 때 이루어지는 축복이다.


마지막 청원: 시험과 유혹을 극복하라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라는 기도속에 포함된 의미는 예수님이 재림할때까지는 이땅은 사탄이 다스린다는 개념이 들어가 있다. 사탄의 유혹에 계속 노출되는데 사탄에 순종하지 않고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겠다는 서약 기도이다.


송영 :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주기도문은 시작이 있고, 3개의 당신 청원과 3개의 우리 청원으로 구조가 짜여져 있으며, 마지막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라는 송영을 후대에 첨부하면서 완벽한 주기도문이 되었다.

세상 나라는 망하지만 하나님의 나라와 권능과 영광은 영원하다는 선언을 하며 아멘으로 주기도문을 마친다. 얼마나 장엄한가? 아멘이란 뜻은  그렇게 되기를 원한다. 동의한다는 의미이다.

주기도문 짧지만 탁월한 진짜 기도이다. 주기도문은 내가 청원한 것을 반드시 내가 실천하겠다는 서약이 함께 포함된 기도이다.

키워드

#주기도문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