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오빌로여! 내가 먼저 쓴 글에는 무릇 예수의 행하시며, 가르치시기를 시작하심부터, 그의 택하신 사도들에게 성령으로 명하시고, 승천하신 날까지의 일을 기록하였노라! 해 받으신 후에 저희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사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저희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 하시니라!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저희가 모였을 때에 묻자와 가로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가라사대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자기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의 알 바 아니요,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이 말씀을 마치시고, 저희 보는 데서 올리워 가시니, 구름이 저를 가리워 보이지 않게 하더라! 올라가실 때에 제자들이 자세히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데, 흰옷 입은 두 사람이 저희 곁에 서서 가로되,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서서 하늘을 쳐다보느냐? 너희 가운데 하늘로 올리우신 이 예수는 하늘 로 가심을 본 그대로 오시리라 하였느니라! (사도행전 1:1-11)

<인류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예수님은 <인류를 속박>하고 있는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죽으신 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사십일 동안 그 사신 모습을 보이시며, <하늘나라의 일>을 말씀해 주신 <부활(復活)의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약속하신 <성령세례>를 기다리라고 말씀하신 후, 하늘로 올리 우셨습니다. 주님의 <영광의 보좌>가 있는 <하늘 처소>로 돌아 가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승천(昇天)>에는 몇 가지 의의(意義)가 있습니다.

1. <예수님의 승천>은 <인류의 구원>을 위한 예수님의 <구속사역(救贖事役)>이 <성취>되었음 을 의미합니다(히브리서 9:27-28).

<마리아>가 <성령>으로 <아기 예수>를 잉태하게 되었을 때에, <하나님의 사자(使者)>가 이 일로 고민(苦悶)하고 있는 마리아의 정혼자(定婚者) <요셉의 꿈>에 나타나 그에게 분부했습니다.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네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태복음 1:20-21)“

<예수>는 <히브리어> <예슈아(יושוע)>를 <헬라어 발음>으로 표기한 것인데 이는 <구원자(救援者)> 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류의 죄>를 <대속(代贖)>해 주시기 위해서 <성육신(成肉身)>하신 하나님의 독생자 (獨生子) <예수 그리스도>를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는 사 람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십니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기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아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 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반석)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태 복음 16:15-18)“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이것이니 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내가 하나 님의 아들의 이름을 믿는 너희에게 이 글을 쓴 것은, 너희로 하여금 너희에게 영생이 있음을 알게 하려 함이라! (요한1서 5:11-13)“

<그리스도(Χριστός)>는 <헬라어>로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신앙공동체>를 위해 <헌신>하도록 <기름부음>을 받은 특별한 <직분 자(職分者)>들이 있었습니다. 바로 이스라엘의 <왕>과 <선지자>와 <제사장>입니다. 하나님의 독생자(獨生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왕직>과 <선지자직>과 <제사장직>을 수행하도 록 하나님께 선택이 되고,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은 <인류의 구주(救主)이십니다.

예수님은 당신을 <구원의 주>로 믿고 고백하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구원의 은혜>를 주시기 위해 십자가의 <대속(代贖)의 죽음>으로 <죄 문제>를 해결해 주셨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장래 일의 대 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히브리서 9:11-12)“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사도행전 2:3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 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6)“

2. <예수님의 승천>은 <하늘 왕국>의 왕이신 예수님의 <영광의 처소>로의 <복귀>를 의미합니 다.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하나님이 오른 손으로 예수를 높이 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주셨느니라! (사도행전 2: 32-33)“

<예루살렘 초대 교회>의 <최초의 순교자>인 <스데반 집사>는 그가 돌에 맞아 죽기 직전, 그를 위해 하늘이 열리는 것과 예수님이 하나님 보좌 우편에 서 계시는 것을 보았습니다.

„스데반이 성령이 충만하여 하늘을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 계신 것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저희가 큰 소리를 지르 며 귀를 막고, 일심으로 그에게 달려들어 성 밖에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 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저희가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가로되, '주 예수여! 내 영혼 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가로되, '주여! 이 죄를 저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 을 하고 자니라! (사도행전 7:55-60)“

<하나님 우편>은 <영광과 권능>을 <상징>하는 자리입니다. 그 곳은 <교회와 우주를 통치>하시는 <하늘 왕>의 자리요, <영광의 왕>의 자리입니다.

따라서 예수님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는 것은, <교회와 우주>에 대한 모든 <통치권>이 예수님에게 주어졌음을 의미합니다. 그러기에 예수님의 승천은 <하늘 왕>으로, 그리고 <영광의 왕>으로 서의 <복귀(復歸)>를 의미합니다.

무엇보다 감사한 일은, 하나님 우편에 앉아계시는 예수님께서 우리 <성도>들을 위해, 성부 하나님께 <중보기도(中保祈禱)>를 드리고 계시다는 사실입니다.

우리 성도가 실패에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매번 새롭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당신의 백성 들을 위한 예수님의 부단한 <중보기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 성도가 <믿음>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다가 마침내 <하나님의 나라>에 이르게 되는 것도, 순전히 <예수님의 공로>, <예수님의 사랑>, <예수님의 은혜>때문입니다.

3. <예수님의 승천>은 구속함을 받는 주의 백성들의 <영원한 처소>인 <새 하늘과 새 땅>을 예비하시기 위해서입니다(요한계시록 21:1-4, 21:27).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요한복음 14:2-3)“

이 세상에서 사역하시는 동안에도 일에 쫓겨 쉬실 틈도, 잡수실 틈도, 심지어 주무실 틈도 제대로 가져보지 못하셨던 예수님께서는, 하늘에서도 여전히 우리 성도들를 위해서 부단히 일하고 계십니다.

그 가운데 하나가 새롭게 창조될 <신천신지(新天新地)>와 성도들의 <영원한 거처>인 <새 예루살렘> 을 준비하시는 일입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 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요한계시록 21:1-2)“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뿐이라! (요한계시록 21:27)“

4. 예수님께서는 <재림(再臨)>을 약속하셨습니다.

(1) <예수님의 재림>은 선택된 <하나님의 자녀>들을 <불러모으시기 위해서>입니다.

„그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우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그 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그 때에 땅의 모든 족속들이 통곡하 며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저가 큰 나팔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리니, 저희가 그 택하신 자들을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에서 모으리라! (마태복음 24:29-31)“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 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데살로니가전서 4:16-17)“

(2) <예수님의 재림>은 <죄악 세상>을 <심판>하시기 위해서입니다.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자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데없더라!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무론 대소하고 그 보좌 앞에 섰는데, 책들이 펴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 책이라, 죽은 자들이 책들에 기록된대로 자기 행위를 따라 심판을 받으니,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 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 못이라, 누구든지 생명 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 못에 던지우더라! (요한계시록 20:11-15)“

(3) <예수님의 재림>은 선택된 <하나님의 자녀>들을 <신천신지(新天新地)>로 <인도>하시기 위 해서입니다.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 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 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요한계시록 21:1-4)“

그 때가 언제일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예수님께서는 <재림의 때>와 관련해서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마태복음 24:36)“

미국의 유명한 부흥사 <찰스 피니(Charles G. Finney, 1792-1875)>는 그가 회심을 체험하기 전까지는 <변호사>의 꿈을 키워나가던 청년 <법학도>였습니다. 그가 <애덤스>에 있는 <벤저민 라이트 판사>의 도제(徒弟)로 들어가 <법률공부>를 할 때입니다. 그는 <법률서적>을 읽어나가던 중 <모든 법률>이 바로 <성경>을 기초로 한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이것이 <찰스 피니>가 <성경>을 읽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경을 읽어나가던 <찰스 피니>는 마침내 극적인 <회심을 체험>했습니다.

그날이 바로1812년 10월 10일이었습니다. 그날 그는 말씀을 읽고, 기도하며, 묵상하는 가운데, 마음 속으로 하나님과 이러한 대화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너는 법률실습을 다 끝내고 나면 무엇을 하려느냐? “

„변호사 개업을 해야 되겠지요! “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하려느냐? “

„돈을 좀 벌어야지요! “

„그 다음에는 무엇을 하려느냐? “

„하나님께서 부르실 때 죽어야지요! “

„그러면 그 다음에는? 그리고 그 다음에는? “

<찰스 피니>는 거기서부터는 더 이상 대답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몰라서가 아니라,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서입니다.

그가 죽어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야 한다는 사실을 생각할 때, 그의 말문은 막혔고, 그는 두려움에 떨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그날로 숲 속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자신을 세워놓고, 하나님께 자신의 모든 죄를 고백하며, <통회자복(痛悔自服)>을 했습니다.

이렇게 회심을 체험한 <찰스 피니>는 그때부터 만나는 사람들마다 붙들고, <구원>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말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비수처럼 꽂혔고, 그의 말을 들은 사람들이 즉시 그의 앞에서 <회개>하고, <예수>를 <구원의 주>로 영접하는 놀라운 역사가 나타났습니다.

이 같은 놀라운 체험을 한 <찰스 피니>는 이 세상의 소송을 담당하는 <변호사의 꿈>을 버리고, 그리스도를 위한 소송을 담당하는 주의 종으로서의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신학>을 공부한 <찰스 피니>는 1824년에 <성 로렌스 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고, 뉴욕 북부지 역에서 <선교사>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이때부터 영적인 부흥이 그 지역을 휩쓸기 시작하여, 그 지역이 완전히 <불타버린 지역>이라 불릴 정도로, 뜨겁고 강한 <부흥의 역사>가 오래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1824년에서 1832년 어간에 일어난 이 영적인 부흥은 그의 <부흥경력>에 있어서 <최고절정의 시기> 였습니다.

그는 50년 동안 <부흥사>로서 사역을 하며, 미국과 영국교회의 부흥을 위해 많은 귀중한 역사를 일으켰습니다.

그는 늘 자신이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있다는 심정으로, 자기에게 주어진 사명을 충성스럽게 감당했다고 합니다.

주님께서 반드시 다시 오십니다. <주의 재림>의 날에,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새 하늘과 새 땅>의 시민이 되지만, <불신자>들에게는 <지옥불의 심판>만이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 그런데 <주의 재림의 날>은 도적 같이 이른다고 <성경말씀>에 예언되어 있습니다.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 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 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 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베드로후서 3:9-13)“

„오! 주여 오시옵소서! 마라나다! “

<아멘!>

김정효목사, 1983년 2월 스위스 사역시작, 취리히 중앙교회, 바젤한인교회, 인터라켄 쉼터교회 담임. 총신대학교신학 대학원졸업, 스위스한인교회 홈피 www.koreanchurch-swiss.com
김정효목사, 1983년 2월 스위스 사역시작, 취리히 중앙교회, 바젤한인교회, 인터라켄 쉼터교회 담임. 총신대학교신학 대학원졸업, 스위스한인교회 홈피 www.koreanchurch-swiss.com

 

●스위스 농촌풍경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