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왜 다니나?

(당신은 왜 교회에 다니나요?)

●동기_이 책은 예수님을 믿고 교회에 다니는데 교회에 다니는 이유와 목적에 대하여 잘 모르거나 특별히 인식하지 않고 다니는 사람들이나, 예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교회에 나가지 않는 사람을 위해 쓴 책입니다.

 

●교회의 현실_세상에 교회를 모르는 분은 없을 것입니다. 믿는 사람이나 믿지 않는 사람이나 교회를 압니다. 그런데 교회를 너무 잘 아는 것처럼 생각하다 보니 진정으로 왜 교회에 다니나?’에 대한 답은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물론 교회에 대한 각자의 소견은 다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사해보니 하나님의 말씀대로 답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교회에 왜 다니나?’의 문제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 같고, 경험을 많이 해 본 것 같아서 각자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그것이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인가?’라고 질문한다면 그렇다고 확신하며 답할 수 있겠습니까? 자신에게 익숙하다고 해서 바른 답을 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특히 교회 문제는 그런 것 같습니다.

우리가 교회에 왜 다니는지를 올바로 알려면 교회에 대해 익숙해져있는 선입관을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교회에 왜 다니나?’에 대해 하나님께서 무엇을 말씀하시는지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성경은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라고 합니다. 구원과 믿음에 관하여 말할 때,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고 합니다. 이 말은 하나님 말씀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믿음이 나고 결국 구원으로 인도됨을 말합니다. 교회에 관한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주님이 말씀하시는 지식이 있어야 주님의 말씀대로 교회를 세울 수 있습니다. 교회에 관한 지식이 없이 성경과는 다름에도 불구하고 자기가 기도해보니 어떤 것이 옳은 것 같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이 마음 깊이 느끼는 대로, 또는 목회자가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간다고 하면 이것은 주님의 뜻대로 가는 길이 아닙니다. 바른 길이 아니라 잘못된 길입니다. 바른 길로 가려면 주님이 교회를 향해 원하시는 뜻이 무엇인지 올바로 알아야 합니다. 행동하기 전에 먼저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를 위해 이 땅에 오시고,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시려 십자가에 돌아가신 우리 주님이 내가... 내 교회My Church를 세우리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분의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지금도 세워져 가고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목적으로 교회를 세우셨을까요? 어떤 목표로 교회를 세우고 계실까요? 우리 믿는 자들은 이것을 올바로 알고 그 뜻대로 교회를 세워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가 이 땅에서 생을 마치고 주님 앞에 설 때에 부끄럽지 않은 자가 될 것입니다.

 


저자_조 남 민 NAM MIN CHO 

E-mail : nmcho12@gmail.com

밸리성경교회 원로목사

한인성경선교회 회장

Tyndale 신학교 교수 및 한국지부교장

The Master’s Seminary 목회학 석사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공학박사


●저서_ 구원에 미치지 못하는 구원파의 구원, 무엇이 문제인가?

●번역서_아가페 리더십, 하나님 아버지 집에서의 삶, 말씀 충만한 가족의 기쁨, 가톨릭에도 복음이 있는가?, 가톨릭이세요? 이것만은 꼭 알아야합니다마음을 다루면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그리스도인이여 날마다 자신에게 복음을 전하라.

 

 


CONTENTS

●제1장_교회에 왜 다니나?

당신은 교회에 왜 다닙니까?/교회의 모임

●제2장_교회 다니는 목표에 대해 더 잘 알아야 할 이유

교회가 하나 되기를 원하시는 주님/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말을 하며 하나 되려면 무엇이 필요할까?/모든 교회의 궁극적인 목표는 하나일까?

●제3장_교회의 목표는 무엇인가?

지교회들이 세우는 여러 가지 목표들/궁극적이고 포괄적인 교회의 목표/목회자와 성도들이 교회에서 해야 할 궁극적인 사역/교회 사역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회를 세우는 것

●제4장_교회를 세운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교회를 세우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교회를 세우는 목표에 대한 4가지 이해

●제5장_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혼동하기 쉬운 여러가지 목표들/하나님이 창세 전에 우리에게 세우신 목표/두 가지 의견/인생의 목표와 교회의 목표와의 관계

●제6장_주님의 대사명과 우리의 목표

대사명에 대한 오해/대사명의 말씀

●제7장_하나님 계획의 요약

주님 계획과 우리의 사역에 대한 요약/능동적이면서 수동적인 사역/주님 계획의 관찰과 이해

●제8장_최우선적인 목표의 재확인

최우선적인 목표와 신앙고백/하나님외에 다른 신을 두지 않은 삶/성경의 최고의 법을 지키는 삶/하나님 중심의 삶/제자화하는 삶/성령충만함을 닮는 삶/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삼/기도하는 삶/죄 짓지 않고 의롭고 거룩하게 사는 삶/겸손하며 부지런한 삶/핍박당하며 고난받는 삶/성령의 열매 맺으며 사는 삶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