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의 축복, 가족 지원, SECTION Ⅲ, 마태복음 11:28-30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이미지 중 제호 : 효당 김훈곤 서예가

오랜 기간 자리에 누운 가족을 간병하는 이들에게 닥친 가장 큰 어려움은 사회적 고립과 우울증입니다. 대부분 가족을 간병하는 이들은 종종 자신보다는 환자의 요구사항이나 필요를 우선시하게 됩니다. 사회에서도 그동안 간병 대상자들에게 관심을 갖다가 최근 들어서야 정신적, 신체적으로 매우 고된 간병 일을 하는 가족간병인의 정신건강 또한 돌봐야한다는 인식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상당수의 간병인들은 간병을 시작하면서 우울증상이 생긴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간병인이 젊을수록, 사회적인 지지나 도움이 없을수록, 간병 때문에 사회적인 활동을 못하게 될수록, 간병인의 우울증 증상은 늘어났습니다. 중증 환자의 보호자에게 우울증 증상이 발병하는 비율은 상당히 높습니다.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환자를 내 몸같이 돌봐주는 것은 최고의 간병자의 자세입니다. 그러나 간병인들은 정신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더라도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경증의 우울 증세를 큰 병으로 키우기도 합니다. 환자를 돌보는 사람이라도 환자와의 경계가 필요하며, 자신의 삶을 위한 공간을 남겨둘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생활을 환자 위주로 맞추게 되면 다른 가족들과 자신의 죄책감을 피할 수 있으나, 환자가 사라지게 되면 자신의 정체성 자체가 흔들리는 것 같은 극도의 허망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병과 관련된 희생은 가장 유능한 개인에게도 엄청난 부담을 안겨줍니다. 그 결과 분노, 불안, 슬픔, 고립, 피로감, 그리고 이러한 감정을 경험한 것에 대한 죄책감이 큰 대가를 치르게 할 수 있습니다.

미국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간병인은 비 간병인보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수준이 높고 주관적 웰빙, 신체 건강 및 자기 효능감 수준이 낮다라고 보고 했습니다. 신체 및 정신 건강 결과의 이러한 차이는 특히 치매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게 특히 두드러집니다. 우울증, 불안 및 기타 기분 장애가 간병을 제한하고 간병 일을 못하게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방치할 경우 오랜 간병은 어려워집니다. 또한 환자에게도 긍정적 간병효과를 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 간병인 자신이 스스로 정신 건강을 지키고, 자신의 우울증세를 체크하며 예방해야 합니다.

 

1. 부정적인 생각을 거부하라

인지 행동 치료(CBT)라고 하는 심리 치료의 한 유형은 사람, 상황 및 사건과 같은 외부 요인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왜곡된 생각이 건강하지 못한 감정과 행동을 유발한다고 가정합니다. 전제는 우리의 상황이 바뀌지 않더라도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입니다. 연습을 통해 보다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사고가 우울증과 불안에 기여하는 부정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개념에 도전사고 패턴을 재구성하여 환경과 자신을 더 명확하고 덜 편향된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나는 무가치하다라고 생각하는 경우 CBT는 이 진술을 검토하고 그것이 정확한지 판단하고 나는 무가치하지 않습니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양질의 보살핌을 제공하고 좋은 사람입니다."라는 생각을 갖도록 해야한다. 

 

2. 몸에서 피로가 소리칠 때 휴식하라

간병에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아무도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성공적으로 작업에 전념할 수 없습니다. 가족, 친구, 성인 데이케어 프로그램, 재택 요양 회사 또는 노인 생활 시설의 정기적인 도움 받아 자신의 삶을 살 수 있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사랑하는 사람을 돌보는 동안 자유 시간을 사용하여 자신을 우선순위로 두고 재충전하십시오. 영화나 야구 경기 보러 가기, 정원 가꾸기, 운동하기, 교회 참석하기, 사교 행사 가기 등 당신이 즐기는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책 읽기, 긴 목욕 또는 숙면과 같은 소박한 활동도 정신 및 신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족 간병인은 충분한 휴식과

여가를 증기도록 도와야

 

3. 주변에서 지원자를 찾으라

한 사람 가족이 환자를 맡아 보살핀다는 생각은 위험합니다. 가족들이 번갈아 교대로 돌보거나 주말에는 외부 간병인을 따로 두는 등 간병하는 사람이 번 아웃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간병인은 돌보는 환자 때문에 사교적 활동을 위한 자유 시간과 에너지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친구나 가족으로부터 고립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병인은 환자를 돌보면서도 다른 사람들과 교제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혹시 우울한 감정이 생길 때에는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에게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친구와 가족이 당신을 지지해주지 않거나 당신이 겪고 있는 일에 공감할 수 없다면 다른 상담 그룹이나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 모임을 찾아보세요. 환자 가족은 간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를 그저 참기 쉽습니다. 중증 환자를 돌볼수록 차츰 불만이 생기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수 있으나 이를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복잡한 감정을 가족이나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을 만나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그것은 생각보다 놀라운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4. 당신의 감정을 종이에 적으라

일상의 감정에 대해 일기를 쓰는 것은 훌륭한 해방이 될 수 있습니다. 안전한 공간에서 자유롭게 환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각, 감정 및 행동의 패턴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사건, 사람 또는 상황이 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거나 간병인의 우울증 증상을 악화시키나요? 같은 일을 반복하면서 매번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좌절과 불행을 야기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음에 당신을 촉발시키는 특정한 사람이나 상황을 만날 때, 당신의 감정과 행동을 자각하도록 노력하세요. 과거에 성공적이지 않았거나 건강하지 못한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면 접근 방식과 전반적인 결과를 변경하기 위해 신중한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기분의 개선과 일기를 통해 개인적인 발전을 축하하십시오.

 

간병의 스트레스를 마음에

쌓아두지 말고, 기록하라

 

5. 작업을 보다 쉽게 관리하라

단순한 일상 업무조차 수행할 수 없는 것은 종종 심각한 우울증의 증상입니다. 간병 결정을 내리거나 집안일을 완료할 수 없다는 느낌은 간병인과 간병 대상자 모두를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해로울 수 있습니다. 낮은 에너지 수준, 동기 부여 부족 및 우유부단함을 극복하려면 책임에서 한 발 물러나십시오. 해야 한다고 느끼는 모든 일에 압도당하는 대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더 큰 작업을 작은 단계로 나누고 가장 긴급한 책임의 우선순위를 지정하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하루에 한두 가지만 성취하더라도 성공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잠시 동안 귀하의 의무 중 일부를 보는 데 도움이 필요하면 기분이 나아질 때까지 백업을 찾으십시오. 이렇게 하면 사랑하는 사람이 잘 보살핌을 받고 있음을 알면서 정신 건강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6. 바쁘게 지내라

모든 사람은 약간씩 다르게 우울증을 경험하며 어떤 사람들은 집중할 개인 프로젝트가 있을 때 더 나아집니다. 간병에는 분명히 많은 노력, 헌신 및 시간이 필요하므로 실제로 즐기는 다른 일을 위해 자원을 따로 떼어 놓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머리에서 벗어나는 가장 빠른 방법은 간병에서 벗어나 가족사진 앨범 편집, 담요 뜨개질, 자원 봉사, 몸매 관리 또는 온라인 과정 수강과 같은 새로운 노력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생산적인 작업에 마음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것은 보람이 있으며 부정적인 감정에 머무르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7.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라

우리 모두는 때때로 우울함을 느끼지만, 반복되는 임상적 우울증은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심각한 정신 건강 문제입니다. 기분 장애를 다루는 방법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 계획을 찾기 위해 겪고 있는 증상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여기에는 항우울제를 처방받거나, 상담 또는 둘 다 포함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 비타민C, 비타민 D 및 특정 미네랄의 영양 결핍이 우울증 증상에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신체에 필요한 비타민, 영양소 및 미네랄을 얻는 것이 가장 좋지만 때로는 보충이 필요합니다. 약국이나 상점에는 우울증 치료에 효과적일 수 있는 다른 천연 보충제도 있습니다.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핍 검사와 우울증에 대한 보충제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십시오.

 

심리적인 건강과 육체의 건강을

조언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우울증세는 즉시가 아니라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십시오. 우울증은 심각한 상태이며 기분이 좋아지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어려운 시기에 자신에게 친절하기 위해 참을성 있게 조치를 취하면 날마다 기분이 조금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정신건강 자원과 노인가족 간병을 위한 많은 자원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