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형통하고, 악인들의 인생은 유통기간이 너무도 짧다

예식의 말씀 / 인도자

한 해 동안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로 추석 명절을 맞이했습니다. 열매 맺는 믿음의 가정으로 세워주신 소망의 하나님께 감사의 예배를 드리겠습니다.

 

교독문/시편 37:25-29

사회 :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버림을 당하거나 그의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가족 :  그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주니 그의 자손이 복을 받는도다.

사회 :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라. 그리하면 영원히 살리니.

가족 :  하나님께서 정의를 사랑하시고 그의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심이로다.

함께 :  의인이 땅을 차지함이여 거기서 영원히 살리로다.

 

신앙고백 / 다같이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만에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찬송 / 다같이, 찬송가 430,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1. 주와 같이 길가는 것 즐거운일 아닌가 우리 주님 걸어가신 발자취를 밟겠네

2. 어린아이 같은 우리 미련하고 약하나 주의 손에 이끌리어 생명 길로 가겠네

3. 꽃이 피는 들판이나 험한 골짜기라도 주가 인도하는 대로 주와 같이 가겠네

4. 옛선지자 에녹같이 우리들도 천국에 들려 올라갈 때 까지 주와 같이 걷겠네

(후렴) 한걸음 한걸음 주예수와 함께 날마다 날마다 우리 걸어가리

 

기도 / 맡은이(연장자 & 가족중)

 

성경봉독 / 맡은이, 시편 112:1-10

1절_할렐루야,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의 계명을 크게 즐거워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2절_그의 후손이 땅에서 강성함이여 정직한 자들의 후손에게 복이 있으리로다

3절_부와 재물이 그의 집에 있음이여 그의 공의가 영구히 서 있으리로다

4절_정직한 자들에게는 흑암 중에 빛이 일어나나니 그는 자비롭고 긍휼이 많으며 의로운 이로다

5절_은혜를 베풀며 꾸어 주는 자는 잘 되나니 그 일을 정의로 행하리로다

6절_그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함이여 의인은 영원히 기억되리로다

7절_그는 흉한 소문을 두려워하지 아니함이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그의 마음을 굳게 정하였도다

8절_그의 마음이 견고하여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이라 그의 대적들이 받는 보응을 마침내 보리로다

9절_그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 중에 들리리로다

10절_악인은 이를 보고 한탄하여 이를 갈면서 소멸되리니 악인들의 욕망은 사라지리로다

 


 말씀/의인은 영원한 복, 악인은 재


1.복을 받으면 행복하다

(1)예수님은 보리떡 5개와 물고기 2마리로 5천명을 배부르게 먹이시고 ‘12광주리를 남겼다’. 배고픈 사람들이 이런 복을 누릴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 자체가 복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주님과 함께 하는 공동체는 복을 받는다. 복을 받는 교회, 일터, 가정, 나라가 행복하다. 2023년도 우리는 어떤 복을 받았는가? 복을 받은 사람은 여유가 있고 무엇보다 행복하다.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복을 받아야지만 행복하다. 복은 성경의 아주 중요한 주제이다. 복을 받는 민족이 행복하다. 과거에는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였다. 지금은 대한민국 여권가지고 세계 모든 나라를 거의 다 다닐 수 있다. 복을 받았기 때문이다.

(2)하나님의 창조물중에 가장 복을 받은 것이 사람이다.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을 닮은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다. 그리고 최초로 하신 일이 복을 주셨다.

(3)위로부터 주시는 놀라운 복은 말씀에 순종하는 분들에게 주신다.(28).

(4)사슴이 시냇물을 찾아 갈급함 같이 주님의 부어주시는 복에 목말라 한다.

(5)복이란 구약에서는 경제적인 복이다. 그러나 신약에서 예수님의 복을 내면적인 복, 영생의 복으로 확장시켰다. 오직 주님만으로 영혼을 가득 채우라. 다윗에게는 한 가지 원씽 소원이 있었다. 마음의 모든 공간에 오직 주님으로만 채우기를 원했다(27:4).

(6)수리아에 유대인 회당(Synagogue)가면 회당 내부가 모래로 깔아 놓았다. 첫째는 모세 시대 사막을 의미한다. 둘째는 바벨론 포로 시대의 바벨론 강변을 의미한다(시편 137:1~4). 회당내부에 선조들의 역사를 담았다. 유대인들이 회당을 짓고 성전내부에 모래를 깔아놓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겠다는 결단이다. 대를 이어가는 복을 누리고 베풀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가정, 교회, 민족, 일터는 은혜의 강물이 흐른다.

 

2.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복을 받습니다.

시편 111편이 여호와를 경외하는 공동체의 복을 이야기하는 반면에 시편 112편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개인의 복을 이야기하고 있다(1).

 

1)여호와를 경외하면_후손이 강성합니다(2)

(1)후손이 잘된다. 역사가는 사울의 집안과 다윗의 집안을 비교했다. 결말이 어떻게 흘러갔는가? 사울의 집안은 시들고, 다윗은 집안은 강성해졌다(삼상3:1).

(2)악인은 유통기간이 아주 짧다.

92:7 “악인들은 풀같이 자라고 악을 행하는 자들은 다 흥왕할지라도 영원히 멸망하리로다

악인의 번성을 부러워하지말라. 일시적인 복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대를 이어가는 복을 받기는 어렵다. 악인의 복은 유통기간이 매우 짧다.

(3)그러나 의인의 삶은 영원히 번성한다(시편92:12-15). 의인의 인생이 왜 이런 복을 받는가? 여호와의 집에 굳게 심겼기 때문이다. 의인은 대를 이어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린다. 유통기간이 없다. 영원하다.

(4)아버지 야곱이 12아들을 축복했다. 요셉을 무성한 가지 샘곁에 심겨진 가지가 담을 넘었다고 축복했다(49:22). 야곱이 샘 곁에 심겨졌기에 복을 받은 것이다. 샘은 하나님을 상징한다. 요셉이 축복의 사람이 된 것은 하나님께 깊이 심겨져 있었기에 가능했다.

 

2)여호와를 경외하는 자_그 집에 항상 부와 재물이 머물게 됩니다(3)

(1)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부와 재물이 마르지 않는다.

(2)아브라함의 후손들이 어떤 복을 받았는가? 애굽에서 출애굽할 때 하나님께서 애굽 사람들의 마음에 은혜를 주셔서 은금 패물과 의복을 구하는 대로 받았다(12:35-36; 105:37).

(3)하나님이 복을 주시면 가난한자와 궁핍한 자가 세워진다. 모든 재물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113:7-9).

 

3)여호와를 경외하는 자_흑암중에서도 빛이 비춤을 받습니다.(4)

(1)여호와를 경외하는 정직한자들에게는 어둠가운데도 빛을 비추어주신다. 인생의 모든 길이 막혀 한치 앞도 안보이고 막막할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 그런 흑암중에서 당신의 자녀들에게 빛을 비추어 주신다.

(2)말씀이 등불이요 생명의 빛이다. 예수님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고 했다.

 

4)여호와를 경외하는 자_은혜를 베푸는 사람들은 모든 것이 잘됩니다.(5)

은혜를 베풀면서 남에게 꾸어주는 사람은 모든 일이 잘된다. 그런 사람은 일을 공의로 처리하는 사람이다.

 

5)여호와를 경외하는 자_원수가 비방해도 흔들리거나 두려워하지 않습니다.(6-8).

여호와를 경외하는 사람은 원수가 비방하고 대적할지라도 마음에 흔들림도 두려움도 없고 평안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신뢰하기 때문이다.

 

6)여호와를 경외하는 자_그의 재물을 빈궁한 자에게 흩어 나누어 주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9).

(1)자기의 재물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퍼준다, 재물을 퍼주었더니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 소문이 났다.“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중에 들리리로다”. 경건한 사람이 의로운 행실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칭찬과 존경을 받는다.

(2)퍼주는 것을 좋아하라. 그러면 존경받는다. 대한민국이 퍼주기를 좋아하면 국격이 높아진다. 그러면 대한민국 국민이 세계에 어디를 가나 사랑받는다.

 

결론

(1)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이렇게 아름다운 복을 받는다. 그러나 악인들이 받는 복은 한탄하고 이를 갈며 소멸된다, 악인들의 욕망은 사라진다.

악인은 이를 보고 한탄하여 이를 갈면서 소멸되리니 악인들의 욕망은 사라지리로다”(10절)

(2)악인의 가문이 잘되는 것을 보았는가? 악인의 삶은 유통기한이 매우 짧다. 재가 되어 사라지는 인생으로 전락된다.

(3)의인의 인생은 대를 이어 잘된다. 하나님이 지켜주시고 보호하시고 인도하시고 도와주시기 때문이다. 의인의 자녀는 걸식하는 법이 없다.

(4)결국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녀들은 이 땅에서 형통한 삶을 누리다가 주님이 부르시는 날에 천국 가서 하나님을 경배하는 축복의 인생이 된다.

그러나 악인들의 인생은 유통기간이 너무도 짧다. 무엇보다 종말의 날에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이다. 그리고 영원한 불 못에 떨어지게 된다.

 

기도 / 설교자

 

찬송 / 다같이, 찬송가 28/ 복의 근원 강림하사

1. 복의 근원 강림하사 찬송하게 하소서 한량없이 자비하심 측량할 길 없도다

천사들의 찬송가를 내게 가르치 소서 구속하신 그 사랑을 항상 찬송합니다

2.주의 크신 도움 받아 이때까지 왔으니 이와같이 천국에도 이르기를 바라네

하나님의 품을 떠나 죄에 빠진 우리를 예수 구원 하시려고 보혈 흘려 주셨네

3.주의 귀한 은혜 받고 일생 빚진자 되네 주의 은혜 사슬되사 나를 주깨 매소서

우리 맘은 연약하여 범죄하기 쉬우니 하나님이 받으시고 천국인을 치소서 아멘

 

주기도문 / 다같이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아버지의 이름을 거룩하게 하시며, 아버지의 나라가 오게 하시며,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사람을 용서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용서하여 주시고, 우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시고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의 것입니다. 아멘.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