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카르디아 엄기형 대표

엄기형, (주)카르디아 대표
엄기형, (주)카르디아 대표

()카르디아 엄기형 대표는 전도사다. 또한 회사를 운영하는 일터 목회자이다. 일터 목회자로서 비즈니스 미션을 추구하고 있다. 엄 대표는 성도들이 교회에 헌금할 때 현금이나 계좌이체 등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키오스크 방식의 카드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Q. 회사명이 헬라어 카르디아이다. 무슨 의미인가?


회사를 설립할 때 하나님이 빌립보서 말씀을 주셨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4:6.7).

그리스도 예수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여기서 마음이 헬라어로 카르디아(καρδα, heart)이다. 카르디아는 마음’, ‘중심’, ‘생각’, ‘감정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님의 마음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고 섬기며 나누는 기업이 되겠다는 의미로 카르디아()라고 회사명을 지었다.

 

Q 키오스크 헌금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동기는..


첫째, 한국교회 헌금 시스템을 전체적으로 바꾸자는 것은 아니다. 성도들이 교회에 헌금을 할 때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한다. 직접 헌금을 하거나 계좌이체 등이다.

둘째, 현대인들의 지불방법은 현금 사용은 급격히 줄고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폰뱅킹등 각종페이 결제(삼성, 네이버 페이) 시스템이 보편화되었다.

셋째, 성도들이 주일예배 헌금을 위해 은행이나 ATM 현금 지급기를 이용해서 현금을 인출하는 수고를 해야 주일 헌금을 드릴 수 있다. 이런 불편을 줄여보자는 차원에서 키오스크 카드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다.

넷째, 예배를 드리러 왔는데 막상 현금이 없어서 헌금을 못하는 성도들이 많다. 성도들이 하나님께 기쁜 마음으로 헌금을 드리고 싶은데 못 드렸을 때 마음이 매우 불편하다고 말한다 그런 마음의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함이다.

다섯째, 헌금은 주일만 드리는 것이 아니다. 교회에 기도하러 왔다가 드릴 수 있다. 수요, 금요, 새벽, 성경공부 등을 하러 왔다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자발적으로 드릴 수 있다.

여섯째, 교회에 헌금함이 있다. 헌금함은 분실 도난 등의 위험이 있고, 누군가의 마음이 미혹당할 수도 있다.

일곱째, 특히 직장인, 청년, 자영업자들은 현금보다 신용카드를 주로 사용한다. 세액 공제와 포인트 활용 때문이다. 신용카드 한 장으로 살아가는 시대가 되었다. 이것은 막을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다.

여덟 번째,  교회 헌금 항목 이외에 교회 카페 등에서 활용하면 이점이 많다. 키오스크에 카페 선교비 항목을 만들어서 결제하면 아주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Q. 키오스크 헌금 결제를 하면 연말 정산은 어떻게 되는가?

헌금을 키오스크로 결제하면 국세청과 연결되어 있기에 자동적으로 기부금 처리가 된다. 연말에 기부금 영수증을 제출하지 않아도 되고 자동적으로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

 

Q. 전통적인 교회 헌금은 주일에 현금으로 드린다. 이것을 신앙의 중요한 척도로 본다. 코로나 이후 헌금 계좌이체가 보편화되었다. 시대에 따라 헌금 드리는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그러면 키오스크 방식의 헌금을 하는 나라가 있는가?


식당에서 주문할 때 종업원이 주문하던 시대는 점점 저물어가고 있다. 테이블에 가면 키오스크로 주문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일상화되어가고 있다.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으로 본다. 고객 중심의 편리한 서비스 문화는 곧 교회에도 현실적으로 적용되리라 본다.

북미 교회를 대상으로 조사한 통계에 의하면, 미국 교회의 81%가 온라인으로 헌금을 하고 있으며, 48%가 교회 로비에 설치된 디지털 키오스크를 통해 헌금을 하고 있다.

호주의 한 교회는 헌금의 80%가 온라인과 키오스크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이렇듯 온라인을 통한 헌금방식은 이제 시대의 흐름이 되고 있다.

현금이 없어도 헌금할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 오늘날 교회가 준비해야할 그릇이라고 본다. 현재 교회에서 오직 헌금 바구니로만 헌금할 수 있다면, 교인들은 주일에 헌금을 하기 위해서 주중에 은행에 들러서 현금을 인출해야 한다. 온라인으로 헌금을 할 수 없다면 교회는 성도들에게 헌금의 기회마저 앗아가는 것은 아닐까 싶다. 온라인 헌금을 뛰어넘어 카드로 헌금을 결제할 수 있는 통로가 있다면  현금이 준비되지 못한 성도들에게 큰 기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Q. 대표님의 회사가 출시한 드림 1004 키오스크만의 차별화된 결제 시스템이 있다면...


한국 최초의 헌금 키오스크 결제 시스템이다. 모든 신용카드와 직불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5만원 이상 헌금 결제시 할부도 가능하다.  삼성페이, 모바일 카드 헌금 결제도 가능하다. 우리 회사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이다.

 

Q. 대표님의 신앙배경은


우리 가정은 할머니가 처음 예수님을 믿었다. 4대째 내려오는 신앙의 가정이다. 아버지는 원로 장로님이셨다. 아버지는 오래전 섬기시던 교회에서 주일예배 대표기도 하신 후 대전에서 목회하시는 형님 교회에서 모여 가정 예배를 드린 후 의자에서 주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아버지는 일평생 교회를 사랑했고, 성경을 사랑했고, 믿음의 원칙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하셨다. 나의 부모님은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셨다. 이것이 나의 인생에 가장 큰 선물이고 힘의 원천이다.

 


Q. 대표님이 인격적인 주님을 만나게 된 계기는


청년기에 사업을 하면서 세상에 빠져 있었다. 아버지가 원하는 그리스도인의 모습이 아니었다. 아버지의 죽음 앞에서 믿음대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이 너무도 마음이 아팠다. 아버지의 아름다운 죽음의 모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고 이렇게 살아서는 안되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바르게 살겠다고, 믿음으로 살겠다고 결단했는데 장례를 치른 후 술에 취해있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에 대한 실망과 절망에 깊이 몸서리쳤다. 나 같은 사람은 살아서 안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둠의 골짜기에 갇혔다. 깊은 절망가운데 울면서 어머니에게 전화를 했다. 어머니의 따스한 위로를 받았다. 그 길로 기도원에 들어가서 무작정 금식 기도에 들어갔다. 금식기도하면서 하나님이 꿈속에서 음식을 먹여주셨다. 그리고 성령님이 모든 죄를 깨닫게 하시고 회개시키셨다. 그리고 내 안에 기쁨과 감사와 하늘의 은혜와 부요함으로 채워주셨다. 금식 30일째가 되었지만 배고픔은 없었다. 강한 힘이 내안에 가득 채워졌다. 기도원을 섬기는 목사님이 응답 받았으니 금식을 그만하라고 하셔서 30일 금식으로 마무리했다. 금식 기간 동안 하나님의 만져주심과 회복케하시는 은혜를 잊지 못한다. 남은 생애 주님을 위해 살겠다고 다짐했다. 그때 내 나이 30대 중반이었다.

 

Q. ()카르디아의 비전은


저는 전문인 일터 사역자이다. 일터는 사역이고 선교이며 사명이다. 일은 저에게 예배이며 선교이며 기도이다. 일터는 교회이며 목장이며 선교지이다. 일터가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는 장이다. 또한 일터는 오직 성경적 가치와 성경의 말씀으로 운영한다.

일터에서 나오는 수익금은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자금 외에는 선교와 구제, 교육, 장학 사업 등으로 사용될 것이다.

 

드림 1004 키오스크 제품의 특징

(1)모든 결제 수단 지원

카르디아 시스템이 제공하는 통합혀 드림 1004 키오스크 단말기는 모든 신용카드 결제, 체크카드, 모바일카드결제, 간편결제(삼성페이)등 국내의 모든 주요결제수단을 지원한다.

 

(2)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드림 1004 키오스크는 카드(금융)결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무기명·기명·광고 및 교회소식(관리자 수시변경가능)등 다양한 헌금 프로그램으로 편리하고 간편하게 성도들의 신앙생활 지원이 가능하다.

 

(3)제품 사양

-32인치 대형 모니터로 시각적 편안함

-한 눈에 들어오는 쉽고 편안한 헌금 종류

-뛰어난 내구성과 완벽한 A/S 지원

 

(4)드림 1004 헌금 키오스크 실행순서

헌금 키오스크 실행 순서_: 무기명/기명선택_기명로그인_헌금종류선택-헌금종류선택-금액선택

 

(5)교회에서 키오스크로 헌금을 할 때 장점이 있다.

-헌금 절차의 간편화

기존에는 교회에서 별도의 헌금함이나 금전기부 용기를 두어 수동적인 방식으로 헌금을 받았지만, 키오스크를 통해 간편하게 헌금할 수 있다.

 

-시간과 노력 절약

키오스크를 통해 헌금을 진행하면 교회에서 헌금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다.

 

-기록의 체계화

키오스크를 통해 헌금을 진행하면 디지털 기록으로 남겨지기 때문에 기록의 체계화와 투명성을 제공할 수 있다.

 

-정확한 금액 확인

키오스크에서는 자동적으로 금액을 계산하고 처리해주기 때문에 정확한 금액 확인이 가능하다.

 

-안전한 헌금 방식

키오스크를 통해 헌금을 진행하면 물리적인 위험이 없는 안전한 헌금 방식을 제공할 수 있다.

 

카르디아()_금융결제시스템/스마트 사업/의료기기 유통판매


●상담문의: 031-811-0691

                  010-2650-8044

spiritbus3@gmail.com

●www.kardia.com

●경기도 인천 연수구 새말로 88 강현빌딩 6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