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려지는 설교, 마음을 움직이는 설교에 대한 방향을 안내하는 설교 필수 가이드 역할을 하는 책

신학자이자 현장 목회자로서 신학과 실천이 조화를 이루며 복음적 실천으로 나아가도록 설교학적 방향성을 잘 제시하고 있는 책

설교의 메시지를 담은 것은 형태라는 그릇이다. 다양한 형태로 설교를 전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있는 책이다.


책 소개


설교자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것 중의 하나는 얼마나 실천을 담보하고 있는가? 이다. 아무리 열정을 가지고 설교를 하지만, 여전히 변하지 않고 실천이 없는 신앙생활을 볼 때마다 쓴 미소를 지을 수밖에 없다. 이런 고민을 담아 어떻게 하면 바른 메시지를 발견하고 그 발견한 메시지를 전할 때 실천으로 나아갈 수 있을지에 대한 그 해결 방안에 대해서 함께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설교학 운동이 소개되면서 들려지는 설교’, ‘보이는 설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그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저자는 그 방법을 수사법에서 찾았다. 월터 부르그만은 설교자는 시인이 되어야 한다라고 말했는데, 이는 시인의 언어가 바로 수사법을 잘 활용하는 언어의 연금술을 가진 언어였다. 설교자의 설교 연구는 여기서부터 시작되고, 이러한 언어에 관한 연구를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설교자는 거장의 어깨 위에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망치를 들고 새로운 언어를 창조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설교의 방향성을 잡지 못하고 있는 설교자에게 필수 아이템으로 이 책이 안성맞춤이다.


목차


1장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 11

설교를 잘 한다는 기준 * 11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적 정의 * 12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의 3기둥 * 13

예언적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만들어 가는

설교학적 토대 * 29

 

2장 글과 글쓰기의 이해 37

망치를 든 창조자 * 37

예언자들의 언어 이해 * 38

황금기 시대의 언어 * 41

사유와 글의 이해 * 44

우리의 과제 * 54

 

3장 새로운 설교학 운동과 들려지는 설교 56

시인과 화가 그리고 설교자의 공통점 * 56

설교에서 은유의 필요성 * 58

새로운 방식의 설교 요구 * 61

그림언어의 힘 * 70

은유 설교의 예시 * 72

은유의 다리 * 77

 

4장 수사학과 수사법 80

수사학에 대한 오해 * 80

수사학에 대한 정의 * 81

수사법의 종류 * 82

비유에 대한 이해 * 88

은유와 환유 * 92

시적 은유의 유형 * 94

천로역정에 나타난 은유 * 97

성경에 나타난 은유 * 100

설교자의 과제 * 108

 

5장 논리적 글쓰기와 인문학적 통찰력 109

설교자의 통찰력 * 109

글쓰기의 핵심 * 111

사고력 향상을 위한 방법 * 112

글쓰기의 실제 * 125

인문학적 통찰력 훈련 * 134

 

6장 설교 신학과 분류 156

신학의 부재 * 156

설교 신학의 역할 * 157

설교 신학과 정의 * 159

설교 분류/유형 * 162

설교 분류/목적 * 166

설교 분류/형태 * 168

 

7장 설교 형태와 그 샘플 174

대지 설교 샘플 1 * 174

대지 설교 샘플 2 * 188

분석 설교에 대한 이해 * 202

한눈에 보는 분석 설교의 틀 * 206

분석 설교 샘플 1 * 208

분석설교 샘플2 * 225

이야기 설교에 대한 이해 * 241

설화체 설교 샘플 1 * 244

이야기 설교 샘플2 * 254

현상학적 전개식 설교에 대한 이해 * 270

현상학적 전개식 설교 샘플 1 * 275

현상학적 전개식 설교 샘플 2 * 294

네 페이지 설교 이해 * 310

네 페이지 설교 샘플 1 * 317

4TS 설교에 대한 이해 * 332

4TS 설교 샘플 1 * 335

4TS 설교 샘플 2 * 350

 


책 속으로


이 책은 설교를 잘한다는 기준은 무엇이지에 대해서 물으며 시작한다. 그리고 그 기준은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설교 다시 말해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신학적 상상력이 있는 설교라고 말한다.

 

P. 13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은 그리스도인들이 행동으로 옮기도록 촉구하는 실천 新學이자 윤리 신학이다. 스탠리 하우어워스는 기독교 윤리에 대해 기독교 윤리의 첫 번째 임무는 우리가 세상에 비전을 심어주는 것을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은 기독교 윤리적 삶을 살지 못하도록 강요하는 타락한 권세에 대한 정체를 드러내면서 사람들을 복음적 삶으로 이끄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 22.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은 다원화되고, 계급화되고, 차별과 혐오 그리고 배제가 난무한 세상의 한복판에서 하나님 나라의 관점과 십자가 윤리의 관점에서 포용적 실천을 하도록 촉구하는 것을 제시한다. ‘예언적 실천의 설교학은 개인에 대하여, 타인에 대하여, 민족과 민족 간에 포용적 삶을 강조한다. 다시 말해서, 설교를 통해서 하나님 창조의 질서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건을 들은 회중은 공적 삶의 영역에까지 그 영향을 미쳐야 한다. 포용적 실천은 신앙의 감상주의가 아니다. 오늘 그리스도인들이 듣고 실천해야 할 하나님 나라 삶의 태도이다.

 

P. 37.

망치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나누어 보고자 한다. 망치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망치가 어떤 사람에게 들려지느냐에 따라 그 쓰임새가 달라진다. 폭군에게 들려지면 사람을 해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런데 미켈란젤로와 같은 조각가들에게 들려 지면 위대한 작품을 만드는 도구로 사용 된다. 그래서 망치는 파괴를 의미한다기보다 새로운 창조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글을 쓴다는 것은 일종의 망치를 드는 행위와 같다. 새로움을 창조하기 위해서 망치가 원석인 돌을 향해 쉬지 않고 몰아치듯, 새로운 이미지와 개념을 만들어 내려고 내 사유함에 망치질을 해야한다. 그럴 때 새로움을 창조할 수 있다. 이제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창조하고 창작하는 일이다.

저자_김성우 목사
저자_김성우 목사

 

저자소개_김성우 교수


건국대 철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 석사(M.Div.), 대학원에서 신학석사(Th. M.) 학위를 마쳤다. 이후 동대학원 예배·설교학 과정을 거쳐 김운용 교수에게서 박사학위 논문 지도를 받아 타락한 권세에 대한 예언적 실천으로서의 설교 신학에 관한 연구:월터 윙크, 미로슬라브 볼프 그리고 손양원 목사를 중심으로라는 제목으로 철학박사 학위(Ph. D.)를 받았다. 지난 20여 년간 신학과 현장의 괴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신학공부와 현장 목회를 겸하여 섬겨왔다. 그렇게 현장과 신학을 아우르면서 신학적이면서 실제적인 설교 사역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설교 사역에 온 힘을 쏟아 왔다. 주안 장로교회의 부목사를 마지막으로 부교역자 생활을 마치고 지금은 예설교회 담임목사, 예배와 설교아카데미 연구소 소장 그리고 대전신학대학교에서 겸임교수로 섬기고 있다.

공동저서 및 공동 연구에 참여하여 출간한 책으로는 44색 대림절 새벽 말씀 설교집(예배와설교아카데), 77색 사순절 새벽 말씀 묵상 설교집(예배와설교 아카데미) 등이 있으며, 대한예수교장로회 예배·예식서(한국장로회출판사) 발간에 연구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출판사 소개


WPA(wpa.imweb,me) 최근작 <나의 하나니은 슈퍼울드라 ’>, <설교신학>, <교회력에 따른 예배와 설교 핸드북>, <설교는 만나다>, <예배의 실제>, <알고 드리는 예배 알고 듣는 설교>


출판사 제공 책 소개


●신학자이자 현장 목회자의 신학적이며 실천적인 설교 가이드!

한국교회 예배·설교학의 선구자이셨던 정장복 교수는 항상 신학자이면서 목회자가 되어야한다라고 말씀하셨다. 그 만큼 신학과 현장 목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다는 말씀이다. 어쩌면 한국교회의 위기는 신학의 부재로 인한 성경 해석의 오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득해야 하지만, 세상적인 이야기와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사람들이 듣기에 좋은 말들로 가득하게 되었다고 해고 과언은 아니다. 이러한 시대에 신학과 현장이 만나고, 신학적인 설교 메시지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설교학 책이 발간된 것은 참으로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느낌이다. 이 책은 새로운 설교학 운동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들려지는 설교’, ‘그림 언어등에 관한 수사법적인 방법을 통해 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형태와 설교 샘플을 제공하면서 설교에 대해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시도에 목마르고, 새로운 대안을 찾고자 갈급한 설교자에게 적합한 책이다.

 


예배와 설교아카데미


●Tel 02)457-9756 Fax 031)905-3927

●Email lord-house@hanmail.net

서울특별시 광진구 아차산로7325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