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익의 로마서 강해

김.형익 목사 / 벧샬롬교회 담임목사,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 Div.)을 졸업하고 GP선교회 한국대표, 인도네시아 주재 선교사, 죠이선교교회 (미국) 담임목사를 역임했다. 생명의말씀사 간 <우리가 하나님을 오해했다>의 저자

로마서 4장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이 진리는 하나님의 구원이 행위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은혜로 주어지는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은혜라는 개념 자체가 인간에게는 이해할 수 없고 본성을 거슬리는 개념임에는 분명하다. 유대인에게는 더욱 그랬다. 때문에 바울 사도는 4장에서 구원이 가지는 은혜의 성격을 아브라함과 다윗의 예를 들어 설명한다.

아브라함이 모든 유대인의 육신의 조상이라는 점에는 시비의 요소가 없다(1). 아브라함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지(3, 창 15:6), 할례를 받았기 때문이거나 모세의 율법을 지켰기 때문이 아니다. 은혜로 얻어진 구원은 일한 것에 대한 대가나 보상이 아니다(4). 그것은 아무 공로 없이 경건치 않은 사람을 의롭다고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다(5). 이 구원의 은혜가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다윗은 알고 있었다(6). 그는 범죄한 후에 하나님께 나아갈 때, 죄를 고백하고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비하심에 자신을 의탁하였다. 그는 값없는 죄 용서가 얼마나 큰 은혜인지를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이런 죄 사함(의롭다 여김을 받는 것)의 행복은 할례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은혜이며 선물이다.

아브라함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은 그가 할례를 받기 14년 전쯤의 일이다. 아브라함이 받은 할례는 그가 이미 믿음으로 얻는 의에 대한 외적 표시일 뿐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은 할례자의 조상일 뿐 아니라, 무할례자(이방인)로서 모든 믿는 자의 조상도 된다(11~12).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은 할례를 받기 전일 뿐 아니라 율법이 주어지기도 전의 일이다(13).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세상을 유업으로 주시겠다고 한하나님의 언약은 율법(행위와 보상의 패턴)에 근거한 것이 아니고 믿음으로 얻게 된 의에 근거한 것이다(13). 세상을 유업으로 주신다는 약속을 받은 자들이 율법에 속한 자들이라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그 약속도 성취될 수 없을 것이다(14). 율법은 하나님의 진노만 일으킬 뿐이다(15).

그러므로 하나님의 약속을 유업으로 받는 자가 되는 조건이 은혜가 되려면,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주셔야 한다. 결국아브라함 언약은 율법에 속한 유대인들에게 만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이방인들에게도 해당되므로 아브라함은 유대인과 이방인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된다(창17:5).

바울 사도는 이어서 아브라함의 믿음이 어떤 믿음이었는지를 부연한다. 그것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는 믿음이었다(18). 아브라함이 100세 되었을 때, 자신과 사라의 생산능력이 끝난 것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않아 약속을 의심치 않고 오히려 믿음에 견고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19~20). 이것은 하나님께 대한 깊은 신뢰다. 믿음은 인격적인관계다. 하나님은 이 믿음을 그의 의로 여기셨다. 의로 여기셨다는 말은 아브라함만을 바라보고 하신 말씀이 아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게 될 모든 그의 후손들을 위한 말씀이기도 하다. 이제 우리의 믿음은 주 예수님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이를 믿는 믿음인데(24), 이 예수님은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 -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 - 이 되고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신 분이시다(25).

하나님께서 행위와 보상이라는 체계를 가진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은혜의 방법으로 죄인을 구원하시는 이유는 분명하다. 은혜만이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고 섬기게 하고 영화롭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원받은 인간의 편에서 볼 때 이 은혜의 방법만이 그에게 기쁨과 감사와 행복을 준다는 것을 하나님께서 아시기 때문이다. 우리 구원이 우리의 율법적 행위나 할례 같은 외적 상징에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우리 마음에서는 구원의 감격과 기쁨이 사라지고 말 것이다. 당신에게는 이런 구원의 감격과 행복과 기쁨이 있는가?당신이 구원을 은혜로 여기고 누리는가를 보여주는 시금석이 바로 이것이다.

“하나님 아버지,믿음으로 말미암아 저희를 의롭다 하신 은혜를 인하여 찬송과 영광을 돌리나이다.이 은혜를 평생 기억하고 누리게 하사 저희 심령에 구원의 감격이 시들지 않게 하옵시고 아버지께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베푸신 구원에 대한 감사와 기쁨과 평안과 행복을 누리고 살게 하옵소서.”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