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대화며 배려이며 사랑이라는 것을 깨달아”
“커피를 통해 스토리텔링 전도의 도구로 사용되고 싶어”

()한국복지목회협의회(대표 장윤제 목사)시인이 볶는 커피(대표: 최요환 로스터스) 공동주관하는 제13기 바리스타 원데이스쿨이 지난 127() 인천 용현동교회(예장합동, 담임 김시진 목사)에서 열렸다.

용현동교회 (합동, 인천 미추홀구)  김시진 담임목사
용현동교회 (합동, 인천 미추홀구) 김시진 담임목사

<지역과 소통하며 섬기는 전문일꾼을 양성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바리스타 교육에는 김시진 목사 외 21명의 성도가 수강생으로 참여했다. 특히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이어진 바리스타 원데이 스쿨에 김시진 담임목사도 열심히 수업에 참여해 지역 선교를 향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날 수업을 들은 이미순 권사(용현동교회)평소에 커피를 좋아해 즐겨 마시던 나에게 교회에서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을 운영한다는 광고는 반가운 소식이었다. 특히 직장 생활로 시간이 많지 않던 나에게 원데이 스쿨로 진행된다는 것은 너무 좋은 기회였다.” 이어 수업을 통해 커피를 조금씩 알아가고 최요환 바리스타님과 함께한 실습은 나에게 신선한 감동이었다. 최요한 바리스타는 커피의 역사와 커피의 다양한 종류, 추출 방식과 커피를 넣는 순서에 따라 달라지는 메뉴 등. 수업이 이어질 때마다 커피의 매력에 푹 빠진 거 같았다. 또한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대화며 배려이자 사랑이라는 것도 깨달았다. 이런 좋은 기회를 주신 교회에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커피는 단순한 음료가 아니라

대화며 배려이자 사랑

고혜경 권사도 처음으로 커피를 만드는 과정을 배우면서 커피가 가지고 있는 개성과 그것들을 다른 방식으로 추출하거나 혼합함으로 다양한 맛과 향을 만들어 내는 것을 배웠다. 수업을 통해 커피가 단순한 음료가 아닌 하나의 예술로 바라보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커피가 여러 가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전도의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신 강사님에 말씀에 도전이 됐다. 이번 바리스타교육 받은 모두가 하나님이 도구로 쓰임 받기를 원하며 기회를 주신 당회와 목사님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커피를 통한 스토리텔링 전도로

하나님의 선한 도구로 쓰임 받고파

이처럼 ()한국복지목회협의회와 시인이 볶는 커피가 공동 주관하는 바리스타 1급 원데이 스쿨이 한국교회에 큰 호응을 받으며, 많은 교회들의 수업 문의 및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수업을 진행한 최요환 강사는 <존커피 로스터스> <시인이 뽑는 커피>대표로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에세이와 시, 삽화로 꾸며진 시를 쓰고 커피를 볶는 것은 운명이 아닐까요?(지식플랫폼)를 출판해 등단 작가로도 인정받고 있다. 또한 콘코디아 인터내셔널 대학의 겸임 교수로도 활동하고 있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국복지목회협의회에서는 교회의 커피문화 확산 및 교회 바리스타의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해 짧은 시간 안에 체계적인 교육과 실습을 통해 실습비 수준의 비용으로 열정만 있으면 실전적인 다양한 고급 커피를 제조할 수 있는 전문 바리스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복지목회협의회 대표 장윤제 목사
한국복지목회협의회 대표 장윤제 목사

한국복지목회협의회 장윤제 대표는 이제 교회는 우리들만의 공간으로 남아 있으면 안 된다. 교회 밖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드나들 수 있도록 마음의 창문을 활짝 열어야 한다. 닫힌 교회는 결국은 미래가 없다. 커피는 지역사회와 이어지는 좋은 연결 고리가 될 수 있다.”면서 요즘 사람들에게 커피는 삶이다. 밥은 먹지 않아도 커피를 마시는 세대다. 교회 커피는 맛있어야 한다. 향이 진동해야 사람들에게 매력을 발산해 모이게 할 수 있다. 이제 교회도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커피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바리스타1급 원데이스쿨 과정안내■

☕교육 대상 
교회내 북카페,작은도서관 계획 중인 목회자,사모,실무자 선착순15명

교육과정


☕커피기초교육소개
▷에스프레소머신설명
▷그라인더설명

☕커피추출도전
▷에스프레소뽑아보기
▷도징,레벨링,탬핑이해하기
▷정확한에스프레소추출하기
▷좋은커피알아보기


☕카푸치노,카페라떼를 위한 우유거품 이해하기
▷우유스타임,우유거품도전하기
▷우유거품스티밍하여붓기
▷공기주입,회전,온도맞춰연습하기


☕애칭아트 배워보기
▷카페라떼만들기
커피머신이아닌기구를이용하여커피이해하기
▷핸드드립 기구를 이용한 커피 이해
▷핸드드립 커피내리기

()한국복지목회협의회 주관의 <바리스타 1급 원데이 스쿨>

접수 문의 및 요청은  010-3297-8240로 전화나

신청인 성함, 교회명, 인원수, 핸드폰을 문자로 남기면 된다.  

강사 소개

강사 최요환 로스터스는 2017년 한국문학세상을 통해 등단해 작가와 시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은 커피 로스터와 한국복지목회협의회 전임 강사로 활동 중이지만 1세대 온라인 게임 개발자로 더 알려져 있다. 온라인게임 1세대 개발자에서 지금은 커피 로스팅을 하는 특이한 이력을 가졌다. 그는 최근  '시를쓰고 커피를 볶는것은 운명이 아닐까' 를 출판했다.

최요한 작가가 출간한 ‘시를 쓰고 커피를 볶는 것은 운명이 아닐까 ’ / 이미지를 클릭하면 도서 구매 가능
최요한 작가가 출간한 ‘시를 쓰고 커피를 볶는 것은 운명이 아닐까 ’ / 이미지를 클릭하면 도서 구매 가능

 

관련기사

저작권자 © 본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